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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S 게임에서 제스처 인식과 VR 컨트롤러를 이용한 게임 상호 작용 제어 설계
Design of Gaming Interaction Control using Gesture Recognition and VR Control in FPS Game 원문보기

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semiconductor & display technology, v.18 no.4, 2019년, pp.116 - 119  

이용환 (원광대학교 디지털콘텐츠공학과) ,  안효창 (극동대학교 에너지IT 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er interface/experience and realistic game manipulation play an important role in virtual reality first-person-shooting game. This paper presents an intuitive hands-free interface of gaming interaction scheme for FPS based on user's gesture recognition and VR controller. We focus on conventional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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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중점적으로 다루는 영역은 새로운 하드웨어 구조를 제안하는 것이 아니며, 기존에 상용화되고 있는 다수의 컨트롤러를 연결하여 게임 플레이어로 하여금 가상 환경에서 보다 효과적인 게임 제어를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를 제시한다. 웨어러블 장비로써, 사용자의 손동작을 인식하는 립모션(Leap Motion) 컨트롤러와 FPS 게임에서 핵심적 제어를 위해 총과 화면을 제어하는 VIVE 트랙커를 활용한다.
  • 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VR) 환경에서 1인칭슈팅 게임(FPS)에 대한 새로운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상호동작을 설계하고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립모션을 통해 인식하는 플레이어의 손동작과 총기에 부착된 트랙커를 통해 VR FPS 에서 사용자의 존재감을 향상시켰으며, 현실적인 행동을 모형화하고 플레이어의 특정 동작에 대해 사용자 피드백을 주어 높은 몰입감을 갖는 게임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동작 인식과 VR 컨트롤러를 기반으로 VR FPS에서 몰입감을 갖는 핸즈프리(Hands free) 게임의 상호 동작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개발한다. 플레이어의 손 동작을 인식하기 위해 립모션을 장착하고 VR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VIVE HMD와 현실감 높이는 트랙커가 장착된 총기류(Gun)를 활용한다.
  • 게임의 몰입도와 사용자의 흥미를 충족시켜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자연스러운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추출하기 위해 립모션을 통해 사용자 손 동작을 인식하여 몰입감 높은 게임 인터페이스를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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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 제어를 위한 트리거는 무엇이 해당하는가? 게임 제어를 위한 트리거(Trigger)에는 (1) HMD의 위치와 방향, (2) 총에 장착된 VIVE 트랙커의 위치와 방향, (3)총의 버튼과 (4) HMD에 장착된 립모션을 통한 손 동작 인식이 해당된다. 본 연구에서는 2가지 총기류(Fig.
일반적으로 게임 인터페이스는 무엇을 이용하여 게임을 조작하는가? 가상현실 기술은 최근 기술 발달로 인해 많은 기업과 연구분야에서 가상현실 산업시장에 뛰어 들고 있다[1, 12]. 일반적으로 게임 인터페이스는 키보드, 마우스 또는 조이스틱 등을 이용하여 게임을 조작한다. 그러나 사용자 동작 인식, 손동작 추적 및 HMM을 이용한 학습 등이 게임인터페이스에 적용되면서 사용자의 요구가 다양해지고 있다[5].
게임산업의 대표주자인 Nintendo에서는 닌텐도 Wii 게임의 조이스틱은 모션 센서가 있는 Wii 본체와의 통신으로 사용자 모션을 인식하고 이에 따른 게임 캐릭터 이동 및 동작을 제어하여 플레이어로 하여금 보다 게임에 몰입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데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게임산업의 대표주자인 Nintendo에서는 닌텐도 Wii 게임의 조이스틱은 모션 센서가 있는 Wii 본체와의 통신으로 사용자 모션을 인식하고 이에 따른 게임 캐릭터 이동 및 동작을 제어하여 플레이어로 하여금 보다 게임에 몰입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8, 9]. 그러나 장치를 착용하여야 하며, 조이스틱과 Wii 본체의 통신으로 플레이어의 손만을 모션으로 인식하여 인터페이스의 한계가 있으며, 인식률을 고려하여 게임 중에 손 동작의 인식 저하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Microsoft사에서 제공하는 Xbox 360의 Kinect를 사용하면 특별한 장비를 장착하지 않고 사용자의 플레이어의 동작을 인식하여 게임을 할 수 있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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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VRDC, "VR/AR Innovation Report", 2017. Available at https://arinsider.co/wp-content/uploads/2018/04/VRDCDeveloper-Survey-2017.pdf 

  2. Leif P. Berg, Judy M. Vance, "Industry Use of Virtual Reality in Product Design and Manufacturing: A Survey", Digital Repository of Iowa State University, Mechanical Engineering Publications, 2017. 

  3. Adrien Fonnet, Yannick Prie, "Survey of Immersive Analytics",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2019. DOI: 10.1109/TVCG.2019.2929033 

  4. Mattis T. Willemsen, "Evaluating Player Performance and Usability of Graphical FPS Interfaces in VR", Master Thesis, Blekinge Institute of Technology, 2019. 

  5. Peng Lu, Yisong Chen, Chao Dong, "Stereo Visionbased 3D Game Interface, International Symposium on Multi-Spectral Image Processing and Pattern Recognition, Vol. 7496, 2009. 

  6. Ying Yin, Randall Davis, "Real-time Continuous Gesture Recognition for Natural Human-Computer Interaction", IEEE Symposium on Visual Languages and Human-Centric Computing, 2014. 

  7. Peng Lu, Yisong Chen, and Chao Dong, "Stereo Visionbased 3D Game Interface", International Symposium on Multi-Spectral Image Processing and Pattern Recognition, Vol. 7496, 2009. 

  8. Cheng Guo, Ehud Sharlin, "Exploring the Use of Tangible User Interface for Human-Robot Interaction: A Comparative Study", In Proceedings. of Human-Robot Interaction CHI, 2008. 

  9. Joao Luiz Bernardes, Ricardo Nakamura, Daniel Calife, Daniel Makoto Tokunaga, "Integrating the Wii Controller with enJine: 3D Interfaces extending the Frontiers of a Didactic Game Engine", Computers in Entertainment, 2009. 

  10. I-Tsun Chiang, Jong-Chang Tsai, Shang-Ti Chen, "Using Xbox 360 Kinect Games on Enhancing Visual Performance Skills on Institutionalized Older Adults with Wheelchair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igital Game and Intelligent Toy Enhanced Learning, 2012. 

  11. ChangHyun Lee, Youngseop Kim, YeonMin Kim, InHo Park, JaeHak Choi, YongHwan Lee, Woori Han, "Study on the Content Development of Mobile AR HMD through a Real Time 360 Image Processing", Journal of the Semiconductor & Display Technology, vol.15, issue. 2, pp. 66-69, 2016. 

  12. Yong-Hwan Lee, Youngseop Kim, "Detection of Art Exhibitions using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Journal of the Semiconductor & Display Technology, vol.17, no.4, pp. 101-104,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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