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새롭게 변모된 학교도서관에 대하여 주 이용자인 학생들이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목포지역 중학교 6개 학교 52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이 연구의 조사ㆍ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도서관 인식도를 측정한 결과 도서관을 이용하기 전 기대 만족도, 도서관 서비스의 만족도, 도서관의 향후 기대 만족도에 있어서 전체적으로 평균을 웃돌아 만족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도서관의 운영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전체의 평균이 2.87로 평균 3에 미치지 못하므로 응답자들은 학교도서관을 ...
이 연구는 새롭게 변모된 학교도서관에 대하여 주 이용자인 학생들이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목포지역 중학교 6개 학교 52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이 연구의 조사ㆍ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도서관 인식도를 측정한 결과 도서관을 이용하기 전 기대 만족도, 도서관 서비스의 만족도, 도서관의 향후 기대 만족도에 있어서 전체적으로 평균을 웃돌아 만족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도서관의 운영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전체의 평균이 2.87로 평균 3에 미치지 못하므로 응답자들은 학교도서관을 이용하기전 기대만족도에 비해 상당히 실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교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자료들이 풍부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질의에 대한 응답 평균이 2.79로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도서관의 운영부분에서 특히 자료 확충과 자료 대출 및 연체 규정에 대한 보완과 시행규칙 등이 필요하다. 셋째, 사서선생님에 대한 만족도에 관한 조사에서는 2학년이 3학년보다 사서선생님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별로 살펴보았을 때 질문에 대한 답변 만족도는 여자 중학교가 가장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무의 성실성에 있어서는 모든 학교에서 큰 차이가 없었으며, 사서 선생님의 사교성에 있어서 여자중학교가 남자중학교나 남녀공학중학교보다 만족도가 다소 높은 것으로 조사 되었다. 따라서 근무의 성실성은 높이 평가되나 응답만족도 친절성 등에서 낮은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사서교사의 태도 변화가 요구된다고 하겠다. 넷째, 학교도서관 시설 만족도를 살펴보면 학교도서관의 전반적인 환경은 만족하나 도서관의 위치와 사용편의성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조사와 이용자들의 의견수렴을 통한 보완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섯째, 학교도서관 이용교육 만족도에 있어서 이용교육의 필요성과 적합성 부분에서 모두 낮게 나타나 이용교육방법과 교육시기에 대한 전반적인 수립이 새롭게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학교도서관이 이용자 지향적이며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운영방안이 수립되어 실행되어야 한다. 첫째, 도서관의 전반적인 환경, 위치, 사용시설 편의성 여부에 대한 교직원과 학생들의 의견을 포괄적으로 충분히 수렴하여 도서관 운영에 적극 활용해야 한다. 둘째, 학교도서관 사서선생님은 학생들이 도서관 이용교육의 방법과 내용, 교육시기 등을 충분히 알고 이행할 수 있도록 도서관 친화적인 방법을 도입해야 한다. 셋째, 학교도서관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학교도서관 안에 학생들이 자유롭게 친구들과 교제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식공간을 제공해야 한다. 넷째, 학교도서관의 예산확보, 기증확대 등을 통해 자료의 확보 량을 늘리고 시설 및 환경개선에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다섯째, 학생들이 독서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과 활용 그리고 적극적인 독서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여섯째, 지자체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 연구소 등의 연구기관 등과 상호대차나 상호협력 관계에 대한 제휴를 통해 도서관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일곱째, 사서선생님의 자질함양을 위한 방안제시와 정기적인 직무연수를 실시해야 한다.
이 연구는 새롭게 변모된 학교도서관에 대하여 주 이용자인 학생들이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목포지역 중학교 6개 학교 52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이 연구의 조사ㆍ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도서관 인식도를 측정한 결과 도서관을 이용하기 전 기대 만족도, 도서관 서비스의 만족도, 도서관의 향후 기대 만족도에 있어서 전체적으로 평균을 웃돌아 만족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도서관의 운영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전체의 평균이 2.87로 평균 3에 미치지 못하므로 응답자들은 학교도서관을 이용하기전 기대만족도에 비해 상당히 실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교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자료들이 풍부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질의에 대한 응답 평균이 2.79로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도서관의 운영부분에서 특히 자료 확충과 자료 대출 및 연체 규정에 대한 보완과 시행규칙 등이 필요하다. 셋째, 사서선생님에 대한 만족도에 관한 조사에서는 2학년이 3학년보다 사서선생님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별로 살펴보았을 때 질문에 대한 답변 만족도는 여자 중학교가 가장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무의 성실성에 있어서는 모든 학교에서 큰 차이가 없었으며, 사서 선생님의 사교성에 있어서 여자중학교가 남자중학교나 남녀공학중학교보다 만족도가 다소 높은 것으로 조사 되었다. 따라서 근무의 성실성은 높이 평가되나 응답만족도 친절성 등에서 낮은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사서교사의 태도 변화가 요구된다고 하겠다. 넷째, 학교도서관 시설 만족도를 살펴보면 학교도서관의 전반적인 환경은 만족하나 도서관의 위치와 사용편의성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조사와 이용자들의 의견수렴을 통한 보완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섯째, 학교도서관 이용교육 만족도에 있어서 이용교육의 필요성과 적합성 부분에서 모두 낮게 나타나 이용교육방법과 교육시기에 대한 전반적인 수립이 새롭게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학교도서관이 이용자 지향적이며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운영방안이 수립되어 실행되어야 한다. 첫째, 도서관의 전반적인 환경, 위치, 사용시설 편의성 여부에 대한 교직원과 학생들의 의견을 포괄적으로 충분히 수렴하여 도서관 운영에 적극 활용해야 한다. 둘째, 학교도서관 사서선생님은 학생들이 도서관 이용교육의 방법과 내용, 교육시기 등을 충분히 알고 이행할 수 있도록 도서관 친화적인 방법을 도입해야 한다. 셋째, 학교도서관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학교도서관 안에 학생들이 자유롭게 친구들과 교제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식공간을 제공해야 한다. 넷째, 학교도서관의 예산확보, 기증확대 등을 통해 자료의 확보 량을 늘리고 시설 및 환경개선에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다섯째, 학생들이 독서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과 활용 그리고 적극적인 독서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여섯째, 지자체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 연구소 등의 연구기관 등과 상호대차나 상호협력 관계에 대한 제휴를 통해 도서관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일곱째, 사서선생님의 자질함양을 위한 방안제시와 정기적인 직무연수를 실시해야 한다.
주제어
#학교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