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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튜터링 시스템을 위한 개인 맞춤형 문항 생성 및 코스 추천
Personalized item generation and course recommendation for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원문보기


이영석 (漢陽大學校 大學院 電子通信電波工學科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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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튜터링 시스템은 학습자의 학력 수준을 진단하고 학습자에게 그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하나, 학습자가 잘 알지 못하는 학습 내용의 추출이 어렵고, 학습자에게 적합한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여 단순한 반복학습을 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학습자들이 기존의 튜터링 시스템 방식으로는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고, 학습 성과를 정확하게 측정하거나 학습해야 할 내용에 대해 처방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적응적 평가 시스템을 통해 학습자의 학력 수준과 특성을 빠른 시간 내에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 결과에 따른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고, 그 학습 결과를 평가하여 학습자에게 맞춤형 평가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학습자의 학력 수준과 특성을 진단하기 위한 적응적 평가 시스템에서는 학습자가 이전 평가 결과에 따라 학습자 학력 수준뿐만 아니라 취약한 학습 영역과 문항 타입 등을 분석하고 이에 맞는 문항을 추출한다. 학습자에게 적합한 문항이 없을 경우에는 다양한 학습 영역과 문항 타입 및 학습자 학력 수준에 따라 문항을 개발해야 하므로, 이를 위해 규칙 기반의 문항 생성 ...

주제어

#컴퓨터공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영석
학위수여기관 漢陽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電子通信電波工學科
지도교수 崔炳旭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x, 131 p.
키워드 컴퓨터공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699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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