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서교사 이미지가 학교도서관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s of Teacher Librarians' Images on the User Satisfaction of School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9 no.4, 2018년, pp.35 - 55  

천희선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 ,  박지홍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이용자들이 사서교사에 대해 어떠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그 이미지에 따라 학교도서관 이용자만족도를 알아봄으로서 학교도서관 활성화방안을 제시하였다. 조사방법은 서울, 경기지역 10개의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과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사서교사의 이미지유형은 전문성있는 이미지와 적극적인 이미지, 단순한 업무이미지로 분류되었고 전문성있는 이미지와 적극적인 이미지는 학교도서관이용자만족에 정(+)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단순한 업무이미지는 부(-)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서교사와 이미지와 학교도서관 만족도는 학교도서관 재이용의사와 추천의도에서도 유의한 영향을 보여주었다. 사서교사이미지와 학교도서관 이용자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서교사의 적극적인 태도와 전문성을 신장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이용빈도가 낮을수록 사서교사의 이미지를 단순한 업무이미지로 보고 있으므로 이용빈도를 높이기위한 다양한 독서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사서교사이미지가 학교도서관 이용자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파악하고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how to activate the school library by examining how the users' perceive teacher librarians. For this purpose, questionnaires and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for students in 10 middle and high schools in Seoul and Gyeonggi. Analyses lead to these finding...

주제어

표/그림 (12)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도서관의 핵심기능은? 이러한 학교교육 목표달성을 지원하는 핵심시설로 지식정보사회에서는 학교도서관 활성화가 주목 받고 있다. 학교도서관의 핵심기능은 정보 및 아이디어에 대한 물리적 접근 및 지적 접근을 제공하는 것이다(IFLA 2015).
사서교사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정보전문가, 학교도서관 경영자로 정의한다. 첫째, 사서교사는 학생과 교사라는 한정된 이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하며 학교교육 목적 달성을 위한 정보제공을 중점적으로 수행하는 교사이다. 또한 일반사서와는 다르게 교사와 사서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기 때문에 교수, 학습에 대한 전문성을 가져야 한다. 둘째 사서교사는 교수파트너로서 교과교사와 협력하여 교육정책수립과 교육과정개발과정에서의 적극적인 역할을 담당해야하며 교과교사의 수업설계를 지원해야한다. 셋째, 사서교사는 정보전문가로서 모든 형태의 정보자원을 확보하고 평가하는데 전문성과 리더십을 발휘해야하며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정보탐색, 접근, 평가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야한다. 넷째, 사서교사는 학교도서관 경영자로서 학교도서관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교육활동과 연계해야 한다.
ALA도서관 용어사전(1996)에서 정의한 사서교사는? ALA도서관 용어사전(1996)에서는 사서교사를 ‘교사로서 그리고 사서로서 모든 서비스를 할 수 있는 훈련된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학교도서관이 정보 활용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수행을 위해서는 학교도서관의 교육주체인 사서교사가 교사의 정체성을 지니고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조건이 마련되어야 한다(김임숙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Kwon, Eun-Kyung. 2011. "A Study on the Current State of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4): 139-164. 

  2. Kim, Yun-Sil. 2002. A Study on Evaluating Service Quality in Special Libraries. Ph. D. diss.,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 Kim, Im-Sook. 2011. A Study on the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of Teacher Librarians for Job Performance in School Libraries. Ph. D. Diss., Graduate School of Kyonggi University,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 A Dictionary of Literary Information, A Compiling Committee. 2010. A Dictionary of Literary Information. A Revised Edition.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5. Park, Min-Sik. 2002. The image of physical education teachers perceived by junior high school students.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Yeungnam University,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6. Seo, Young-Min. 2005. A Study on the Image of the Teacher-librarian.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Chung-Ang University,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7. Song, Ki-Ho. 2007.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chool Library Law and System." Journal of Humanities, 17: 71-100. 

  8. Shin, You-Jeong. 2014. A Study on Effects of Job Satisfactions of Librarians in Schol Libraries on User' Satisfactions and Perspectives on Service Qualities.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Sungkyunkwan University,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9. Ahn, In-Ja. 2003. "Developing a Curriculum of School Librarians Using a Job Analysis."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7(3): 79-95. 

  10. Woo, Yun-Hee and Jong-Sung Kim. 2014. "Reflections of Libraries and Librarians in Korean Children's Literatur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8(1): 277-298. 

  11. Lee, Bo-Ram and Ji-Hong Park. 2011. "Towards an Understanding of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ance Intention in Human-Mediated Services." Information Management Research, 42(3): 187-210. 

  12. Lee, Seong-Sin. 2013. "Correlation Between Public Library Service User Satisfaction and Loyalty and Moderator Variables."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24(1): 83-103. 

  13. Lee, Young-Hee. 2008. Services Marketing. Seoul: Doonam. 

  14. Pyo, Soon-Hee and Sung-Jong Cha. 2009.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User Satisfaction Indicators for Public Library Evaluation."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User Satisfaction Indicators for Public Library Evaluation, 43(2): 329-350. 

  15. Han, Yoon-Ok. 2001. "Socio-Cultural Perspectives on the Image of Teacher-Librarian as Profession."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User Satisfaction Indicators for Public Library Evaluation, 35(3): 211-234. 

  16. AASL and AECT. 1988. Information Power: Guidelines for School Library Media Programs. Chicago: AASL & AECT. 

  17. Elliott, K. 1995. "A comparison of alternative measur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Customer Service in Marketing &Management, 1(1): 33-44. 

  18. Guralnik, D.B. 1984. Webster's New World Dictionary of the American Language. New York: Simon & Schuster. 

  19. Hartzell, G. 2002. "The principal's perceptions of school libraries and teacher-librarians." School Libraries Worldwide, 8(1): 92-110. 

  20. Oliver, R. L. 1993. "Cognitive, affective, and attribute bases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0(December): 418-43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