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자트렌드 변화에 따른 VOC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VOC system in compliance with the shift in customer trend 원문보기


이수열 (명지대학교 부동산유통경영대학원 유통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유통업의 성공요인은 신규고객 확보보다는 기존고객 유지차원에서 평생 파트너를 얼마나 확보하느냐가 관건이다. 치열한 유통전쟁의 시장에서 VOC는 고객의 소리를 접수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작용하며 과거처럼 고객의 불만을 덮어버려 무마시켜 버리는 고객대응처리에서 벗어나야 한다. 즉, 내부 또는 외부 고객으로부터 스스로 그들의 의견을 언제라도 얘기할 수 있도록 VOC시스템이 정비되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접목할 수 있는 VOC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실질적인 현장위주, 고객위주의 실천과제를 도출해 보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충성고객에서부터 불만고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고객의 소리(VOC)를 통하여 유통업체들이 서비스마케팅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고 적절한 VOC시스템의 구축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고객의 요구에 부합된 실질적인 서비스마케팅을 전개해 나갈 수 있는 여러 다각적인 방안을 연구해 보고 현장위주의 대안을 통해 무한경쟁의 기업환경 속에서 생존할 수 있는 길을 찾고자 한다. 연구의 범위는 유통업체로 국한하였으며, 여러 VOC 채널 중에서 인터넷 게시판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증적인 연구를 위해 유통업체 5개社의 홈페이지 상에 민원을 제기하고 나서 처리되는 과정을 사례로써 조사하였다. 그리고 고객만족도 조사는 유통업체 A社의 OO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신속하고 성실한 답변은 기업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전환시켰다. 둘째, 연령대와 성별로 VOC채널에 대한 선호도를 달리하였다. 30대 이하와 40대 이상 각기 다른 채널을 도구로 감성을 자극해야 하며 남자에 비해 여자는 대다수 전화로 하는 즉각적이면서도 자신의 스토리를 들어주길 원하는 스타일이었다. 셋째, 소비자 트렌드 변화에 따라 쌍방향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VOC시스템을 위해 감성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서비스마케팅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VOC시스템이 구축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첫째, 고객DB를 충성고객에서부터 Black Consumer까지 세분하여 관리가 선행되어져야 하고, 회원에 대한 기초정보(나이, 주소, 이메일, 핸드폰 번호 등)를 항상 업데이트 해야 한다. 둘째, VOC에 대한 처리과정 전반에 걸친 고객만족도를 민원인이 자체 평가할 수 있는 피드백 조사를 포함시킨다. 셋째, VOC 응대내용을 필터링하는 내부전문가를 육성하여야 한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eating customers is always crucial for retailers or wholesalers. But it is more important that they should maintain their current customers and lead them to lifetime loyal ones. VOC systems play a key role in recent competitive market situations and marketers cannot neglect customers' claims any m...

주제어

#소비자트렌드 VOC VOC시스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수열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부동산유통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통학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 68 p.
키워드 소비자트렌드 VOC VOC시스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495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