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병주론 : 계몽주의적 성향에 대한 비판적 고찰 원문보기


용정훈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 문학창작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병주(李炳注
1921-1992)는 일제 강점기로부터 군사독재정권 집권기까지의 역사적 현실과 지식인의 문제를 형상화하는 작업을 꾸준히 해온 작가이다. 이 시기는 일본이 식민지 지배를 통해 강화시켜온 전체주의적, 군국주의적 영향력이 지속적으로 미쳤다는 점에서 시대적 일관성을 지닌다.
한국의 국가폭력은 조선총독부로 상징되는 파시즘적 식민지 지배체제에 그 기원을 두고 있는데, 그 이유는 대체로 식민지적 근대를 경험한 나라에서의 공적 폭력은 근대국가를 수립하기 이전인 식민지 상황에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다. 조현연, ꡔ한국현대정치의 악몽-국가폭력ꡕ, 책세상, 2000, p. 18.
또한 남한의 경우, 미국에 의한 정부 수립 후 자유민주주의가 도입되기는 했지만 제대로 실현되지 못한 채 권위주의 체재가 지속되었다. 물론 이것은 한국전쟁이 가져온 극단적 이데올로기 대립이라는 남한의 정치적 상황에 의한 것이지만, 식민지배를 경험한 것도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전재호,『반동적 근대주의자 박정희ꡕ, 책세상, 2000, p. 13.

이러한 특징을 내포하는 한국의 근현대사에 대해 연속적으로 형상화를 시도했다는 점에서 이병주 소설의 의의를 우선 인정할 수 있다. 이보영이 지적했듯이, 그런 일련의 역사적 상황을 지식인 ‘지식인(intellectual)’은 정의하기가 매우 모호한 용어이다. 지식인에 관해서는 통일되지 않은 수많은 종류의 정의가 있다. 가령 미국의 사회학자 시모어 립셋(Seymour Lipset)은 ‘문화(culture), 즉 예술, 과학, 종교를 포함한 인간의 상징세계를 창조하고 분배하며 응용하는 사람’들 전부를 가리킨다. 하지만 립셋의 이러한 정의는 너무 광범위하다. 더구나 숫자상으로는 소수이나 질적으로는 매우 중요한 상징의 조종자(Symbol manipulator)라고 하는 사회적 범주, 즉, 예술, 과학, 종교 등에 종사하는, 다른 사람들에게서는 볼 수 없는 속성을 가진 사람들의 특성을 흐리게 하기 때문에 적절치 않다. 여기서는 미국의 사회학자 에드워드 실즈(Edwards Shils)의 견해를 채택한다. 그의 말에 의하면, 지식인은 ‘성스러운 것에 대해 탁월한 감수성을 나타내며, 우주의 본성이나 사회를 지배하는 법칙 등에 대해 비범한 성찰을 내린다.’ 따라서 지식인은 그 활동에 있어 해당사회의 핵심적인 가치에 대해서 큰 관심을 나타내는 특성을 가진다. 그런 점에 있어서 그들은 그 사회의 도덕적 기준을 설정하여 의미가 정해진 일반적 상징을 유지하고자 노력하는 인간이며 ‘그 사회의 내부에 미정형인 채 잠재해 있는 가능한 소인(素因)을 끄집어내 그것에 방향을 주며, 또 그것에 일정한 표현 형식을 주는’ 인간이다. 이병주의 작중인물들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그 정치적, 철학적 관심과 의견의 지속적인 표출 행동으로 볼 때, 이러한 정의에 부합된다. (Lewis Couser, ꡔ知識人이란 무엇인가ꡕ, 태창문화사, 1986, pp.14-15 참고.)
의 문제와 관련하여 다룬 시도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이병주의 소설은 지식인 소설로서의 성격을 갖는다. ‘지식인 소설’은 앞서 각주 3)항에서 밝힌 바와 같이, ‘지식인’이라는 어휘의 애매성 때문에 정확하고 엄밀한 개념을 설정하기 어렵다.
서구의 `Intellectual Roman`이나 `Intellectual Memoir`는 `지식인`이라는 인물 개념보다는 지적인 분위기와 지적인 세계관적 갈등이 강조되는 장르이며 `정신사적 궤적으로 기록될 만한 고유인식이 형상화된 작품`의 의미로 통용된다. 티보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Yi Byung Joo was a novelist who had written about a relationship
of historical situations-from age of japanese imperialism in Korea to
military despotism- and intellectuals. thus his works have distinction
of as a 'Intellectual Roman'. this thesis was focused on this
distinction of h...

주제어

#이병주 문예창작 문학창작 

학위논문 정보

저자 용정훈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예창작학과 문학창작전공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89 p.
키워드 이병주 문예창작 문학창작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1199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