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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문화산업은 타 산업에 비해 성공한 원작을 기반으로 2차 상품을 개발하는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 Use)가 가능해 문화 분야 뿐 아니라 전체 산업으로까지 영향을 미치는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한국 역시 이미 지난 수년간 안정적인 콘텐츠의 OSMU를 통해 문화산업의 가능성을 알아보았고 문화 산업의 성공으로 얻게 되는 긍정적 요소는 한국 경제를 이끌어낼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 경기 불황에다 양적 성장을 쫓아가지 못하는 콘텐츠의 질적 수준은 문화산업의 정체로 이어졌고 이에 위기론까지 거론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상품성과 흥행성이 보장되는 이른바 ‘킬러 콘텐츠’로 무장한 문화 상품에 대한 ‘선택과 집중’ 현상이 문화계에 확연히 드러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킬러 콘텐츠’의 대안이 될 수 있는 단초를 문화 원형에서 찾아보고자 했다. 문화원형은 한 집단에서 만들어진 보편성과 그 다양성, 신화 및 설화의 동시대적 독창적 세계관을 기반으로 그 자체가 ...
The culture industry has secured its place as a leading and influential industry by creating products of 'One Source Multi Use (OSMU)' that enables to develop secondary products based on the successful primary products in other industries, with much added values. Korea has also experienced the poten...
저자 | 전정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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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공공정책학전공 |
지도교수 | 이선철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ix, 80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74340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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