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실생활 연계형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 개발 -도형의 방정식 단원을 중심으로-
Developing the mathematics model textbook based on storytelling with real-life context - Focusing on the coordinate geometry contents -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7 no.3, 2013년, pp.179 - 203  

김유정 (덕수중학교) ,  김지선 (경상대학교) ,  박상의 (장충고등학교) ,  박규홍 (서원대학교) ,  이재성 (서강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실생활과 연계된 소재를 사용한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의 도형의 방정식 단원 개발 사례에 대한 논의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실생활 연계형 스토리텔링 교과서의 의미를 규정하고, 개발된 스토리의 개요와 차시별 개발 사례를 논의한다. 본 연구에서는 실생활 연계형 스토리텔링 교과서를 학생들의 현실 또는 실생활과 연관이 있는 상황을 스토리의 소재로 사용하여 수학적 개념들을 탐구하고 정리하는 활동들로 구성된 교과서로 정의한다. 개발된 스토리텔링 기하 교과서는 지도와 삼각자라는 실생활 소재를 이용하였는데, 지도는 좌표평면 단원 구성에, 삼각자는 직선의 방정식 단원 구성에 사용되었다. 스토리의 흥미를 높이기 위해 선생님과 두 학생, 그리고 악당의 대결구도로 이야기를 전개했다. 개발된 모델 교과서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적용 실험을 시행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서울 시내의 한 자율형 사립 고등학교 학생 25명 중 17명이 사전과 사후 설문 조사에 응답하였다. 학생들의 답변은 스토리텔링을 접목시킨 기하 교과서가 학습에 도움이 되었고, 지도와 삼각자와 같은 실생활 도구가 관련된 수학 개념의 이해를 도왔지만, 개발된 스토리텔링 교과서의 스토리는 개선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iscuss the example that developed geometry model textbook based on storytelling using real-life context. To achieve this purpose, we first elaborated the meaning of the textbook based on storytelling with real-life context, and then we discussed the outline of the 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은 실생활에서의 활용과 응용보다는 주로 논리적이고 추상적인 방법으로 교과서에 제시되고 학생들에게 가르쳐져 왔는데 그 결과는 어떠한가? 지금까지의 수학은 실생활에서의 활용과 응용보다는 주로 논리적이고 추상적인 방법으로 교과서에 제시되고 학생들에게 가르쳐졌다. 이러한 수학 교수는 학생들의 흥미를 떨어뜨리고, 학생들이 수학을 자신들과는 동떨어진 것으로 간주하여 수학을 기피하고 어렵게 여기곤 했다. 하지만 수학의 실용성과 유용성이 강조되기 시작하면서, 수학을 실생활과 관련시켜 가르치자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스토리텔링은 무엇의 합성어인가? 영어에서 스토리텔링(storyteling)은 ‘스토리(story)’와 ‘텔링(teling)’의 합성어로, 이야기를 만들거나 이를 남에게 표현, 전달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여기에서 스토리를 지칭하는 이야기는 ‘처음-중간-끝’의 구조를 가지고, 그 내용의 사실성과 허구성을 막론하고 성립하며, 흥미를 이끌어내기 위해 여러 가지 정보들이 일정한 질서로 재구성되는 특징을 지닌다.
수학을 실생활과 관련시켜 가르치자는 주장이 제기된 이유는? 이러한 수학 교수는 학생들의 흥미를 떨어뜨리고, 학생들이 수학을 자신들과는 동떨어진 것으로 간주하여 수학을 기피하고 어렵게 여기곤 했다. 하지만 수학의 실용성과 유용성이 강조되기 시작하면서, 수학을 실생활과 관련시켜 가르치자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교육과학기술부 (2011).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5호 [별책 8]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 교육과학기술부 (2012). 수학교육선진화 방안(2012년 1월 10일 보도자료). 

  3. 권오남, 주미경, 박규홍, 오혜미, 박지현, 조형미, 이지은, 박정숙 (2012). 고등학교 수학 교사의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에 대한 이해,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51(3), 215-237. 

  4. 권오남, 박규홍, 김지선, 박지현, 김아미, 주미경, ${\cdots}$ , 전철 (2012). 고등학교 스토리텔링 모델 교과서 개발 (연구계획서 No. 060000). 한국과학창의재단. 

  5. 권오남, 박규홍, 이상구, 박제남, 주미경, 신준국, ${\cdots}$ , 윤희동 (2013). 고등학교 스토리텔링 모델 교과서 개발 (최종 보고서). 한국과학창의재단. 

  6. 김민경, 홍지연, 김혜원 (2010). 수학적 모델링 적용을 위한 문제상황 개발 및 적용. 한국수학교육학회논문집 시리즈 A , 49(3), 313-328. 

  7. 김민경, 박은정, 허지연 (2012). '맥락성' 관점에서 본 수학교과서의 문제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5(1), 1-25. 

  8. 류수열, 주미경, 조성준, 김은애 (2011). 스토리텔링과 교과서 편찬 연구. 서울: 금성출판사 

  9. 신현성, 한혜숙 (2009). 한국과 미국의 교과서 체제 비교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2(2), 309-325. 

  10. 우정호 (2000).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서울대학교출판부 

  11. 정인철, 안희정 (2008).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수학교과서에 실린 문장제 문제의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1(1), 117-132 

  12. Balakrishnan, C. (2000). Teaching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through storytell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Simon Fraser University, Burnaby, BC, Canaca. 

  13. De Lange, J & Verhage, H. B. (1987). Math A and its achievement testing. Proceedings of the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3, 243-248. 

  14.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15.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16. Zazkis, R., & Liljedahl, P. (2008). Teaching mathematics as storytelling. Rotterdam: Sense Publisher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