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습자는 개념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사고한다. 한 학급에서 많은 학생들의 새로운 지식을 생성하는 과정이 어떠한지 교사는 판단하기 힘들다. 이 연구는 개념 변화를 목적으로 과학글쓰기 수업 모형을 고안하고 구체적인 과학글쓰기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뒤 나타난 변화과정을 분석함으로써 과학글쓰기가 과학교육에 교수․학습 방법뿐만 아니라 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전라남도 광양시에 소재한 공립 B초등학교 6학년 2개 반 총 48명을 대상으로 ‘세균’을 주제로 개념습득을 목적으로 하는 5E 순환학습을 바탕으로 수업을 전개한 비교반 24명과 고안된 과학글쓰기 모형을 적용한 과학글쓰기 프로그램으로 수업을 전개한 실험반 24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실험반은 총 8회의 소주제에 관하여 관찰 및 실험을 통해 학습을 한 후 사실적 글쓰기와 상상적 글쓰기 과제를 2주마다 2시간씩 3개월간 진행하였다. 처치가 끝난 후, 세균 개념 검사지로 두 반의 개념 변화 효과를 알아보고 수업 과정에서 실시한 학생의 글 양상을 분석하고 학생 3명의 사례를 통해 개념 체계 전반의 변화 과정을 분석하여 과학글쓰기의 특징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개념 변화 과정이 드러나는 과학글쓰기 모형은 탐색하기, 글쓰기 활동, 의견나누기, 고쳐쓰기, 평가하기 단계로 구성하였고 이 모형은 개념 변화 과정이 드러나는 과학글쓰기 수업으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교반과 실험반에 적용한 두 모형은 모두 개념 변화에 효과적이었다. 하지만, 개념 변화 과정을 분석한 결과 과학글쓰기를 적용한 실험반은 자신의 개념을 드러내는 과정에서 핵심개념 뿐 아니라 관련된 배경지식을 가지고 근거를 들어가거나 선개념에 대한 반성의 표현까지 드러내어 논리적인 생각으로 정련되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추적할 수 있었다. 또한, 학생 3명의 개발된 과학글쓰기 프로그램을 적용한 뒤 나타난 개념 변화 과정을 분석한 결과, 보다 논리적으로 보완되어 ...
저자 | 이남은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과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천재순,차희영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xii, 131 p. |
키워드 | 초등과학교육 개념 변화 과학글쓰기 글쓰기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74652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