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아동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가 스트레스 및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와 스트레스와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아동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와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아동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가 스트레스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넷째, 아동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 시내에 소재하고 있는 한 초등학교 4, 5, 6학년 481명의 학생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표집된 아동을 대상으로 교사-학생 관계, 스트레스, 학교생활 적응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아동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와 스트레스와의 상관관계, 교사-학생 관계와 학교생활 적응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
본 연구는 아동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가 스트레스 및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와 스트레스와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아동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와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아동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가 스트레스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넷째, 아동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 시내에 소재하고 있는 한 초등학교 4, 5, 6학년 481명의 학생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표집된 아동을 대상으로 교사-학생 관계, 스트레스, 학교생활 적응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아동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와 스트레스와의 상관관계, 교사-학생 관계와 학교생활 적응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교사-학생 관계가 스트레스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통계 분석을 위하여 SPSS 14.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와 논의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학생 관계의 하위요인인 ‘이해 공감, 친밀감, 신뢰감, 존중감, 유능감’과 스트레스의 하위요인인 ‘시험․성적 관련, 과제 해결 관련, 학습 내용 및 수업 참여 관련, 교사 관련’ 간의 상관을 분석한 결과 전체에서 유의한 부적 상관이 있었다. 특히, 교사-학생 관계의 하위척도 중 ‘유능감’과 ‘교사에 대한 스트레스’ 간의 부적 상관이 가장 높았다. 둘째, 교사-학생 관계의 하위요인인 ‘이해 공감, 친밀감, 신뢰감, 존중감, 유능감’과 학교생활 적응의 하위요인인 ‘교사에 대한 적응, 친구에 대한 적응, 수업에 대한 적응, 학교규칙에 대한 적응’ 간의 상관을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특히, 교사에 대해 느끼는 ‘존중감’ 과 ‘교사에 대한 적응’ 간의 상관이 가장 높았다. 셋째, 아동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가 스트레스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교사-학생 관계의 하위척도 중 ‘유능감’이 스트레스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이 가장 높았다. 그 다음으로 ‘이해 공감’ 순이었다. 넷째, 아동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교사-학생 관계의 하위척도 중 ‘유능감’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이 가장 높았다. 그 다음으로 ‘친밀감’과 ‘존중감’ 순이었다.
본 연구는 아동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가 스트레스 및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와 스트레스와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아동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와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아동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가 스트레스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넷째, 아동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 시내에 소재하고 있는 한 초등학교 4, 5, 6학년 481명의 학생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표집된 아동을 대상으로 교사-학생 관계, 스트레스, 학교생활 적응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아동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와 스트레스와의 상관관계, 교사-학생 관계와 학교생활 적응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교사-학생 관계가 스트레스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통계 분석을 위하여 SPSS 14.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와 논의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학생 관계의 하위요인인 ‘이해 공감, 친밀감, 신뢰감, 존중감, 유능감’과 스트레스의 하위요인인 ‘시험․성적 관련, 과제 해결 관련, 학습 내용 및 수업 참여 관련, 교사 관련’ 간의 상관을 분석한 결과 전체에서 유의한 부적 상관이 있었다. 특히, 교사-학생 관계의 하위척도 중 ‘유능감’과 ‘교사에 대한 스트레스’ 간의 부적 상관이 가장 높았다. 둘째, 교사-학생 관계의 하위요인인 ‘이해 공감, 친밀감, 신뢰감, 존중감, 유능감’과 학교생활 적응의 하위요인인 ‘교사에 대한 적응, 친구에 대한 적응, 수업에 대한 적응, 학교규칙에 대한 적응’ 간의 상관을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특히, 교사에 대해 느끼는 ‘존중감’ 과 ‘교사에 대한 적응’ 간의 상관이 가장 높았다. 셋째, 아동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가 스트레스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교사-학생 관계의 하위척도 중 ‘유능감’이 스트레스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이 가장 높았다. 그 다음으로 ‘이해 공감’ 순이었다. 넷째, 아동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교사-학생 관계의 하위척도 중 ‘유능감’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이 가장 높았다. 그 다음으로 ‘친밀감’과 ‘존중감’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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