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교사-학생 간 인간관계 및 학생의 학교생활스트레스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the Job Stress, Teacher-student Human Relationships and School Life Stress in Elementary Schools원문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교사-학생 간 인간관계 및 학생의 학교생활스트레스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담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학생의 학교생활스트레스와 학생이 인식한 교사-학생 간 인간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교사-학생 간 인간관계, 학생 학교생활스트레스는 상호간 어떤 상관이 있는가? 셋째,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학생의 학교생활스트레스는 교사-학생 간 인간관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인천, 세종, 경기, 충북, 충남, 경북 6개 지역의 18개 초등학교 학생 3∼6학년, 85학급을 대상으로 1,504명의 학생과 85명의 교사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 도구는 담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하여 강호경(2012)과 민병조(2013)의 척도를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하여 서동근(2008)의 척도를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교사-학생 간 인간관계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지은림(2003)의 척도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
본 연구는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교사-학생 간 인간관계 및 학생의 학교생활스트레스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담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학생의 학교생활스트레스와 학생이 인식한 교사-학생 간 인간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교사-학생 간 인간관계, 학생 학교생활스트레스는 상호간 어떤 상관이 있는가? 셋째,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학생의 학교생활스트레스는 교사-학생 간 인간관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인천, 세종, 경기, 충북, 충남, 경북 6개 지역의 18개 초등학교 학생 3∼6학년, 85학급을 대상으로 1,504명의 학생과 85명의 교사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 도구는 담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하여 강호경(2012)과 민병조(2013)의 척도를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하여 서동근(2008)의 척도를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교사-학생 간 인간관계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지은림(2003)의 척도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Statistics 12 for Windows를 이용하여 통계 처리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담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스트레스와 교사-학생 관계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변량 분산분석(MANOVA)을 실시한 결과 배경변인에 따라 초등학생 학교생활스트레스와 초등학생의 교사-학생 관계 인식에 매우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Pearson 상관분석 결과 담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담임교사의 교사-학생 관계 인식과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학생의 학교생활 스트레스는 학생의 교사-학생 관계 인식과 담임교사의 교사-학생 관계 인식 모두에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교사와 학생 상호간의 교사-학생 관계 인식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학생 학교생활스트레스의 교사-학생 관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교사의 교사-학생 관계 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학생의 학교생활스트레스는 교사의 교사-학생 관계 인식과 학생의 교사-학생 관계 인식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했다.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학생 간 인간관계 및 학생 학교생활스트레스의 관계를 연구함으로써 교실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하고 개선된다면 교사의 교직생활 만족감을 높이고 학생의 행복한 학교생활과 올바른 전인적 성장을 통한 자아성취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되며 더 나아가 학교교육 효과의 극대화를 통한 공교육의 내실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교사-학생 간 인간관계 및 학생의 학교생활스트레스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담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학생의 학교생활스트레스와 학생이 인식한 교사-학생 간 인간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교사-학생 간 인간관계, 학생 학교생활스트레스는 상호간 어떤 상관이 있는가? 셋째,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학생의 학교생활스트레스는 교사-학생 간 인간관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인천, 세종, 경기, 충북, 충남, 경북 6개 지역의 18개 초등학교 학생 3∼6학년, 85학급을 대상으로 1,504명의 학생과 85명의 교사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 도구는 담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하여 강호경(2012)과 민병조(2013)의 척도를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하여 서동근(2008)의 척도를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교사-학생 간 인간관계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지은림(2003)의 척도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Statistics 12 for Windows를 이용하여 통계 처리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담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스트레스와 교사-학생 관계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변량 분산분석(MANOVA)을 실시한 결과 배경변인에 따라 초등학생 학교생활스트레스와 초등학생의 교사-학생 관계 인식에 매우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Pearson 상관분석 결과 담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담임교사의 교사-학생 관계 인식과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학생의 학교생활 스트레스는 학생의 교사-학생 관계 인식과 담임교사의 교사-학생 관계 인식 모두에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교사와 학생 상호간의 교사-학생 관계 인식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학생 학교생활스트레스의 교사-학생 관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교사의 교사-학생 관계 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학생의 학교생활스트레스는 교사의 교사-학생 관계 인식과 학생의 교사-학생 관계 인식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했다.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학생 간 인간관계 및 학생 학교생활스트레스의 관계를 연구함으로써 교실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하고 개선된다면 교사의 교직생활 만족감을 높이고 학생의 행복한 학교생활과 올바른 전인적 성장을 통한 자아성취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되며 더 나아가 학교교육 효과의 극대화를 통한 공교육의 내실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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