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증강 현실 기반 디지털 교과서 설계 및 구현 : 고등학교 수학과 「도형의 방정식」단원을 중심으로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Digital Textbook Based on Augmented Reality : Focused on Unit of "Equation of Figures", Mathematics in High School 원문보기


임주희 (부경대학교 전산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가상 현실에 비해 현실감이 증가되고 학습 내용을 현실에 쉽게 적용하기 위하여 증강 현실 기반 도형의 방정식 학습 콘텐츠를 구현하였다. 이를 위해, 디지털 교과서의 개념, 특징 및 기능과 증강 현실에 대한 개념 및 증강 현실 기반 기술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이후, 고등학교 수학 교과의 한 단원인 “Ⅳ. 도형의 방정식 - 1. 좌표평면”의 내용을 중심으로 멀티미디어 저작 도구인 Director 프로그램과 증강 현실 콘텐츠 개발 툴킷인 MIDAS로 서책형 교과서에서 부족한 자료들을 묶어 디지털 교과서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학습자들은 마커들을 이용하여 학습자에게 필요한 자료들을 모니터에서 볼 수 있도록 디지털 교과서 콘텐츠를 구현하였다. 마지막으로, 현재 시범중인 디지털 교과서와 개발한 디지털 교과서를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증강 현실 기반 도형 방정식 학습을 위한 디지털 교과서 콘텐츠를 통하여 아래와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 교사가 해당 수업 시간에 필요한 학습 자료 및 참고 자료들을 직접 제작하여 수업 시간에 사용함으로써 각반의 수준에 맞게 제작하게 된다. 따라서, 학습자들의 수준별 교육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다. · 교사가 Director 프로그램과 MIDAS로 만든 디지털 교과서 콘텐츠의 기본 틀만 있다면 프로그래밍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더라도 자료의 내용만 바꾸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증강 현실 기반의 디지털 교과서 콘텐츠를 손쉽게 제작·활용할 수 있다. · 별도의 고가 장비 필요 없이 컴퓨터와 PC용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sent society, we require the education system which brings up the talented person who can make new and creative knowledge with original ideas and can have abilities to accept information what they need. To satisfy these requirements, the education systems admit a new technology and as the ...

Keyword

#디지털 교과서 증강현실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주희
학위수여기관 부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전산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v, 51 p.
키워드 디지털 교과서 증강현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702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