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국문초록 본 연구는 동작중심의 음악치료가 ADHD 성향아동의 주의집중력과 과잉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첫째, 동작중심의 음악치료가 ADHD성향 아동의 주의집중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며 둘째, 동작중심의 음악치료가 ADHD성향 아동의 과잉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P시에 소재한 초등학생들 중 ADHD 성향아동으로 주의집중력에 문제가 있어 학업과 학교생활이 힘든 초등학교1∼3학년 아동 6명으로 정하였다. 단일집단의 개별 및 소그룹 치료로 이루어진 음악치료는 인사 노래로 시작하여 주제 동작위주의 준비활동과 음악을 들으며 음악에 맞추어 동작활동을 한 후 침묵 활동으로 마무리 후 헤어지는 노래로 마무리하였다. 실험을 시작하기 전 6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FAIR주의집중력 검사와 부모님께 한국판 ...
저자 | 주은미 |
---|---|
학위수여기관 | 고신대학교 교회음악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음악치료전공 |
지도교수 | 이드보라,김영미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75 p. |
키워드 | 음악치료 동작 ADHD 주의집중력 과잉행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6007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