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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9 no.4, 2018년, pp.35 - 55
천희선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 , 박지홍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본 연구는 이용자들이 사서교사에 대해 어떠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그 이미지에 따라 학교도서관 이용자만족도를 알아봄으로서 학교도서관 활성화방안을 제시하였다. 조사방법은 서울, 경기지역 10개의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과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사서교사의 이미지유형은 전문성있는 이미지와 적극적인 이미지, 단순한 업무이미지로 분류되었고 전문성있는 이미지와 적극적인 이미지는 학교도서관이용자만족에 정(+)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단순한 업무이미지는 부(-)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서교사와 이미지와 학교도서관 만족도는 학교도서관 재이용의사와 추천의도에서도 유의한 영향을 보여주었다. 사서교사이미지와 학교도서관 이용자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서교사의 적극적인 태도와 전문성을 신장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이용빈도가 낮을수록 사서교사의 이미지를 단순한 업무이미지로 보고 있으므로 이용빈도를 높이기위한 다양한 독서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사서교사이미지가 학교도서관 이용자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파악하고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how to activate the school library by examining how the users' perceive teacher librarians. For this purpose, questionnaires and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for students in 10 middle and high schools in Seoul and Gyeonggi. Analyses lead to these finding...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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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도서관의 핵심기능은? | 이러한 학교교육 목표달성을 지원하는 핵심시설로 지식정보사회에서는 학교도서관 활성화가 주목 받고 있다. 학교도서관의 핵심기능은 정보 및 아이디어에 대한 물리적 접근 및 지적 접근을 제공하는 것이다(IFLA 2015). | |
사서교사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 정보전문가, 학교도서관 경영자로 정의한다. 첫째, 사서교사는 학생과 교사라는 한정된 이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하며 학교교육 목적 달성을 위한 정보제공을 중점적으로 수행하는 교사이다. 또한 일반사서와는 다르게 교사와 사서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기 때문에 교수, 학습에 대한 전문성을 가져야 한다. 둘째 사서교사는 교수파트너로서 교과교사와 협력하여 교육정책수립과 교육과정개발과정에서의 적극적인 역할을 담당해야하며 교과교사의 수업설계를 지원해야한다. 셋째, 사서교사는 정보전문가로서 모든 형태의 정보자원을 확보하고 평가하는데 전문성과 리더십을 발휘해야하며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정보탐색, 접근, 평가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야한다. 넷째, 사서교사는 학교도서관 경영자로서 학교도서관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교육활동과 연계해야 한다. | |
ALA도서관 용어사전(1996)에서 정의한 사서교사는? | ALA도서관 용어사전(1996)에서는 사서교사를 ‘교사로서 그리고 사서로서 모든 서비스를 할 수 있는 훈련된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학교도서관이 정보 활용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수행을 위해서는 학교도서관의 교육주체인 사서교사가 교사의 정체성을 지니고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조건이 마련되어야 한다(김임숙 2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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