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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군무원 제도의 개선방안 원문보기


박성현 (창원대학교 노동관계학과(노동법무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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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 우리 헌법에서는 권리와 의무가 있다. 특히, 태어나면서 보장받고 이행해야 하는 3대 의무가 있는 반면, 권리는 누구나 누려야할 법이 정한 가치이다. 이것은 헌법에서 보장한 가치이므로, 본 연구의 목적에서는 군무원 신분이면 적용받는 신분상의 제한을 학문적 가치의 논거로서 어떤 부분이 제한의 정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지, 제한의 정당성과 목적, 그리고 제한이 공공의 질서유지와 사회적으로 인정할 법률적 판단을 논하고자 하며, 헌법7조의 국민전체에 대한 봉사자 이며, 국민에 대하여 책임을 지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관점에서 신분상의 제한과 한계에 따른 발전 방안을 찾고자함을 목적이다. 특히 헌법을 근간으로 다른 공무원과 비교분석을 통해 인사ㆍ노무ㆍ행정ㆍ지위에 따른 제한과 한계의 상관관계를 다루며 군무원의 지위에 대한 제한과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군무원인사법과 군인복무규율 각종 훈령등 타 공무원법의 적용과 여러 법률등에 얽혀 적용받은 지위를 분석하고 다양한 각도에서 문제점을 제기하여 대책 및 발전방향을 도출함으로써 타 공무원과의 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하는 한편 비례의 원칙에 부합하고자함이 최종의 목적이다. 연구의 배경 미래 안보 및 국방전략 환경변화에 대비하고「21세기 선진 정예국방」을 구현하기위한 국방개혁 2020개혁 발표에 따라 “현재 군무원은 전문성과 지속성이 요구되는 행정 및 기술업무를 담당, 국방업무의 중요한 위치에 있으나 현역과 군무원간 역할 분담 기준이 미흡하여 현역의 보조 개념으로 운영되고 있다. “군무원이라는 신분” 하나 만으로도 행동의 제약 사회적인 제약 나아가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 ‘군인복무규율‘ 기타 직업을 영위하면서 수시로 지시와 명령의 제약을 받는 ’대통령령‘ ’부령‘ ’국방부장관 지휘서신‘은 물론이고 직속 부대장의 지휘서신과 ’구두지시‘ 까지 지켜야할 규칙과 규정은 일반 시민의 의무와 공무원으로서 의무와 더불어 군무원 신분만이 갖는 특별한 신분상의 제한 인 것이다. 연구의 범위 그렇다면 신분상의 제한에 따른 한계는 어디 까지 이고 제한의 범위는 보편타당하며 사회 통념상 신분상의 제약의 한계는 용인 받을 수 있는 가에 대해 2005년 9월 13일 국방부가 ‘21세기 선진정예강군을 위한 국방개혁안 2020(안)’이라는 제목 하에 국방개혁안을 발표하였다 제1장에서는 군무원이라는 특수한 목적을 달성하기위한 직업을 가진 자 만이 받아야 할 제한과 한계의 구체적 범위는 어디까지이며, 각각의 제한규정은 어디에서부터 이며 제한에 따른 한계의 범위를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연구하고자한다. 제2장에서 군무원제도의 정치적 중립과 기본권 제한과 따른 제한을 유형을 열거 하였다. 특히, 정치적 중립과 군무원인사법ㆍ군인복무규율등 기타 법령이 제한하고 있는 기본권의 책임과 벌칙에 이르기까지 제한내용을 총괄하였다. 제3장에서는 군무원 기본권을 다루었다. 특히 노동기본권과 군사법원법 적용자로서 기본권제한의 범위와 형사배심원제도에 대해 논거 하였다. 제4장에서는 군무원 제도에 있어서 기본권 제한에 따른 개선방향 다루었다. 특히 군 인력에 따른 운영상의 제도 개선을 통해 군무원의 복지향상을 위한 것으로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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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The Improvement Plans of Government service's System by Park, Sung-Hyun Major of Labor Law Graduate School of Labor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Changwon, Korea (Advisored by Prof. Choi, Yong-Ki, PhD.) The purpose of the study There are rights and duties in our constitution. In particular, ...

주제어

#군무원 공무원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성현
학위수여기관 창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노동관계학과(노동법무전공)
지도교수 최용기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v,104p.(단면)
키워드 군무원 공무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3467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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