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도르프 학교의 자유의 의미 고찰 원문보기


윤지현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사상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발도르프 학교를 많은 선행 연구자들이 ‘자유를 향한 교육’이라고 말하며 이 때의 자유를 적극적 자유라고 규정한다. 이에 본 연구는 발도르프 학교에서 추구하는 자유를 ‘적극적 자유’ 라는 표현 보다는 ‘자율’을 추구하는 학교로 의미를 재해석하고자 한다. 자유의 의미는 상황과 의도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지니는데 벌린은 자유를 소극적 자유와 적극적 자유로 나눈다. 소극적 자유는 ‘~으로부터의 자유(freedom from)'를 뜻하는 것으로 규제, 강제, 속박, 간섭이 없는 상태를 말하며, 적극적 자유는 ‘~에의 자유(freedom to)’로 선택할 수 있는 능력,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능력, 개인의 솔선에 의해 무엇인가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하는 말로 쓰이고 있다. 소극적 자유는 행위자의 신체적, 외부적 억압이나 구속 등 행위자의 상황과 관련된 외적 자유를 의미하고 적극적 자유는 행위자 자신의 행동을 선택하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힘, 의지, 능력 등 내적 자유를 의미한다. 인지학(Anthroposophy)을 바탕으로 하는 발도르프 학교는 인간을 단지 물질적인 존재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육체(body), 영혼(soul), 정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지현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사상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ii, 54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548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