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법에 근거한 초등학교 환경교육 내용 분석 : 도덕, 사회, 과학, 실과, 체육의 4‧5‧6학년을 중심으로 (An)Analysis on the content of the elementary environmental education based on the environmental law원문보기
본 연구는 환경법에 근거하여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반영된 환경교육 내용을 분석하고, 환경법을 이용한 대안적인 교과서를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현행 환경법에서 초등학교 환경교육과 관련 있는 법 조항을 분석하고, 환경법을 근거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반영된 환경교육 내용을 분석한 다음, 환경법을 이용하여 대안적인 교과서를 제시하고 평가하였다. 연구 대상은 제 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이에 따라 개발된 ‘도덕’, ‘사회’, ‘과학’, ‘실과’, ‘체육’의 4·5·6학년 교과서, 2007 초등학교 교육과정, 46개 환경법이다. 연구 방법은 문헌 연구와 설문지를 통한 조사 연구를 병행하였다. 초등환경교육 내용을 환경법에 근거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현행 환경법에서 초등학교 환경교육과 관련이 있는 20개의 환경관련 법과 구체적인 법 조항 90여 개를 추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환경법에 근거하여 환경교육 내용을 분석할 준거를 마련하였다. 둘째, 환경법 중에서 수질 및 수생태계보전법과 자연환경보전법 등에 관련된 환경교육 내용은 각 교과와 학년에서 중복되어 나타나는 반면, 그 밖의 환경법은 초등학교 환경교육 내용과 적은 관련성을 보였다. 이는 환경교육 내용이 다양하지 못하고 각 교과와 학년에서 반복하여 나오기 때문이며, 따라서 교육과정 개발과 교과서 집필 시 이러한 점들이 나타나지 않도록 초점과 내용을 달리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셋째, 환경법을 이용한 대안적인 교과서는 제 7차 교육과정에 의해 집필된 교과서와의 비교 평가에서 더 긍정적인 것으로 검증되었다. 그러므로 환경법을 초등학생의 각 학년 특성과 환경교육의 내용에 맞게 적절히 적용한 교과서의 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환경법에 근거하여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반영된 환경교육 ...
본 연구는 환경법에 근거하여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반영된 환경교육 내용을 분석하고, 환경법을 이용한 대안적인 교과서를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현행 환경법에서 초등학교 환경교육과 관련 있는 법 조항을 분석하고, 환경법을 근거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반영된 환경교육 내용을 분석한 다음, 환경법을 이용하여 대안적인 교과서를 제시하고 평가하였다. 연구 대상은 제 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이에 따라 개발된 ‘도덕’, ‘사회’, ‘과학’, ‘실과’, ‘체육’의 4·5·6학년 교과서, 2007 초등학교 교육과정, 46개 환경법이다. 연구 방법은 문헌 연구와 설문지를 통한 조사 연구를 병행하였다. 초등환경교육 내용을 환경법에 근거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현행 환경법에서 초등학교 환경교육과 관련이 있는 20개의 환경관련 법과 구체적인 법 조항 90여 개를 추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환경법에 근거하여 환경교육 내용을 분석할 준거를 마련하였다. 둘째, 환경법 중에서 수질 및 수생태계보전법과 자연환경보전법 등에 관련된 환경교육 내용은 각 교과와 학년에서 중복되어 나타나는 반면, 그 밖의 환경법은 초등학교 환경교육 내용과 적은 관련성을 보였다. 이는 환경교육 내용이 다양하지 못하고 각 교과와 학년에서 반복하여 나오기 때문이며, 따라서 교육과정 개발과 교과서 집필 시 이러한 점들이 나타나지 않도록 초점과 내용을 달리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셋째, 환경법을 이용한 대안적인 교과서는 제 7차 교육과정에 의해 집필된 교과서와의 비교 평가에서 더 긍정적인 것으로 검증되었다. 그러므로 환경법을 초등학생의 각 학년 특성과 환경교육의 내용에 맞게 적절히 적용한 교과서의 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환경법에 근거하여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반영된 환경교육 내용 분석은 의미 있는 연구로서, 앞으로 2007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이에 따라 집필된 교과서를 토대로 보다 더 많은 연구와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환경법에 근거하여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반영된 환경교육 내용을 분석하고, 환경법을 이용한 대안적인 교과서를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현행 환경법에서 초등학교 환경교육과 관련 있는 법 조항을 분석하고, 환경법을 근거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반영된 환경교육 내용을 분석한 다음, 환경법을 이용하여 대안적인 교과서를 제시하고 평가하였다. 연구 대상은 제 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이에 따라 개발된 ‘도덕’, ‘사회’, ‘과학’, ‘실과’, ‘체육’의 4·5·6학년 교과서, 2007 초등학교 교육과정, 46개 환경법이다. 연구 방법은 문헌 연구와 설문지를 통한 조사 연구를 병행하였다. 초등환경교육 내용을 환경법에 근거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현행 환경법에서 초등학교 환경교육과 관련이 있는 20개의 환경관련 법과 구체적인 법 조항 90여 개를 추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환경법에 근거하여 환경교육 내용을 분석할 준거를 마련하였다. 둘째, 환경법 중에서 수질 및 수생태계보전법과 자연환경보전법 등에 관련된 환경교육 내용은 각 교과와 학년에서 중복되어 나타나는 반면, 그 밖의 환경법은 초등학교 환경교육 내용과 적은 관련성을 보였다. 이는 환경교육 내용이 다양하지 못하고 각 교과와 학년에서 반복하여 나오기 때문이며, 따라서 교육과정 개발과 교과서 집필 시 이러한 점들이 나타나지 않도록 초점과 내용을 달리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셋째, 환경법을 이용한 대안적인 교과서는 제 7차 교육과정에 의해 집필된 교과서와의 비교 평가에서 더 긍정적인 것으로 검증되었다. 그러므로 환경법을 초등학생의 각 학년 특성과 환경교육의 내용에 맞게 적절히 적용한 교과서의 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환경법에 근거하여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반영된 환경교육 내용 분석은 의미 있는 연구로서, 앞으로 2007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이에 따라 집필된 교과서를 토대로 보다 더 많은 연구와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ntent of the environmental education based on the environmental law and to write an alternative textbook. For this purpose the clauses of the current environmental law related to the elementary environmental education was analyzed, the content of the el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ntent of the environmental education based on the environmental law and to write an alternative textbook. For this purpose the clauses of the current environmental law related to the elementary environmental education was analyzed, the content of the elementary environmental education reflected in the elementary curriculum was analyzed, and the writing of the alternative textbook was given and evaluated based on the environmental law. The object of this study is 'Ethics', 'Social studies', 'Science', 'Practical arts', 'Physical education' in the elementary school, the seventh National Curriculum develop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46 environmental laws. The method of this study is both the literature research and the questionnaire research.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First, 20 environmental laws and the 90 clauses were extracted. And the fact that these were related to the elementary environmental education was confirmed. Second, among related contents of the environmental laws, the contents about the law about water protection and nature protection was overemphasized. But the content of others environmental laws were omitted. Therefore contents of the various environmental laws is needed to be reflected in the new curriculum and textbook development. Third, the alternative textbook with the description of the content of environmental law had positive effect on the learning of the student compared with textbooks in use. Therefore, the analysis of the content of the elementary environmental education based on the environmental law is meaningful and the following study and discussion is need based on the 2007 elementary curriculum and the new textbook.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ntent of the environmental education based on the environmental law and to write an alternative textbook. For this purpose the clauses of the current environmental law related to the elementary environmental education was analyzed, the content of the elementary environmental education reflected in the elementary curriculum was analyzed, and the writing of the alternative textbook was given and evaluated based on the environmental law. The object of this study is 'Ethics', 'Social studies', 'Science', 'Practical arts', 'Physical education' in the elementary school, the seventh National Curriculum develop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46 environmental laws. The method of this study is both the literature research and the questionnaire research.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First, 20 environmental laws and the 90 clauses were extracted. And the fact that these were related to the elementary environmental education was confirmed. Second, among related contents of the environmental laws, the contents about the law about water protection and nature protection was overemphasized. But the content of others environmental laws were omitted. Therefore contents of the various environmental laws is needed to be reflected in the new curriculum and textbook development. Third, the alternative textbook with the description of the content of environmental law had positive effect on the learning of the student compared with textbooks in use. Therefore, the analysis of the content of the elementary environmental education based on the environmental law is meaningful and the following study and discussion is need based on the 2007 elementary curriculum and the new textbook.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