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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상담을 위한 교사의 공감적 이해에 관한 고찰
A Review on Teacher's Empathic Understanding for Elementary School Counseling 원문보기


김승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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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상담의 특성 및 실태와 요구를 분석하고, 활성화 방안으로서 교사의 공감적 이해 태도에 관해 고찰하는 것이다. 특히 초등교사의 공감적 이해 태도가 학생에게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탐색하고 이를 신장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초등학교 상담에 관하여 초등교사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의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상담의 특징과 실태를 분석하여 초등학교 상담 활성화 방안으로서 교사의 공감적 이해 태도를 살펴본다. 둘째, 초등학교 상담을 위한 교사의 공감적 이해에 관하여 살펴본다. 셋째, 초등학교 교사의 공감적 이해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상담의 실태를 조사한 연구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담임교사와 상담자의 이중적 역할로 인해 학생들의 상담참여가 낮고, 주로 비자발적 호출 상담의 형태를 보였다. 상담에 대한 요구로 학생은 이야기를 들어주고 공감해 주는 상담자를 원했으며, 교사는 개인 상담을 위한 전문적 연수를 원했다. 따라서 초등학교 상담을 활성화하기 위해 상담자로서 초등교사는 공감적 이해 태도를 함양해야 하며, 이를 위해 공감적 이해 태도를 신장하는 방안에 대한 안내가 필요하다.
둘째, 초등교사의 공감적 이해 태도가 학생에게 주는 영향을 선행연구 자료를 통해 분석한 결과 학생은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

주제어

#초등학교 상담 교사 공감적 이해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승은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
지도교수 홍종관
발행연도 2019
키워드 초등학교 상담 교사 공감적 이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460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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