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베를 활용한 놀이 활동이 아동의 공간‧도형 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Effects of play-activities using spielgabe on spatial and geometrical abiliti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이영숙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는 초등학생들에게 가베를 활용한 다양한 조작활동의 경험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가베를 활용한 놀이 활동을 구성하여 초등학교 2학년 도형 단원에 적용하고 초등학생의 공간·도형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는데 연구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가베를 활용한 놀이 활동이 초등학교 아동의 ‘공간감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가베를 활용한 놀이 활동이 초등학교 아동의 ‘도형’능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수원시에 위치한 P 초등학교 2학년 두 개 반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은 프뢰벨의 가베를 활용한 놀이 활동을 4주 10회 동안 실시하고 통제집단은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도형단원 수학 학습을 11차시 실시하여 이질통제집단 전후검사 설계를 적용하여 검증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의 처치 도구인 가베를 활용한 놀이 활동은 가베놀이 뿐만 아니라 색종이로 만든 여러 가지 도형 모형, 바둑돌, 탱그램, 카프라 매직 등 가베의 원리에 따라 활동할 수 있는 여러 자료를 사용하여 무늬놀이, 대칭놀이, 도미노 놀이 등을 하도록 구성된 활동이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the opportunity of mathematics interest with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rough a variety of Gaben fun activities' experience. To determine how Gaben fun activities for second yea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ffects their space and shape recognition ability,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영숙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 81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446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