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리코더 연주활동이 ADHD 아동의 주의산만행동과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단일대상 실험연구로써,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리코더 연주활동이 ADHD 아동의 주의산만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리코더 연주활동이 ADHD 아동의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를 위하여,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Y초등학교 6학년에 재학 중인 ADHD 아동 3명을 선정하였으며, 실험기간은 2009년 3월 2일부터 5월 1일까지 매 회기 30분간 주 2회 9주간 총 18회기 실시하였고, 프로그램은 김태희(2002)와 박수진(2003)의 프로그램을 토대로 하여 대상아동의 능력과 특성에 맞게 재구성하였으며, 평가도구는 모든 회기 기초선, 중재, 유지의 실험 전 과정동안 아동행동을 ...
이 연구는 리코더 연주활동이 ADHD 아동의 주의산만행동과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단일대상 실험연구로써,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리코더 연주활동이 ADHD 아동의 주의산만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리코더 연주활동이 ADHD 아동의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를 위하여,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Y초등학교 6학년에 재학 중인 ADHD 아동 3명을 선정하였으며, 실험기간은 2009년 3월 2일부터 5월 1일까지 매 회기 30분간 주 2회 9주간 총 18회기 실시하였고, 프로그램은 김태희(2002)와 박수진(2003)의 프로그램을 토대로 하여 대상아동의 능력과 특성에 맞게 재구성하였으며, 평가도구는 모든 회기 기초선, 중재, 유지의 실험 전 과정동안 아동행동을 캠코더로 녹화하여 비디오를 통해서 연구자와 보조연구자가 각각 등간기록법으로 행동 관찰 기록표에 기록하였다.
자료 처리는 리코더 연주활동 프로그램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주의산만행동과 충동성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행동의 빈도 변화를 표로 제시하고 이것을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그래프로 나타내었다. 또한 ADHD 아동의 전반적인 행동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 장면에서 나타난 대상 아동의 변화 추이를 회기별로 관찰 기록하고 연구자와 피험자의 소감을 종합하여 질적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리코더 연주활동은 ADHD 아동의 주의산만행동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리코더 연주활동이 ADHD 아동의 흥미를 유발하고, 조작하고 싶은 욕구를 해결하게 해주며, 그들을 꾸준히 자극할 수 있는 집중 활동을 통해 바르게 앉아있는 자세가 오래 유지되고, 잡담하는 행동 및 공상하는 모습이 현저히 줄어들었으며,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집중하는 모습 등 주의산만행동을 감소시킨 것으로 보인다.
둘째, 리코더 연주활동은 ADHD 아동의 충동성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리코더 연주활동을 통해 아동의 정서를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함으로써, 교사의 말 중간에 끼어드는 행동과 다른 아이들의 활동에 간섭하고 방해하는 행동이 줄어들고,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조절하는 모습 등 충동성 행동을 감소시킨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는 리코더 연주활동이 ADHD 아동의 주의산만행동과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단일대상 실험연구로써,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리코더 연주활동이 ADHD 아동의 주의산만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리코더 연주활동이 ADHD 아동의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를 위하여,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Y초등학교 6학년에 재학 중인 ADHD 아동 3명을 선정하였으며, 실험기간은 2009년 3월 2일부터 5월 1일까지 매 회기 30분간 주 2회 9주간 총 18회기 실시하였고, 프로그램은 김태희(2002)와 박수진(2003)의 프로그램을 토대로 하여 대상아동의 능력과 특성에 맞게 재구성하였으며, 평가도구는 모든 회기 기초선, 중재, 유지의 실험 전 과정동안 아동행동을 캠코더로 녹화하여 비디오를 통해서 연구자와 보조연구자가 각각 등간기록법으로 행동 관찰 기록표에 기록하였다.
자료 처리는 리코더 연주활동 프로그램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주의산만행동과 충동성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행동의 빈도 변화를 표로 제시하고 이것을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그래프로 나타내었다. 또한 ADHD 아동의 전반적인 행동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 장면에서 나타난 대상 아동의 변화 추이를 회기별로 관찰 기록하고 연구자와 피험자의 소감을 종합하여 질적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리코더 연주활동은 ADHD 아동의 주의산만행동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리코더 연주활동이 ADHD 아동의 흥미를 유발하고, 조작하고 싶은 욕구를 해결하게 해주며, 그들을 꾸준히 자극할 수 있는 집중 활동을 통해 바르게 앉아있는 자세가 오래 유지되고, 잡담하는 행동 및 공상하는 모습이 현저히 줄어들었으며,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집중하는 모습 등 주의산만행동을 감소시킨 것으로 보인다.
둘째, 리코더 연주활동은 ADHD 아동의 충동성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리코더 연주활동을 통해 아동의 정서를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함으로써, 교사의 말 중간에 끼어드는 행동과 다른 아이들의 활동에 간섭하고 방해하는 행동이 줄어들고,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조절하는 모습 등 충동성 행동을 감소시킨 것으로 보인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