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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자기감정표현이 미숙한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의 언어적 표현의 한계를 극복하고 생활하는데 필요한 사회성을 증진시키고 미래생활에 사회적 적응을 위한 기본적이면서도 필수적인 요소인 사회성 발달에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이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경상남도 M시 N읍 소재한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 109명을 검사 대상으로 사회성 검사 사전 실시 후 사회성 하위집단 아동 30명을 선정하였다. 선정 된 사회성 하위집단 30명 아동 중 실험에 참여 할 수 있는 희망자를 대상으로 남, 여 아동 16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 8명, 통제집단 8명을 연구대상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 아동에게는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을 매주 1회~2회 60분~90분씩 14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사회성 증진에 미 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투사검사인 K-HTP(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와 KSD(학교생활화) 그림검사를 실시하였고, 사회성 검사 도구는 정범모(1971)가 제작한 ‘초등학교 인성검사지’를 저학년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 전 과정은 초기 3회, 중기 7회, 종결 4회를 단계별로 진행하였다. 집단미술활동 초기단계에서 긴장감 완화와 관계를 형성하였고 중기단계에서는 내면표출을 통한 ...
저자 | 김은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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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동아대학교 예술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아동미술학과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vi, 71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76968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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