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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연구는 고등학교 화학Ⅱ 교과서에 제시된 물질의 상태와 용액 단원에서 이상 기체 법칙을 이용한 기체 분자량 측정에 대한 실험을 분석하고 개선 실험을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서 고등학교 8종 화학Ⅱ 교과서의 기체 분자량 측정 실험을 분석하였다. 교과서에 제시된 실험 방법에 따라 H 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재학 중인 16명의 중등 과학 교사에게 실험을 수행하게 한 후 실험 결과를 분석하였고 설문지를 투입하여 개선할 사항을 추출하였다. 개선할 사항을 바탕으로 험을 개발하여 H 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재학 중인 16명의 중등 과학 교사들에게 개발된 실험을 수행하게 한 후 개발된 실험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기체분자량 측정에 대한 실험 방법 중에서 눈금실린더법이 가장 많은 4개 교과서에 제시되었고, ...
저자 | 박노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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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화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박국태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xii, 63 p. |
키워드 | 화학교육 고등학교 화학 화학 2 화학교과서 화학II교과서 기체분자량 이상기체법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74651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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