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수업의 학습도구 개발을 통해 학습성취와 학습만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사이버대학의 온라인 학습자가 사용하는 강의, 과제, 온라인 상호작용 도구 그리고 오프라인의 상호 작용등의 학습도구와 학습성취, 학습만족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사이버대학교에서 인간복지학부 수강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수집된 자료(226명)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과제와 오프라인의 상호작용 도구가 학습성취와 학습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보였고, 강의는 학습 만족에만 유의미한 영향을 보였으며, 온라인 상호작용 도구는 학습성취와 만족 모두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리고 과제와 오프라인 상호작용도구가 학습성취를 매개로 학습만족에 영향을 보였으며, 학습성취는 학습만족에 직접적 영향을 나타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수업의 학습도구 개발을 통해 학습성취와 학습만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사이버대학의 온라인 학습자가 사용하는 강의, 과제, 온라인 상호작용 도구 그리고 오프라인의 상호 작용등의 학습도구와 학습성취, 학습만족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사이버대학교에서 인간복지학부 수강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수집된 자료(226명)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과제와 오프라인의 상호작용 도구가 학습성취와 학습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보였고, 강의는 학습 만족에만 유의미한 영향을 보였으며, 온라인 상호작용 도구는 학습성취와 만족 모두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리고 과제와 오프라인 상호작용도구가 학습성취를 매개로 학습만족에 영향을 보였으며, 학습성취는 학습만족에 직접적 영향을 나타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crease the level of learning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by developing of on-line learning instruments.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instrumments(lecture, homeworks, on-line interaction and off-line interaction), learning achieveme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crease the level of learning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by developing of on-line learning instruments.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instrumments(lecture, homeworks, on-line interaction and off-line interaction), learning achieve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This survey was conducted 226 responses of e-learning social welfare education learners. Research method used Amos 18. Result indicated that homeworks and off-line interactive instruments had a positive effect on learning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And lecture had a positive effect on learning satisfaction, but on-line mode interaction instruments had no effect. In order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of learning, structural development of activity learning instrument is necessary. And to foster learning satisfaction, it will be necessary to increase the learning achieve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crease the level of learning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by developing of on-line learning instruments.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instrumments(lecture, homeworks, on-line interaction and off-line interaction), learning achieve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This survey was conducted 226 responses of e-learning social welfare education learners. Research method used Amos 18. Result indicated that homeworks and off-line interactive instruments had a positive effect on learning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And lecture had a positive effect on learning satisfaction, but on-line mode interaction instruments had no effect. In order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of learning, structural development of activity learning instrument is necessary. And to foster learning satisfaction, it will be necessary to increase the learning achiev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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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래서 본 연구는 온라인 수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안을 포함한 동영상강와 시험, 레포트 등 과제의 구조화된 학습도구, 그리고 게시판 등의 온라인 상호작용을 목적으로 하는 학습도구, 멘토모임와 스터디 모임 등의 오프라인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학습도구 등의 4가지 학습도구가 학업성취와 학습만족에 효과적인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선행연구들에서 학업성과는 학습성취와 성적, 그리고 학습만족 등으로 측정되었는데, 각각을 종속변수로 하여 분석하거나[1][2], 협동학습, 학습도구의 효과를 빈도분석이나 t-test 등 기술분석[3][13]등을 통해 살펴보았다. 그러나 학습만족은 학습성취 결과에 따른 인지적 평가로[15] 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사이버대학에서 주로 사용되는 학습도구가 학습성취를 매개로 학습만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해 보고자한다.
본 연구는 온라인 수업에 학습성취와 만족을 높이는 학습도구를 검증하고 이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학습도구의 개발과 학습환경 조성을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 대학의 온라인 수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학습도구가 학업성취와 학습만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수업에서의 학습성취와 만족을 높이기 위한 학습도구 개발을 통한 효과적인 학습환경을 조성하는데 시사점을 주기 위한 것이다.
제안 방법
연구자가 제안한 모형을 검증하기 위한 기초분석으로 측정변수의 평균, 표준편차, 우도, 첨도등의 기술통계 결과는 [표 3]과 같다. 각 측정변수의 우도와 첨도를 살펴봄으로서 측정변수의 다변량 정상성을 살펴보았다. 강의외에 측정변수의 우도와 첨도가 모두 0에 가깝거나 2보다 작아 측정변수의 분포가 정상성을 위배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20].
사이버 대학에서 수업과 학사 운용에 사용되고 있는 학습도구를 강의, 과제, 온라인 상호작용 도구, 오프라인 상호작용 도구로 구분하였다. 각 학습도구에 대한 활용정도를 학습자 본인의 주관적 평가로 측정하였다. ‘아주 잘 활용했다.
강의는 교안을 포함한 동영상 강의이며, 온라인 수업의 기반이며 교수자에 의해 철저히 구조화된 학습도구이다. 교안과 동영상 강의 두 문항의 평균값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Brown과 Cudeck(1992)에 따르면 측정변수가 많을 경우 측정오차는 감소하지만 추정오차가 증가하므로 측정변수의 수를 줄이는 과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만족도를 측정하는 9개 문항의 평균을 계산하여 평균이 높은 문항, 중간인 문항, 그리고 낮은 문항을 짝지어 더하여 평균을 계산하는 방식으로 3개의 측정변수로 축소하였다. 학습만족은 가장 높은 문항이 3.
이를 위해 사이버대학에 재학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재 사이버대학에서 사용하는 주요 4개의 학습도구-강의, 과제, 온라인 상호작용 도구, 오프라인 상호작용 도구- 가 학습자들의 학습성취와 학습만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학습도구가 학습성취를 통해 학습만족에도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학습도구가 학습성취를 통하여 학습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임을 연구모형으로 설정하고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모형적합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표본크기에 민감하지 않고 모형의 간명성을 고려하였으며, 적합도 평가지수의 기준이 확립된 TLI, CFI, RMSEA를 통해 적합도를 평가하였다. 브라운과 쿠텍에 의하면 TLI와 CFI의 값이 0.
사이버 대학에서 수업과 학사 운용에 사용되고 있는 학습도구를 강의, 과제, 온라인 상호작용 도구, 오프라인 상호작용 도구로 구분하였다. 각 학습도구에 대한 활용정도를 학습자 본인의 주관적 평가로 측정하였다.
이를 위해 사이버대학에 재학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재 사이버대학에서 사용하는 주요 4개의 학습도구-강의, 과제, 온라인 상호작용 도구, 오프라인 상호작용 도구- 가 학습자들의 학습성취와 학습만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학습도구가 학습성취를 통해 학습만족에도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10년 2학기에 서울사이버대학교 인간복지학부인 사회복지학과 2046명, 노인복지학과 349명, 복지시설경영학과 431명의 재학생 총 2826명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 인간복지학부 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이메일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수집은 2011년 5월 30일부터 6월 16일까지 15일 동안 실시하였다.
학습성취의 측정도구는 권금주[2] 연구에서 사용한 것으로, 학습과정, 학습내용, 학업수행, 과제수행, 학업평가 등 총 9개 문항에 대해 학습자 본인이 얼마나 우수하게 성취했는지를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총 9개 문항으로 측정하였으나, 상관계수가 0.7이상으로 다중 공선성이 의심되는 문항 4개를 삭제하고 5개 문항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학습성취를 측정한 5개 문항의 신뢰도 Cronbach's a 값은 0.
학습도구가 학습성취를 통하여 학습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임을 연구모형으로 설정하고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모형적합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표본크기에 민감하지 않고 모형의 간명성을 고려하였으며, 적합도 평가지수의 기준이 확립된 TLI, CFI, RMSEA를 통해 적합도를 평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자료수집은 2011년 5월 30일부터 6월 16일까지 15일 동안 실시하였다. 메일을 통한 설문회수율은 12.5%, 232부이다. 수거된 설문지 중에서 2/3이상 답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분석에는 226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10년 2학기에 서울사이버대학교 인간복지학부인 사회복지학과 2046명, 노인복지학과 349명, 복지시설경영학과 431명의 재학생 총 2826명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 인간복지학부 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이메일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5%, 232부이다. 수거된 설문지 중에서 2/3이상 답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분석에는 226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5와 Amos 18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SPSS로는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학습도구, 학습성취, 학습만족의 분포를 알기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 인간복지학부 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이메일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수집은 2011년 5월 30일부터 6월 16일까지 15일 동안 실시하였다. 메일을 통한 설문회수율은 12.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 15와 Amos 18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SPSS로는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학습도구, 학습성취, 학습만족의 분포를 알기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학습도구가 학습성취를 매개로 하여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Amos 18을 활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오프라인에서의 상호작용 학습도구의 역할을 하는 것은 멘토모임, 오프라인 스터디 모임을 포함하며 학생들간의 면대면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있다. 오프라인 상호작용은 멘토모임과 오프라인 스터디모임 두 문항의 활용정도의 평균값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것은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참여와, 교수-학생간, 학생간 상호작용을 유도하기 위한 학습도구이다. 온라인 상호작용은 토론, 학습상담, 학습자료실의 활용정도의 평균값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SPSS로는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학습도구, 학습성취, 학습만족의 분포를 알기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학습도구가 학습성취를 매개로 하여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Amos 18을 활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은 측정오차를 통제할 수 있고, 매개변수의 사용이 용이하며, 이론모형에 대한 통계적 평가가 가능하기 때문이다[7].
학습만족을 조사하기 위한 측정도구는 정인성 · 최성희[17]가 제시하고 권금주[2]가 사용한 것으로, 교과목에 대한 지식습득 및 전공이해, 교수 및 타학습자와의 관계, 학습내용 만족, 교과목 선택의 만족, 타인에게 수강권유 등 9개 문항을 ‘매우 만족한다’를 5점, ‘전혀 만족하지 못한다’를 1점으로 하는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학습성취의 측정도구는 권금주[2] 연구에서 사용한 것으로, 학습과정, 학습내용, 학업수행, 과제수행, 학업평가 등 총 9개 문항에 대해 학습자 본인이 얼마나 우수하게 성취했는지를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총 9개 문항으로 측정하였으나, 상관계수가 0.
성능/효과
그리고 과제와 오프라인 상호작용도구는 학습성취를 통해 학습만족에 간접적 영향을 나타냈고, 학습성취는 학습만족에 직접적 영향을 보였다. 이같은 결과는 학습성취감을 많이 느끼는 학생은 학습에 대한 만족감도 높다고 해석되면, 사이버대학에서 학생들의 학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성취를 높이는 방안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학습도구의 학습성취와 학습만족에 대한 영향분석에서는 과제와 오프라인 상호작용 도구가 학습성취와 학습만족 모두에 긍정적 영향을 보였고, 강의는 학습만족에만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냈다. 그러나 온라인 상호작용 도구는 학습성취와 학습만족 모두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보이지 않았다.
08이면 적합한 적합도이다[7]. 본 연구자가 제시한 연구모형의 모형적합도는 CFI 가 0.956로 비교적 양호하였고, TLI가 0.916 RMSEA가 0.079(0.059-0.097)로 적합한 수준이었다.
분석결과 학습자들은 학습도구 중에서 강의와 과제, 온라인 상호작용, 오프라인 상호작용 순으로 활용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는 메일을 통한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함으로서 응답율이 낮았고 대표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또한 이후 연구에서 학습도구 활용에 대한 내용분석, 활용의 질적인 부분을 고려함으로 학습도구가 학습성취에 미치는 영향의 내용을 더 풍부히 할 필요가 있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교수개발 관련 연구들에서는 어떤 전략이 제시되고 있는가?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교수개발 관련 연구들[3][13][14]에서는 수업내용과 참여방식 등에 대해 교수자가 계획하고 구조화하는 전략, 교수자와 학생간, 학생들간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통한 상호작용을 높히는 전략 그리고 온라인 학습이 가지는 단절로 인한 학습동기 저하를 막기 위한 오프라인의 상호작용을 높히는 전략등이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전략들은 수업목적에 따라 통합적으로 활용될 수 있고, 이것은 학습도구를 통해 구현된다.
온라인 수업에 학습성취와 만족을 높이는 학습도구를 활용정도가 높은 순으로 나열하면?
분석결과 학습자들은 학습도구 중에서 강의와 과제, 온라인 상호작용, 오프라인 상호작용 순으로 활용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버대학의 온라인수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구조화된 학습도구는 어떤 것이 있는가?
사이버대학의 온라인수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구조화된 학습도구는 동영상강의, 시험, 과제 등이며, 상호작용을 높이기 위한 학습도구는 토론, 게시판 등이다. 그리고 최근에는 학생들의 학습동기와 학습성취를 높이기 위해 특강이나 멘토, 스터디 모임등 오프라인에서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해 학교 차원에서 지원[12]하고있다.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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