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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일본문화교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nimation-aided Japanese Culture Education 원문보기


백혜정 (부경대학교 일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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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를 배운다는 것은 단지 일본어를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것으로만 생각하기 쉽다. 현재 우리나라의 일본어 교육은 위 네 가지 기능을 학습하는 것에 집중되어 있다. 그러나 언어란 언어능력만을 학습하는 것으로 완벽하게 습득될 수 없고 그 언어가 사용되는 문화에 대한 이해가 뒷받침이 되어야만 가능하다. 제7차 외국어 교육과정에서도 그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으며, 제7차 외국어 교육과정의 목표는 외국어 교육을 균형 있게 달성하기 위해서 정규 수업과정에서 학생들에게 목표하는 문화를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올바른 지도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하지만 우리의 교실환경에서는 외국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생활모습을 직접 볼 수 있는 기회가 한정되어 있고 문화교육의 방법 역시 몇 가지로 제한되는 것이 문제점으로 제기된다. 많은 학자들의 연구들은 외국어를 학습한다면 문화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현장의 교육에서는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며 실제적인 문화자료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런 문제에 대해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문화지도가 가장 적절한 대안이다. 그 이유는 요즘 학생들은 과거와는 달리 활자나 인쇄보다 영상매체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문화학습을 교육함에 있어서도 교과서에 나와 있는 내용을 단지 설명해 주는 것보다 그들이 직접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시청각 자료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시청각 자료의 유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수업자료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목표하는 나라의 현실적인 생활문화가 잘 나타나 있고 학습자의 언어수준에 맞는 것이야 하겠다. 또한 필요한 부분만 편집하기가 용이해야 한다. 그리고 동시에 학생들에게 흥미를 주고, 다양한 주제의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하겠다. 이 모든 점을 고려하여 애니메이션이 가장 적절한 시청각 자료로 판단되었으며 애니메이션 중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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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 way of teaching Japanese culture effectively to Korean High school students using audio-visual materials. The reason why we teach Japanese culture in the field of Japanese education is that a language reflects its culture, and culture is deeply embedded in a...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혜정
학위수여기관 부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일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7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701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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