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부모와 교사가 선호하는 한국전래동화에 관한 조사 분석을 하므로써 바람직한 한국전래동화의 발전과 화용을 위한 기초자료가 된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연구 대상은 전라북도에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과 어린이집 부모 95명과 교사 1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 도구는 선호하는 한국전래동화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부모, 교사용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들이 선호하는 한국전래동화의 작품명은 효녀심청, 흥부놀부, 해님달님, 선녀와 나무꾼, 콩쥐팥쥐등과 같은 ...
본 연구는 부모와 교사가 선호하는 한국전래동화에 관한 조사 분석을 하므로써 바람직한 한국전래동화의 발전과 화용을 위한 기초자료가 된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연구 대상은 전라북도에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과 어린이집 부모 95명과 교사 1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 도구는 선호하는 한국전래동화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부모, 교사용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들이 선호하는 한국전래동화의 작품명은 효녀심청, 흥부놀부, 해님달님, 선녀와 나무꾼, 콩쥐팥쥐등과 같은 순으로 나타났으며, 교사들은 해님달님, 혹부리 영감, 흥부놀부, 효녀심청, 은혜갚은 까치 등의 순으로 반응하였다. 둘째, 부모와 교사가 선호하는 한국전래동화의 가치준가는 '효도', '권선징악', '형제우애','참고견지는것','교훈적인 것', '재미있는 것' 등으로 반응하였다. 셋째, 부모와 교사가 선호하는 한국전래동화의 정보유형은 '본인이 직접 서점을 통해서'선택한다고 반응하였다. 넷째, 부모와 교사가 한국전래동화를 선정할 때 주야요시하는 전래동화의 기준은 '이야기의 내용'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부모와 교사가 선호하는 한국전래동화의 특성중 내용적 특성은 '교훈적이며 재미가 있는' 동화를. 형태적 특성은 '문장표현이 적절한' 동화를 가장 선호한다고 응답하였고, 유통적 특성에서는 '출판정보'를 통해 '서점'에서 구입한다고 반응하였다. 여섯째, 부모와 교사가 지적하는 한국전래동화의 문제점은 부모의 경우 '현실성의 결여'를, 교사는 '내용의 부적절'을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지적하였다.
본 연구는 부모와 교사가 선호하는 한국전래동화에 관한 조사 분석을 하므로써 바람직한 한국전래동화의 발전과 화용을 위한 기초자료가 된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연구 대상은 전라북도에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과 어린이집 부모 95명과 교사 1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 도구는 선호하는 한국전래동화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부모, 교사용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들이 선호하는 한국전래동화의 작품명은 효녀심청, 흥부놀부, 해님달님, 선녀와 나무꾼, 콩쥐팥쥐등과 같은 순으로 나타났으며, 교사들은 해님달님, 혹부리 영감, 흥부놀부, 효녀심청, 은혜갚은 까치 등의 순으로 반응하였다. 둘째, 부모와 교사가 선호하는 한국전래동화의 가치준가는 '효도', '권선징악', '형제우애','참고견지는것','교훈적인 것', '재미있는 것' 등으로 반응하였다. 셋째, 부모와 교사가 선호하는 한국전래동화의 정보유형은 '본인이 직접 서점을 통해서'선택한다고 반응하였다. 넷째, 부모와 교사가 한국전래동화를 선정할 때 주야요시하는 전래동화의 기준은 '이야기의 내용'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부모와 교사가 선호하는 한국전래동화의 특성중 내용적 특성은 '교훈적이며 재미가 있는' 동화를. 형태적 특성은 '문장표현이 적절한' 동화를 가장 선호한다고 응답하였고, 유통적 특성에서는 '출판정보'를 통해 '서점'에서 구입한다고 반응하였다. 여섯째, 부모와 교사가 지적하는 한국전래동화의 문제점은 부모의 경우 '현실성의 결여'를, 교사는 '내용의 부적절'을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지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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