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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Visualization SW를 활용한 초등학교 쌓기나무 도형교육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the Teaching Building-blocks in Elementary Geometry Class using 3D Visualization SW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6, 2017년, pp.71 - 80  

배헌중 (안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정보통신교육) ,  김종성 (안동대학교 사범대학 전자공학교육과)

초록

초등학교 5-6학년 수학과 입체도형 교과과정의 중요한 성취기준 중 하나는 쌓기나무를 구성하는 정육면체의 개수 및 여러 방향에서 관찰한 쌓기나무의 형태를 정확히 기술하는 것으로 초등학교 학생들의 공간지각능력을 키우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행 교과서의 쌓기나무 관련 내용에서는 한 방향에서만 관찰된 모습만을 보여주고 있어 원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교과서의 일부 내용은 바닥에서 위쪽을 관찰한 것으로, 이러한 결과는 사실상 관찰이 불가능한 경우에 해당하기도 했다. 이에 반해 Wings3D와 같은 3D Visualization SW를 사용하여 쌓기나무를 관찰하면 관찰방향은 물론이고, 원근에 따라 쌓기나무의 형태 그리고 쌓기나무를 구성하는 정육면체의 크기까지도 크게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가상공간이므로 관찰 방법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난이도를 달리한 다양한 형태의 쌓기나무 구성이 쉽게 가능한 장점들도 있다. 이러 결과를 토대로, 본 논문에서는 쌓기나무와 같은 도형교과 수업에 Wings3D와 같은 3D Visualization SW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선행 연구 결과에 따르면, Wings3D는 초등학교의 도형과 관련한 대부분에 교과내용에도 적용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초등학교에서 보유중인 저사양 컴퓨터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open-source SW라는 경제적인 장점도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andards for achievement levels for building blocks in elementary geometry class is to enhance spatial cognitive ability through practices describing shape patterns of building blocks observed from different directions. However, most of building block in the textbook is described from only one ...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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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교과서에 기술된 쌓기나무를 3D Visualization SW인 Wings3D[4]를 활용하여 가상의 3D공간에서 시뮬레이션하고 이를 교과 목표 및 교과서에 기술된 내용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초등학교 쌓기나무 도형교육에 있어 3D Visualization SW의 도입 필요성에 대해 고찰하였다[5][6][8].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쌓기나무 도형교육에 대한 3D Visualization SW의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open-source SW인 Wings3D를 사용하여 가상공간에서 초등학교 6학년 입체도형 과정에 명시된 쌓기나무 모형을 만들고 다양한 관점에서 이를 관찰하는 simulation을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 : 2차원 그림을 이용한 설명만으로는 평가내용에 명시된 사항을 달성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됨.
  • △ : 2차원 평면상의 한계점으로 학습목표에 도달하기가 부족함.
  • ○ : 3차원 공간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므로 2차원의 한계점을 극복하여 학급목표 달성이 용이.
  • 가) 초등학생들이 쉽게 익히고 활용할 수 있을 것
  • 나) 복잡한 기능보다는 공간 개념을 정확하게 인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3D 조작도구일 것
  • 마) 경제적인 관점에서 가능하면 무료 사용이 가능한 open-source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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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교과는 무엇인가? 수학교과는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기능을 습득하여 주변의 여러 가지 현상을 입체적으로 관찰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며, 수학적 문제 상황을 수리·논리적 사고를 통하여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과이다[1].
쌓기나무 교육이 초등학교 과정에서 필요한 이유는 어떠한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인가? 초등학교 2학년 1학기에는 여러 가지 모양이, 6학년 1학기에는 여러 가지 입체 도형이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다[1]. 실세계를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3차원 공간에 존재하는 물체의 형상을 2차원의 평면으로 옮기는 능력뿐만 아니라, 2차원 그림을 보고 3차원 형상을 정확하게 묘사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입체도형 교육과정의 하나인 쌓기나무 교육의 목적은 그림을 보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입체적 사고를 기르는데 있다[1].
쌓기나무 단원에 대해 Wings3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모델링을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가? 본 연구에서 초등학교 수학교과의 쌓기나무 단원에 대해 Wings3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모델링을 하고 교과 목표에 비추어 고찰한 결과, 학생들이 2D 기반으로 교과서에 기술된 교과서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을 Wings3D와 같은 3D Visualization SW를 이용하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별책8]수학과+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2011-361호)(최종수정), 교육과학기술부, 2011. 

  2. 문은식, 정미경, 박선환 공저, 교육심리학, 공동체, 2007. 

  3. NCTM,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4. http://www.wings3d.com/Wings 3D program, official website 

  5. 반재경, 공간지각 능력 향상을 위한 조작도구로서의 3차원 영상기반 탱그램의 가능성, 안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6. 권오남, "웹 기반 가상현실 프로그램과 지필 학습 프로그램이 공간시각화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시리즈 A 수학교육, 제41권, 제1호, pp. 45-57, 2002. 

  7. "초등학교 5-6학년 수학과 교과과정 도형 성취기준수준," 교육과학기술부 중앙교육연수원, 2012.12.31. http://www.neti.go.kr/ 

  8. 이중석, 공개 3D소프트웨어 Wings 3D를 활용한 초등학교 수학교과 입체도형에 대한 교육방안, 안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9. 배헌중,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 교육과정의 도형 교육에 있어 3D SW의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2015. 

  10. 이혜미, 3D 탐구형 소프트웨어 활용을 통한 수학적 사고력 및 수학 성취도 향상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 6학년 "도형"영역을 중심으로, 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11. 신수범, "3D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도형 학습 효과,"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8, No. 1, 2013(1). 

  12. 박아름, 자바를 이용한 웹기반 쌓기 나무 학습프로그램의 개발,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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