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형태의 여행을 경험하고 싶은 관광객의 심리가 확대되면서 공유경제 를 기반으로 한 공유숙박 서비스 시장은 날로 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공유 숙박 서비스를 이용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공유숙박 서비스에 대한 오락적, 일 탈적, 미적, 교육적 경험이 관광객들의 지각된 가치와 지각된 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나아가 이러한 영향들이 공유숙박에 대한 이용의도 및 추 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구조적으로 검증을 진행하였다. 또한 공유숙박 서비 스의 각각의 경험영향이 지각된 가치와 지각된 위험에 미치는 영향에서 관광 객들의 ...
새로운 형태의 여행을 경험하고 싶은 관광객의 심리가 확대되면서 공유경제 를 기반으로 한 공유숙박 서비스 시장은 날로 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공유 숙박 서비스를 이용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공유숙박 서비스에 대한 오락적, 일 탈적, 미적, 교육적 경험이 관광객들의 지각된 가치와 지각된 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나아가 이러한 영향들이 공유숙박에 대한 이용의도 및 추 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구조적으로 검증을 진행하였다. 또한 공유숙박 서비 스의 각각의 경험영향이 지각된 가치와 지각된 위험에 미치는 영향에서 관광 객들의 의사결정을 위한 심리지표인 자기조절모드의 조절적 영향을 함께 규명 하였다. 공유숙박 서비스를 이용한 관광객 296명을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과 진행의도를 설명한 후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유숙박 서비스 경험 중 오락적 경험, 일탈적 경험, 교육적 경험은 지 각된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교육적 경 험이 지각된 가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공유숙박 지에 대한 사전 학습 및 이용 플랫폼에 대한 학습 등의 교육적 경험이 지불된 비용의 경제성, 합리성, 효용성 등의 가치를 증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유숙박 서비스 경험 중 오락적 경험과 미적 경험은 지각된 위험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공유숙박에 대한 다채로운 즐거움과 숙박시설의 아름다운 디자인, 매력적인 분위기, 아름다운 주변 경관 등이 공유숙박 이용에 대한 다양한 우려 및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되 었다. 셋째, 공유숙박 서비스의 지각된 가치는 이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유숙박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형성된 가치는 향후 공유숙박에 대한 관심과 지속적인 이용의지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시켜 주었다. 넷째, 공유숙박 서비스의 이용의도는 향후 공유숙박을 주변 지인들과 온라 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공유하고자 하는 추천에도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섯째, 자기조절모드 중 행동지향적 모드의 고집단에서는 오락적 경험이 지각된 가치와 지각된 위험에 미치는 영향에서 각각 유의한 정(+), 부(-)의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평가지향적 모드의 고집단에서는 오락적 경 험이 지각된 위험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평가지향적 모드를 높게 느끼는 관광객들이 행동지향적 모드를 높게 느끼는 관광객들 보다 오락적 경험을 통한 지각된 위험을 더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행동지향적 모드를 높게 느끼는 관광객들 은 오락적 경험이 증대될수록 지출 비용에 대한 효용성, 경제성을 보다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공유숙박서비스에 대한 이론을 정립시키고, 관련 연구를 보 다 확장시켜 이론적 시사점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또한 공유숙박 서비스 산업 의 차별성 강화 및 경쟁력 증대를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새로운 형태의 여행을 경험하고 싶은 관광객의 심리가 확대되면서 공유경제 를 기반으로 한 공유숙박 서비스 시장은 날로 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공유 숙박 서비스를 이용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공유숙박 서비스에 대한 오락적, 일 탈적, 미적, 교육적 경험이 관광객들의 지각된 가치와 지각된 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나아가 이러한 영향들이 공유숙박에 대한 이용의도 및 추 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구조적으로 검증을 진행하였다. 또한 공유숙박 서비 스의 각각의 경험영향이 지각된 가치와 지각된 위험에 미치는 영향에서 관광 객들의 의사결정을 위한 심리지표인 자기조절모드의 조절적 영향을 함께 규명 하였다. 공유숙박 서비스를 이용한 관광객 296명을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과 진행의도를 설명한 후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유숙박 서비스 경험 중 오락적 경험, 일탈적 경험, 교육적 경험은 지 각된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교육적 경 험이 지각된 가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공유숙박 지에 대한 사전 학습 및 이용 플랫폼에 대한 학습 등의 교육적 경험이 지불된 비용의 경제성, 합리성, 효용성 등의 가치를 증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유숙박 서비스 경험 중 오락적 경험과 미적 경험은 지각된 위험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공유숙박에 대한 다채로운 즐거움과 숙박시설의 아름다운 디자인, 매력적인 분위기, 아름다운 주변 경관 등이 공유숙박 이용에 대한 다양한 우려 및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되 었다. 셋째, 공유숙박 서비스의 지각된 가치는 이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유숙박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형성된 가치는 향후 공유숙박에 대한 관심과 지속적인 이용의지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시켜 주었다. 넷째, 공유숙박 서비스의 이용의도는 향후 공유숙박을 주변 지인들과 온라 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공유하고자 하는 추천에도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섯째, 자기조절모드 중 행동지향적 모드의 고집단에서는 오락적 경험이 지각된 가치와 지각된 위험에 미치는 영향에서 각각 유의한 정(+), 부(-)의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평가지향적 모드의 고집단에서는 오락적 경 험이 지각된 위험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평가지향적 모드를 높게 느끼는 관광객들이 행동지향적 모드를 높게 느끼는 관광객들 보다 오락적 경험을 통한 지각된 위험을 더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행동지향적 모드를 높게 느끼는 관광객들 은 오락적 경험이 증대될수록 지출 비용에 대한 효용성, 경제성을 보다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공유숙박서비스에 대한 이론을 정립시키고, 관련 연구를 보 다 확장시켜 이론적 시사점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또한 공유숙박 서비스 산업 의 차별성 강화 및 경쟁력 증대를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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