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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정인 소설의 타자성 연구 : 대화 양상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장보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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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60년대 근대화가 가져온 시대의 비극상과 삶의 불합리성을 특유의 언어실험으로 보여준 작가 서정인의 문학적 과업에 대해 조명한다. 서정인 또한 동시대 작가들과 함께 개발독재적 경제 논리에 주체의 자리를 내준 채 외되어가는 소시민들의 삶에 주목해왔으나 인간을 사물화, 대상화하는 당대의 모습을 대사와 지문의 혼합, 플롯의 거세, 모호한 화자 설정 등의 소설 작업으로 재현했다는 점에서 그 문학적 특징을 찾을 수 있다. 서정인은《사상계》에「후송」(1962)으로 등단, 6년 뒤 발표한「강」(1968)에서 완결된 소설미학을 선보임으로써 ‘단편소설사에 기억될만한 수작의 작가’로 논의되기 시작한다. 초기작들에서 그가 절제된 문장과 압축된 구성을 통해 비속한 현실에 처한 인간의 실존적 내면 문제를 예리하게 조명했음은 이미 많은 논자들이 분석한 바 있다. 그러나 그의 작품 연대기에서 상대적으로 후기 소설의 범주로 묶이는『달궁』연작과『봄꽃가을열매』를 경유하여, 근작『모구실』에 이르러 보여주는 파격적인 형식실험과 난해한 주제는 그의 작품 전체를 하나의 서사적 양상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considers about Jeong-in Seo’s literary work that showed 60’s modernism brought with his unique linguistic experiment. Like other authors he also paid attention to lives of the lower noble classes. but we can find his literary individuality in speech-passage mixing, exclusion of plot, a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보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김미현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 19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368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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