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 중심 수학 수업이 학업성취도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홍선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수학교육에서 강조하고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는 방안을 탐색하고 수업에 적용하여 그 결과 의사소통 중심 수학 수업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창의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대구광역시에 위치한 D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사전 학업성취도와 창의성 검사에서 동질집단으로 판명된 두 집단을 선정하여 실험집단에는 의사소통 중심 수학 수업을, 비교집단에는 전통적인 수학 수업을 실시하였다. 의사소통 중심 수학수업은 3학년 나단계 내용으로 16주간 적용하였으며, 학생들이 수학적 의사소통에 익숙하지 못한 점을 고려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전략을 구안하여 적용하였다. 의사소통 전략은 수정하여 재진술하기, 요약하기, 질문하기, 발표 수신호 등을 활용하였다. 교수․학습활동에서 일어나는 의사소통 모습을 분석하기 위하여 비디오와 녹음기를 활용하여 녹취록을 작성하고 수업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의사소통 전략을 분석하였다. 수학학업성취도 검사지는 본 연구자가 출제하여 지도교수와 동학년 교사 3명과 검토하였고, 수학 창의성 검사는 한국교육개발원의 수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지와 백종숙(2008)의 수학적 창의성 검사, 정선양(2004)의 창의성 문제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재구성하여 만든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두 검사지는 모두 Cronbach의 α의 계수를 분석한 결과 0.65이상으로 나타나 검사지로 사용하였다. 의사소통 중심 수학 수업을 적용한 결과 학업성취도와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을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선주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수학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 10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453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