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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저학년 사회성 증진을 위한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 연구 원문보기


김은희 (동아대학교 예술대학원 아동미술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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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기감정표현이 미숙한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의 언어적 표현의 한계를 극복하고 생활하는데 필요한 사회성을 증진시키고 미래생활에 사회적 적응을 위한 기본적이면서도 필수적인 요소인 사회성 발달에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이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경상남도 M시 N읍 소재한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 109명을 검사 대상으로 사회성 검사 사전 실시 후 사회성 하위집단 아동 30명을 선정하였다. 선정 된 사회성 하위집단 30명 아동 중 실험에 참여 할 수 있는 희망자를 대상으로 남, 여 아동 16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 8명, 통제집단 8명을 연구대상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 아동에게는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을 매주 1회~2회 60분~90분씩 14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사회성 증진에 미 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투사검사인 K-HTP(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와 KSD(학교생활화) 그림검사를 실시하였고, 사회성 검사 도구는 정범모(1971)가 제작한 ‘초등학교 인성검사지’를 저학년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 전 과정은 초기 3회, 중기 7회, 종결 4회를 단계별로 진행하였다. 집단미술활동 초기단계에서 긴장감 완화와 관계를 형성하였고 중기단계에서는 내면표출을 통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희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미술학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 71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696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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