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할인점이라는 개념이 중국에 들어온 지 10여년밖에 안되었지만, 이미 중국 국민경제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중국이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한 후 중국 국내 유통시장을 개방하면서 많은 다국적 유통업체가 중국시장에 진출함에 따라 대형할인점간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또한 많은 중국내 토종기업도 유통시장에 진출하게 됨에 따라 중국 소매업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가 되었다. 경쟁이 심할수록 유통업체들은 살아남기 위해서 과거의 가격경쟁에서 고객경쟁으로 변했다. 그러므로 기업들이 대형 자금을 투입하여 고객을 창출하려고 노력하였지만, 소매시장의 제품이 비슷하기 때문에 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어렵다. 이 때문에 유통업체가 이익이 적거나 적자가 되는 악성 경쟁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중국의 소매업체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대체로 경영전략에 대한연구, 점포계획 설계에 대한 연구, 물류에 대한 연구 등 3개 측면에서 중심을 두고 있으며, 소비자행위에 대한 연구는 미미하다. 그래서 본 연구는 소비자행위 측면에서 접근하여 중국의 대형할인점들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 하고자한다. 많은 외국학자들의 선행연구에서 점포이미지가 ...
대형할인점이라는 개념이 중국에 들어온 지 10여년밖에 안되었지만, 이미 중국 국민경제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중국이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한 후 중국 국내 유통시장을 개방하면서 많은 다국적 유통업체가 중국시장에 진출함에 따라 대형할인점간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또한 많은 중국내 토종기업도 유통시장에 진출하게 됨에 따라 중국 소매업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가 되었다. 경쟁이 심할수록 유통업체들은 살아남기 위해서 과거의 가격경쟁에서 고객경쟁으로 변했다. 그러므로 기업들이 대형 자금을 투입하여 고객을 창출하려고 노력하였지만, 소매시장의 제품이 비슷하기 때문에 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어렵다. 이 때문에 유통업체가 이익이 적거나 적자가 되는 악성 경쟁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중국의 소매업체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대체로 경영전략에 대한연구, 점포계획 설계에 대한 연구, 물류에 대한 연구 등 3개 측면에서 중심을 두고 있으며, 소비자행위에 대한 연구는 미미하다. 그래서 본 연구는 소비자행위 측면에서 접근하여 중국의 대형할인점들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 하고자한다. 많은 외국학자들의 선행연구에서 점포이미지가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과 충성도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고객유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바탕에서 중국 청도시 지역에 있는 소비자들은 어떠한 영향 관계를 갖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본 연구는 중국 청도시에 소재한 대표적인 4대 대형할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총 400부의 설문지를 가지고 각 대형할인점에 직접 가서 쇼핑하는 고객들에게 배부하여 342부를 회수하였으며, 수거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12부를 제외 한 330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를 분석하기 위한 통계처리는 SPSS/Win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인구통계적 특성,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확인하여 구조방정식AMOS 5.0기법을 이용하여 가설검증을 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점포입지, 상품가격, 인적서비스는 마트 이용객들의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점포분위기, 상품구색, 판매촉진, 편리시설 등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는 판매촉진, 점포분위기는 마트 이용객들의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점포입지, 상품구색, 상품가격, 편리 시설, 인적서비스 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은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보면 점포이미지가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고,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을 통하여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에 소재한 대형할인점, 또는 유통업에 진출하려고하는 기업에게 아래와 같은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첫째, 대형할인점의 위치를 선택할 때에 교통이 복잡한 도시중심가보다 대중교통이 편리한 지역이나 주택가 인근에 입지하는 것이 시장형성에 유리할 것이다. 또한 대형할인점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편하게 쉴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대형할인점은 상품의 가격적인 경제성보다는 상품의 품질과 안전성을 고려하여 고객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셋째, 지나친 서비스는 고객에게 부담을 줄 수 있어서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넷째, 전반적으로 보면 점포이미지가 기존 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고, 기존고객은 잠재구매자에게 대형할인점을 추천함으로써 대형할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수를 증가 시킬 수 있다. 결론적으로, 중국내 대형할인점의 점포이미지는 구매자의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을 통해 지속적인 충성 도를 확보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대형할인점이라는 개념이 중국에 들어온 지 10여년밖에 안되었지만, 이미 중국 국민경제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중국이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한 후 중국 국내 유통시장을 개방하면서 많은 다국적 유통업체가 중국시장에 진출함에 따라 대형할인점간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또한 많은 중국내 토종기업도 유통시장에 진출하게 됨에 따라 중국 소매업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가 되었다. 경쟁이 심할수록 유통업체들은 살아남기 위해서 과거의 가격경쟁에서 고객경쟁으로 변했다. 그러므로 기업들이 대형 자금을 투입하여 고객을 창출하려고 노력하였지만, 소매시장의 제품이 비슷하기 때문에 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어렵다. 이 때문에 유통업체가 이익이 적거나 적자가 되는 악성 경쟁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중국의 소매업체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대체로 경영전략에 대한연구, 점포계획 설계에 대한 연구, 물류에 대한 연구 등 3개 측면에서 중심을 두고 있으며, 소비자행위에 대한 연구는 미미하다. 그래서 본 연구는 소비자행위 측면에서 접근하여 중국의 대형할인점들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 하고자한다. 많은 외국학자들의 선행연구에서 점포이미지가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과 충성도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고객유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바탕에서 중국 청도시 지역에 있는 소비자들은 어떠한 영향 관계를 갖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본 연구는 중국 청도시에 소재한 대표적인 4대 대형할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총 400부의 설문지를 가지고 각 대형할인점에 직접 가서 쇼핑하는 고객들에게 배부하여 342부를 회수하였으며, 수거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12부를 제외 한 330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를 분석하기 위한 통계처리는 SPSS/Win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인구통계적 특성,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확인하여 구조방정식 AMOS 5.0기법을 이용하여 가설검증을 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점포입지, 상품가격, 인적서비스는 마트 이용객들의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점포분위기, 상품구색, 판매촉진, 편리시설 등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는 판매촉진, 점포분위기는 마트 이용객들의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점포입지, 상품구색, 상품가격, 편리 시설, 인적서비스 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은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보면 점포이미지가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고,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을 통하여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에 소재한 대형할인점, 또는 유통업에 진출하려고하는 기업에게 아래와 같은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첫째, 대형할인점의 위치를 선택할 때에 교통이 복잡한 도시중심가보다 대중교통이 편리한 지역이나 주택가 인근에 입지하는 것이 시장형성에 유리할 것이다. 또한 대형할인점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편하게 쉴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대형할인점은 상품의 가격적인 경제성보다는 상품의 품질과 안전성을 고려하여 고객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셋째, 지나친 서비스는 고객에게 부담을 줄 수 있어서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넷째, 전반적으로 보면 점포이미지가 기존 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고, 기존고객은 잠재구매자에게 대형할인점을 추천함으로써 대형할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수를 증가 시킬 수 있다. 결론적으로, 중국내 대형할인점의 점포이미지는 구매자의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을 통해 지속적인 충성 도를 확보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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