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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연극 방법을 통한 동화의 감상과 창작 연계 방안 연구 원문보기


문희경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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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연극 방법을 통한 동화의 감상과 창작 연계 방안을 구안하는 데 있다. 동화를 감상할 때 아동은 다양한 문학적인 반응을 하며 나아가 그들의 개인적인 경험이나 삶의 맥락에 비추어보기도 한다. 그것이 더욱 발전되면 기존의 동화텍스트에 자신의 욕구를 반영하여 변형하고자한다. 이런 욕구를 반영하여 자신이 읽은 동화와 관련하여 이야기를 꾸며보는 것은 글쓰기활동 자체에 개인적인 만족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야기의 구성이나 등장인물, 주제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해주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그러나 학교현장의 동화교육은 동화의 내용파악이나 간단한 소감을 말하는 정도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감상이 수용의 일종이라고 볼 때 창작은 문학적 상상력을 높이는 창의적인 생산활동이다. 때문에 창작은 그 바탕이 되는 수용활동인 동화 감상과 연계될 때 교육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동화의 감상과 창작 연계의 구체적인 방법으로써 교육연극을 활용하였다. 동화교육에서 교육연극의 활용은 아동이 직접 동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감상을 심화하고, 풍부한 글쓰기의 소재를 제공해줌으로써 창작까지 자연스럽게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 이 때 아동은 교육연극의 경험을 바탕으로 유의미한 맥락 속에서 창작이 가능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연극 방법을 도구로 활용하여 동화의 감상과 창작 연계방안을 구안하였다. Ⅱ장에서는 교육연극의 본질과 동화교육에서의 교육연극의 필요성, 동화 감상과 창작 연계의 필요성에 대하여 논하여 보았다. Ⅲ장에서는 연구의 본론으로 들어가서 교육연극 방법을 통한 동화의 감상과 창작 연계의 원리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교수․학습 과정을 구안하였다. 이 교수․학습 과정의 기본적인 절차는 ‘재연하기’, ‘교류하기’, ‘변형하기’, ‘창작하기’ 이다. 재연하기단계에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connection between fairy-tale appreciation and creation by the educational drama method. Children reflect their experience or life as well as shows various responses to fairy-tales when they appreciate fairy-tales. When the appreciation is more developed,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희경
학위수여기관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 9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6105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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