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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실행연구 : 초등학교 3학년의 학습 및 생활태도 개선을 중심으로
Action Research on Adaptation to School Life among the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 With a focus on the improvement of learning and life attitudes among third graders 원문보기


박계숙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사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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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우리는 국가 간 문호를 개방하고 상호 이해와 의존을 확대함으로써 상호작용이 증대되는 이른바 세계화 시대에 살고 있다. 인류 사회 구성원들의 의식과 행동이 지구촌적인 시각으로 변화되는 특성을 갖게 되었고 지구촌의 문제를 공동으로 대응하는 열린사회를 지향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 국제적 인적 교류가 확대되고 있으며 우리 생활 속 곳곳에서 외국인과의 어울림은 이제 일상이 됐다. 빠른 속도로 다문화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원활한 다문화사회 진행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차세대의 성공적인 배출과 관련된 교육이다. 따라서 학교에서도 다문화가정에서의 교육상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다문화가정 학생들에 대한 교육지원 방안을 수립하고 지원해야 한다. 그러나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한 학교생활의 실상에 관한 연구는 별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학교생활의 실상을 파악하여, 다문화가정 자녀 지원을 위한 구체적인 방향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3학년 다문화가정의 학생 4명을 사례로 선정하여 다문화가정 자녀가 학교에서 학습 및 생활태도 면에서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은 초등교사인 연구자가 초등학교 교육현장에서 다문화가정의 학생들에 대한 관찰과 면담을 주요한 방법으로 하고, 다문화가정 학생, 일반학생, 부모, 공부방 교사에 대한 비구조적인 인터뷰를 보조적인 방법으로 활용하는 실행연구(Action Research)의 방법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3학년 다문화가정자녀 4명중 3명(75%)이 학교부적응 현상을 보였다. 학습에 흥미가 없다거나, 왕따를 당한다거나,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것 등이다. 둘째, 다문화가정 어머니들과 담임선생님간의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었다. 이로 인해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부적응행동이 쉽게 개선되지 않았다. 셋째,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칭찬에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칭찬은 긍정적인 자아감을 심어주기 때문에 부적응행동 개선에 효과적이었다. 넷째, 일부 다문화가정 어머니는 다문화가정 자녀들만을 위한 이벤트성 행사를 원하지 않았다. 이는 오히려 자녀들에게 낙인효과를 준다고 여겼다. 다섯째,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언어나 대화능력에서는 아이들의 학교생활에 거의 문제가 되지 않았다. 이는 놀이 및 활동 중심의 유치원에서부터 또래 아이들과 많이 부대끼며 저절로 언어나 대화능력이 습득되었고, 시골 농촌지역이라 유치원 때부터 함께 계속 지내왔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여섯째, 일부 다문화가정은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가정불화로 이어지고, 그 자녀는 왕따를 당하고, 학습 결손이 누적되었다. 일곱째,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학교생활에서 낮은 자존감, 공격적인 성향, 반사회적인 성향, 가정환경 유기(방치, 방임)의 특징을 보였다. 이 연구를 통해 ...

주제어

#다문화가정 자녀 다문화가정 학교생활 실행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계숙
학위수여기관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사회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v, 139 p.
키워드 다문화가정 자녀 다문화가정 학교생활 실행연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375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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