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학교미술교육에서 청소년들이 직접적으로 느끼고 대처해야 할 그들 자신의 문화적, 개인적 문제들과 심리적 외상의 문제를 미술의 치료적 특성을 통한 교육 방안을 제안하여 오늘날 미술교육의 미흡한 점을 개선 시키고자 하였다. 미술은 인간의 많은 부분을 반영하는 표현 방법 중 하나로써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도 하고, 자신과 관련 된 시대의 사건이나 사실을 전달하기도 한다. 또한 미술이 가지는 표현성은 언어나 문자로 표현하기에 한계가 있는 감정이나 생각, 느낌을 전달하기에 적절한 방법이기도 하다. 따라서 미술은 자신의 정서를 정화하고 이해하게 하며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기 위한 방법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와 같이 미술의 창조적인 활동이 인간의 정서와 자아성장에 특히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보고 현대사회에 많은 분야에서 그 영향력이 증대 되고 있으며 사회로부터 요구되는 방향으로 교육이 발전 되었으므로 앞으로의 미술교육도 변화의 시점이 있다고 본다.
청소년들은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심리적 갈등이나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런 상황에서 학교교육 또한 그들에게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작용하고 ...
저자 | 이선경 |
---|---|
학위수여기관 |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미술교육 |
지도교수 | 박희제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53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77573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