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생활 주변에는 다양한 형태의 공공미술이 산재해 있다. 도시환경을 보다 쾌적하게 만들기 위해 건물 주변에 놓은 조각이나 외벽에 그린 벽화, 공원 등의 야외 조형물이나 분수를 보면서 학생들은 미술 작품으로 생각하기보다 생활 속의 일부로 아무 관심 없이 흘려보낼 때가 많다. 하지만 학생들에게 이런 공공미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적이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면 공공미술은 학생들에게 미술 교과서에서 소개한 작품이나 미술관에서 접하는 작품 못...
우리 생활 주변에는 다양한 형태의 공공미술이 산재해 있다. 도시환경을 보다 쾌적하게 만들기 위해 건물 주변에 놓은 조각이나 외벽에 그린 벽화, 공원 등의 야외 조형물이나 분수를 보면서 학생들은 미술 작품으로 생각하기보다 생활 속의 일부로 아무 관심 없이 흘려보낼 때가 많다. 하지만 학생들에게 이런 공공미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적이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면 공공미술은 학생들에게 미술 교과서에서 소개한 작품이나 미술관에서 접하는 작품 못지않게 미적 대상으로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풍부한 정서를 함양시킬 수 있는 훌륭한 미술 감상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초등 미술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공공미술 감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공공미술에 대한 이해와 비평적 감상능력을 향상시키고, 교사들이 미술 감상 수업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공공미술 감상의 지도 방안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자가 담임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공공미술에 대한 관심과 비평적 감상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문헌을 고찰하고, 현행 초등학교 미술 교과서를 분석하고 공공미술의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았다. 감상의 방법으로서 미술 비평을 중심으로 단계적 미술 비평과 비평적 탐구과정을 통한 감상 방법을 탐색하고, 공공미술 감상 프로그램 내용을 구안하여 적용하였다. 감상 프로그램에서는 공공미술을 평면과 입체로 나누어 각각 표현재료 유형, 표현양식 유형, 표현주제 유형, 표현기법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유형별로 감상 주제, 감상 활동 내용, 감상 작품을 프로그램화 하고 각 유형별 수업 과정안을 제시하였다.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에 학생들의 사전 사후 질문지, 학습결과물, 자기 평가서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학생들의 공공미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다. 이를 통해 공공미술 감상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공공미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었다. 둘째, 학생들의 공공미술 비평적 감상능력이 향상하였다. 표현 특징 기술 능력, 조형 요소와 원리의 분석 능력, 주제 해석 능력, 비평문 기술 능력을 비평적 감상 능력 평가 척도표에 의하여 전후 비교한 결과, 전체적인 공공미술의 비평적 감상능력이 향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생들이 공공미술 감상 능력에 대한 자기 평가에서 스스로 감상능력이 향상하였다고 느끼고 있었다. 공공미술에 대한 흥미가 높아지고 생활 속에서 공공미술 작품을 찾아 감상하는 태도가 나타났다. 넷째, 공공미술이 학생들에게 지역문화를 비평할 수 있는 훌륭한 학습 자료임을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공공미술 감상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공공 미술을 개념적이고 분석적으로 이해하고, 체험적이고 종합적으로 이해하여 각자 나름대로 작품을 보고 느끼며 작품이 갖고 있는 의미를 읽어낼 수 있는 적극적이며 체계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다.
우리 생활 주변에는 다양한 형태의 공공미술이 산재해 있다. 도시환경을 보다 쾌적하게 만들기 위해 건물 주변에 놓은 조각이나 외벽에 그린 벽화, 공원 등의 야외 조형물이나 분수를 보면서 학생들은 미술 작품으로 생각하기보다 생활 속의 일부로 아무 관심 없이 흘려보낼 때가 많다. 하지만 학생들에게 이런 공공미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적이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면 공공미술은 학생들에게 미술 교과서에서 소개한 작품이나 미술관에서 접하는 작품 못지않게 미적 대상으로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풍부한 정서를 함양시킬 수 있는 훌륭한 미술 감상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초등 미술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공공미술 감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공공미술에 대한 이해와 비평적 감상능력을 향상시키고, 교사들이 미술 감상 수업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공공미술 감상의 지도 방안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자가 담임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공공미술에 대한 관심과 비평적 감상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문헌을 고찰하고, 현행 초등학교 미술 교과서를 분석하고 공공미술의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았다. 감상의 방법으로서 미술 비평을 중심으로 단계적 미술 비평과 비평적 탐구과정을 통한 감상 방법을 탐색하고, 공공미술 감상 프로그램 내용을 구안하여 적용하였다. 감상 프로그램에서는 공공미술을 평면과 입체로 나누어 각각 표현재료 유형, 표현양식 유형, 표현주제 유형, 표현기법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유형별로 감상 주제, 감상 활동 내용, 감상 작품을 프로그램화 하고 각 유형별 수업 과정안을 제시하였다.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에 학생들의 사전 사후 질문지, 학습결과물, 자기 평가서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학생들의 공공미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다. 이를 통해 공공미술 감상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공공미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었다. 둘째, 학생들의 공공미술 비평적 감상능력이 향상하였다. 표현 특징 기술 능력, 조형 요소와 원리의 분석 능력, 주제 해석 능력, 비평문 기술 능력을 비평적 감상 능력 평가 척도표에 의하여 전후 비교한 결과, 전체적인 공공미술의 비평적 감상능력이 향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생들이 공공미술 감상 능력에 대한 자기 평가에서 스스로 감상능력이 향상하였다고 느끼고 있었다. 공공미술에 대한 흥미가 높아지고 생활 속에서 공공미술 작품을 찾아 감상하는 태도가 나타났다. 넷째, 공공미술이 학생들에게 지역문화를 비평할 수 있는 훌륭한 학습 자료임을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공공미술 감상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공공 미술을 개념적이고 분석적으로 이해하고, 체험적이고 종합적으로 이해하여 각자 나름대로 작품을 보고 느끼며 작품이 갖고 있는 의미를 읽어낼 수 있는 적극적이며 체계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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