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 및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The Current Status and Improvement Plan of Education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원문보기


김희재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복지행정 사회복지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는 정책 현황 및 문제점을 고찰하고 교육환경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이라는 목표에 맞추어 지원방안 및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각종 참고문헌 및 선행연구, 인터뷰,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문헌 연구를 실시하고 한국교육개발원이 2012년 발표한 “중등교육 학령기 다문화 가정 자녀 교육 실태 및 지원 방안” 동향 보고서 중에서 “4장 다문화 가정 학생의 교육 실태 분석”을 기초로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다문화 가정 아동 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법률적인 문제로 다문화 가정의 범위 한정, 다문화가족지원법의 실효성 의문, 전반적인 지원에 대한 미비, 한정적 교육 지원 문제 등이 있었다. 다음으로 국적법의 경우에는 엄격한 국적취득의 절차, 절차상 재정능력의 증명에 관한 문제가 경제적으로 어려운 다문화 가정의 경우 국적 취득에 어려움, 간이귀화 신청 시 부부 평등을 저해하는 한국인 배우자의 신원보증 제도, 한국문화를 수용하도록 강요하는 사회통합교육 이수를 의무화 등이 있었다. 이러한 법률에 의거하여 현재까지 중앙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공공 및 민간 구들에 의해서 추진된 다문화 정책 실행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살펴본 결과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지원정책 및 사업의 부족, 정책 및 사업에 대한 정보 제공 및 홍보가 부족, 일회성 전시행정의 높은 비중, 관련 예산의 부족 등의 문제가 있었다. 둘째, 다문화 가정 및 자녀들의 언어적 문제는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의 한계 자녀의 학습활동 미비, 유아기에 한국말이 서툰 외국인 어머니의 교육 하에 성장하기 때문에 언어 발달이 늦어지고 의사소통에 제한, 맞벌이 부부의 높은 비중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urrent status and problem of policies for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then grope after the plan of support and improvement of education for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with the aim of fundamental improvement of educational envir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희재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복지행정 사회복지
지도교수 김동환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4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885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