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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스마트 의류의 수요 경향 -패션 라이프 스타일과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ustomer perception and acceptance of Smart Clothiong based on the customer's Lifestyle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1114 - 1121  

조하경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이주현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인지과학 협동과정)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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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 년대 후반 이후 스마트 의류 연구는 기능성 및 인간 친화적인 측면으로의 접근 필요성이 증가됨에 따라 기능 및 사용자 중심의 연구로 진행되어 오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스마트 의류의 발달은 사용자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세분화되어 개발되고 있다다변하는 의류 시장에서 스마트 의류 상품기획은 기존의 의류 상품기획과 같이 소비자 트렌드 중심의 경향과 함께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그 중요성은 날로 부상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스마트 의류의 연구는 기능성, 사용성 기반의 연구자 중심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어, 소비자 중심, 마켓 중심의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의류 기획에 있어 가장 밀접한 관련이 예상되는 의복 및 의복행동 라이프 스타일과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을 중심으로 라이프 스타일의 유형을 분석하고,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스마트 의류 수용도와 인지도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추후 스마트 의류의 수요가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20 대, 30 대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스마트 의류의 수용도와 인지 여부 및 스마트 의류의 선호도를 조사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그 결과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은 유행추구형, 감각적 정보추구형, 실용적 기능추구형의 세 유형으로 도출되었으며, 유행추구형 집단이 스마트 의류에 대한 인지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행추구형은 엔터테인먼트 의류군을 선호하였으며, 스마트 의류 속성 중 외관을 다른 집단에 비해 중시하는 경향을 보였다. 감각적 정보추구형은 감성교감의류 및 생체 신호 측정의류의 선호도 및 필요성을 높게 인지하고 있었으며, 실용적 기능 추구형은 생체 신호 측정의류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 하는 의류에 대해 선호하는 경향을 나타내며, 스마트 의류의 필요성을 다른 집단에 비해 높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스마트 의류의 인식 및 선호도 등 상품화에 실질적인 평가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추후 스마트 의류의 상용화에 있어 시장 가능성 및 상품화를 위한 스마트 의류 기획 방향을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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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기존의 스마트 의류의 연구는 연구자 중심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어, 소비자 중심, 마켓 중심의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션 라이프 스타일과 디지털기기 라이프 스타일을 중심으로 라이프 스타일의 유형을 분석하고,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스마트 의류 수용도와 인지도 및 소비자 니즈를 분석함으로써, 스마트 의류 상품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 측정을 위한 평가 문항은 선행연구[7,10,12]의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 평가 문항과 최근 라이프 스타일관련 인터넷, 신문기사 등을 고찰하고 문항을 추출한 후 본 연구의 내용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문항을 구성하였다. 또한, 스마트 의류의 인지 및 스마트 의류 유형별 선호도, 필요성 등의 문항을 구성하여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스마트 의류의 수용도 및 인지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의복 및 의복 행동관련 라이프 스타일 15 문항,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 15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 본 연구는 라이프 스타일 유형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스마트 의류의 인지, 선호도, 필요성 등을 분석하여 스마트 의류 개발 및 상품화를 위한 실질적 자료를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의를 갖는다. 그러나, 본 연구는 20-30 대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40 대 이상의 광범위한 연령대의 소비자를 통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스마트 의류의 수용도와 인식 정도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라이프스타일 척도는 스마트 의류의 특성을 고려하여 스마트 의류 상품기획에 있어 가장 많이 영향을줄 것이라 예상되는 라이프 스타일인 의복 및 의복행동관련 라이프 스타일과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의복 및 의복행동 관련 라이프 스타일 측정을 위한 평가 문항은 AIO 연구에서 사용되는 라이프스타일 차원들에 사이코 그래픽 연구에서 사용되는 문항들을 기초로 하였으며, 선행연구[1,2,3,12]를 통해 수정, 보완하여 문항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스마트 의류의 수용도와 인식 정도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라이프스타일 척도는 스마트 의류의 특성을 고려하여 스마트 의류 상품기획에 있어 가장 많이 영향을줄 것이라 예상되는 라이프 스타일인 의복 및 의복행동관련 라이프 스타일과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패션 라이프 스타일과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하여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유형을 도출하고 그에 따라 스마트 의류의 인지, 선호, 수용도 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그 결과 항목은 기능성, 의복편의성, 안전성, 외관만족도, 관리의 용이성, 특이성, 기기편의성, 쾌적성, 경제성, 기능의 호환성 10 개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이는 소비자들이 스마트 의류의 속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시 여기는 속성을 파악하여 스마트 의류 개발에 있어 척도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라이프 스타일 유형별 평균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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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라이프 스타일은 어떤 유형으로 분류되며 그 특징은 무엇인가? 3) 감각적 정보추구형 집단은 생체 신호 측정을 통한 건강관리형 의류에 대한 선호도가 다른 집단보다 높았으며, 건강지원의류, 운동지원의류 및 감성교감의 의류에 대한 필요성을 다른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비해 높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행추구형은 엔터테인먼트 의류군을 선호하며, 필요성 또한 높게 인지하고 있었다. 실용적 기능추구형은 주변환경 또는 생체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기능을 부여받는 의류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원격진료 의류, 건강지원의류에 대한 필요성을 높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 의류의 장점은 무엇인가? 최근의 스마트 의류는 급변하는 환경과 테크놀로지 그리고 인간중심의 패러다임의 변화는 기술적인 측면과 함께 보다 인간 중심의 사용성 평가를 중시하는 디자인으로 연구, 개발되고 있다[11]. 스마트 의류는 사용자가 원하는 상황에서 언제 어디서든 접근, 사용 가능한 장점을 지니고 있으며, 기능적으로는 이동하면서 자유롭게 정보에 접근 가능하며, 기기를 통해 주변의 맥락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기와 의복간의 상호작용, 기기와 인간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특징을 갖는다[8]. 최근 스마트 의류의 연구 및 제품 개발은 사용자 중심의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세분화되고 있으며, 스마트 의류의 세계시장의 수요 또한 점점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라이프 스타일이란 무엇인가? 이에 따라 스마트 의류 상품기획은 다변하는 의류 시장에서 기존의 의류 상품기획과 같이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및 트렌드 분석과 함께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그 중요성은 날로 부상하고 있다[6]. 라이프 스타일이란 소비자의 정신적 감성적 스타일 뿐 아니라 구체적 행위측면을 포함하며,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그 사회의 구성원들의 독특한 생활양식을 의미하는데 라이프 스타일의 유형에 따라 구매자의 구매행동이 결정되므로 구매된 제품들은 라이프스타일과 함께 밀접한 관련을 가지게 되며 이러한 특성은 시장 세분화의 기준 및 상품기획의 적용에 기반을 제공한다[12]. 스마트 의류의 상용화가 시작되면서, 스마트 의류 시장 및 소비자 니즈에 대한 분석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스마트 의류 상품화를 위한 타겟 중심,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수요 도출이 필요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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