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점포이미지가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중국 청도시 지역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주영덕 (동양대학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형할인점이라는 개념이 중국에 들어온 지 10여년밖에 안되었지만, 이미 중국 국민경제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중국이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한 후 중국 국내 유통시장을 개방하면서 많은 다국적 유통업체가 중국시장에 진출함에 따라 대형할인점간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또한 많은 중국내 토종기업도 유통시장에 진출하게 됨에 따라 중국 소매업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가 되었다. 경쟁이 심할수록 유통업체들은 살아남기 위해서 과거의 가격경쟁에서 고객경쟁으로 변했다. 그러므로 기업들이 대형 자금을 투입하여 고객을 창출하려고 노력하였지만, 소매시장의 제품이 비슷하기 때문에 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어렵다. 이 때문에 유통업체가 이익이 적거나 적자가 되는 악성 경쟁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중국의 소매업체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대체로 경영전략에 대한연구, 점포계획 설계에 대한 연구, 물류에 대한 연구 등 3개 측면에서 중심을 두고 있으며, 소비자행위에 대한 연구는 미미하다. 그래서 본 연구는 소비자행위 측면에서 접근하여 중국의 대형할인점들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 하고자한다. 많은 외국학자들의 선행연구에서 점포이미지가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주영덕
학위수여기관 동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 9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698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