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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맥을 통한 어휘추론 전략의 교수가 우연적 한국어 어휘학습과 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장지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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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맥을 통한 어휘추론 전략을 교수하는 것이 우연적 한국어 어휘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어휘 추론 전략을 별도로 교수하고, 이것이 어휘 습득이 목적이 아닌 읽기나 회화, 혹은 문법 수업 등의 한국어 수업에서 학습자가 모르는 어휘를 만났을 때 학습자들이 얼마나 어휘를 잘 추론할 수 있는지를 알아본다. 또한 이렇게 추론을 통해 습득한 어휘를 얼마나 오랫동안 기억하는지, 그리고 추론 전략의 교수가 읽기 능력이나 속도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해 보았다. 이 연구를 위해 서울의 한 복지관에서 일주일에 한 번, 두 시간씩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다국적 초급 학습자 26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다. 이들 중 13명은 실험집단, 13명은 통제 집단으로 나누었으며, 어휘 수업이 아닌 일반적인 한국어 수업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따로 시간을 추가하지 않고 수업시간 내에서 실험집단에만 어휘추론 전략을 교수하였다. 4주 동안 실험 처치를 하였으며 처치 전후에 사전 시험과 사후 시험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n incidental vocabulary learning and reading when students were taught strategies for inferring word-meanings from contextual clues, especially in Korean as a second language. The definitions of 'incidental learning' and 'context', learning and teac...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지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영규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xi, 9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368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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