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해교육 학습자의 학습만족도가 학습지속에 미치는 영향
Literacy learner's satisfaction revel and effects on Learning consistenc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4, 2018년, pp.173 - 180  

양복이 (대구한의학교 대학원 평생교육융합학과) ,  김진숙 (대구한의대학교 평생교육융합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문해교육 학습자의 학습만족도가 학습지속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울산광역시의 문해교육 학습자 206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문해교육 학습자의 학습만족도를 하위변인으로 살펴보면 학습환경에서 가장 높았고 교육강사, 학습결과, 학습내용 순으로 나타났으며, 일반적 특성에서는 학습참여가 길수록 학습내용과 학습결과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둘째, 문해교육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이 학습지속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성별은 차이가 없었으나, 70세 이상의 연령에서 학습지속의 높은 의사표시를 나타냈다. 셋째, 문해교육 학습자의 학습만족도가 학습지속에 미치는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학습내용, 교육강사, 학습결과, 학습환경 순으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상을 종합한 결과, 문해교육 학습자는 나이가 많고 학습참여가 길수록 학습만족도가 높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경우 학습지속이 높았으며, 문해교육 학습자가 학습지속에 미치는 영향은 학습 내용임이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find how their learning satisfaction to impact on continuous learning, this study analyzed 206 participants who are learners under the literacy education from Ulsan city. With the first results, when looking over their learning satisfaction, we found that the level of satisfaction was th...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문해교육 학습자의 학습만족도가 학습지속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울산광역시의 문해교육기관에서 문해교육을 받는 학습자 20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연구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울산광역시에 거주하는 문해교육 학습자들이 학습을 지속하고자 할 때 어떤 학습만족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함에 그 목적을 둔다. 이는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며 시작한 공부를 중도에 포기하지 않도록 사전에 방지하고 거기에 적합한 교육환경을 제공함은 물론, 더욱 더 효율적이고 능동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에 기여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해교육의 효과는 어떤 것이 있는가? 문해교육은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눈높이 교육을 통해 학습자의 학구열을 높일 뿐 아니라 학습에 대한 흥미도 유발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실제로 현장에서 문해교육을 담당하는 지도자들에 따르면 문해교육에 처음 참여하는 1단계인 ‘소망의 나무’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하는 경우는 60% 정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5].
문자해득교육이란? 평생교육법(제39조)에 따르면 ‘문자해득교육’(이하 문해교육이라 한다)은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문자해득능력을 포함한 사회적·문화적으로 요청되는 기초 생활능력 등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조직화한 교육프로 그램으로 정의한다[10]. 동법에서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성인의 사회생활에 필요한 문자해득능력 등 기초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10].
인간의 자아실현을 위해 습득해야 하는 것은?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 지역사회에서 하나의 구성원으로 상호관계를 맺고, 지역의 문화를 학습하며 인식하고 자신과 타인의 세계를 습득한다. 이러한 학습과정을 통해 타인과의 동질성과 이질성을 찾고 자아실현을 고취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Mi-Jeong Kim. The correlation between attending motiva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the literacy education learners. Jeonbuk University Education Graduate School / Master's degree paper.2017. 

  2. Jeong-Sook Seong. Research of literacy education status and satisfaction for adult women. Kyungnam University Education Graduate School / Master's degree paper. 2008. 

  3. Soo-Myung Yang. Satisfaction study of Old learners according to attending characteristics of literacy education. Around Daegu city. Daegu University Education Graduate School / Administration Master's degree paper. 2009. 

  4. Young-Ju Lee. Elimination f 'a mi-parcours analysis of USA on-line teacher training program for the gifted and talented. Korea teacher education study, Vol 27, No. 3. 2010. 

  5. Ha-Hyung Lee. Ulsan Pureun School principal's interview. 2017. 

  6. Hey-Kyung Lim. Literacy education program of Sangju university(Cases study): Focus on continuous attending & hindrance causes. Aju university Master's degree paper. 2015. 

  7. Hye-Ryung Jeong. Study on adult students' perception on credit recognition regarding the preceding experience learning. Korea Adult Education School. Vol. 18, No. 3. 2015. 

  8. Sung-Yeon Cho, Mi-Ran Moon. Study on variables impacting on learning achievement of adult learners. Education science study. Vol. 45, No. 2. 2007. 

  9. Jae-Cheol Cho, Jin-Sok Kim. Impact of Adult ADHD Tendency on Self-Estem and Alcohol Adiction. The Joum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4, No. 1, pp.165-174. 2018. 

  10. National Literacy Education Center, Adult Literacy Education. https://le.or.kr/contentView.do 

  11. National Institute for Lifetime Education. www.nile.or.kr 

  12. Korea Literacy Education Association. cafe.daum.net/Korea Literacy. 2007. 

  13. Daeri Association. Life Education Ordinance partial amends draft passed on the Cabinet meeting, The difference of Education charge is 5.2 times between high class and low class of 20%.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