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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영화 대본에 나타난 대화 함축의 분석
Analysis of conversational implicature in American movie scripts 원문보기


김민정 (중앙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영어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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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요소인 화용적 능력, 특히 Grice의 대화 함축 이론에 바탕을 두고 영어를 쓰는 실제 원어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을 하는데 있어서 대화 함축이 차지하는 비중을 알아보고 함축의 빈도와 유형을 분류, 분석한 후 대화 함축의 실제적인 예들을 찾아 제시하고, Grice의 이론이 원어민들의 일상생활이 반영되어 있다고 사려 되는 미국 영화 대본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를 살펴보는 것에 목적을 두고 본 논문은 전개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원어민들의 일상생활이 반영되어 있다고 사려 되는 미국 영화 대본 6편을 분석 자료로 선정하여 Grice의 네 가지 대화 격률의 원칙에 따라 대화가 진행되지 않을 때에 대화 협력 원칙이 표면적으로는 지켜지지 않은 것처럼 보일지라도 청자와 화자의 상호 협동이라는 가정을 통하여 대화 참여자들이 합리적인 추론을 하게 되어 사실상 그 내면적으로는 대화 협력 원칙이 지켜지고 있는 대화에 초점을 두고 대화 함축의 빈도수를 알아보기 위하여 전체 대화 수를 산정한 후 각 격률별 빈도수를 알아보았다. 위와 같은 연구를 통한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구어체 영어의 격률별 전체 대화 함축 개수 분석은 21.2%로 영화 상영 시간이 평균 100분인 것을 고려할 때 대화 함축의 비중은 높다고 볼 수 있겠다. 드라마 장르와 코미디 장르를 합한 여섯 편의 영화 대본 모두에서 ·영어의 격률별 대화 함축 발생 빈도수는 관련성의 격률이 67.1%로 가장 높았고 태도의 격률이 매우 낮은 비중인 7.7.%로 네 번째를 차지했다. 위와 같은 결과는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대화에서 관련성의 격률과 관련된 대화 함축이 빈번하게 일어나며 태도의 격률은 흔하게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의도적 위반으로 대화 함축의 발생 시 그런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과 각 격률 별 특징들은 질의 격률 위반 시 은유법, 과장법, 반어법을 사용한다는 것이고, 양의 격률 위반 시에는 정보를 공유하고 싶지 않거나, 기쁜 심정, 슬픔 ,화남, 변명, 핑계, 과시, 주장, 혹은 동조와 이해를 얻기 위해 그리고 상대방을 배려하고자 하는 정중함 공손함 등 때문에 양의 격률을 의도적으로 위반한다. 관련성의 격률 위반 시 그 특징은 은유법을 사용하고, 공손함과 정중함을 위해 직설적으로 말을 하기 보다는 간접화법으로서 상대방을 배려하며, 화자와 청자 모두 대화 시에 밋밋한 대화보다는 재미를 더하기 위하여 관련성의 격률 위배를 비교적 자유롭고도 독창적으로 사용한다는 것이다. 태도의 격률 위반 시는 의사소통 시 화자와 청자 모두 그 상황과 배경을 이해할 것이라는 전제가 있기에 그 믿음 아래 격률을 위반하거나 본인 스스로도 명확하게 잘 알지 못할 때 발생한다.
우리가 대화를 할 때 항상 Grice의 네 가지 격률들이 꼭 한 번 씩, 한 가지 격률만을 위반하여 대화 함축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대화 격률 중 두 가지 이상의 격률이 동시에 위반 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 중 관련성의 격률과 양의 격률이 함께 위반되는 사례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Grice는 원만한 의사소통을 위해서 지켜야 할 네 가지 대화 격률들이 있다고 하였지만 우리가 의사소통 시 이러한 격률들을 항상 지키며 발화할 수는 없었고, 이러한 격률들이 위배되어도 상황에 따라서 대화가 원활하게 진행이 되기도 하였다. 특히, ‘충분한 증거가 없는 것에 대하여 말하지 말라’의 경우 그 문제점으로 지적된 바와 같이 우리가 언제나 충분한 증거가 있는 것에만 발화를 해야 한다면 대화시 사실상 많은 부분에서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오히려 의사소통 시 제한이 될 수도 있다,
Grice가 제시한 대화 함축의 다섯 가지 특징들을 실제 예문과 함께 살펴볼 수 있었으며 대화 함축의 문제점으로 제기 된 몇 가지 문제점들은 참여자가 모두 동일한 배경지식을 공유하고 있었기에 이러한 문제점들이 드러나지는 않았으나 역시 제한점으로 배경지식을 공유해야 한다는 제약이 있기도 하다. 그러나 ‘충분한 증거가 없는 것에 대하여 말하지 말라’의 경우는 그 문제점으로 지적된 바와 같게 드러났다.
또한 하나의 문제점으로 지적한 ‘대화 격률은 간단하게 만들 필요성이 있다.’를 보면 양의 격률과 태도의 격률을 동시에 위반하거나 혹은 각각 위반하는 상황에서 태도의 격률 중 ‘간결하게 이야기 하라’는 것과 양의 격률 중 ‘요구되는 만큼의 정보 이상을 제공하지 말 것’과 충돌하는 부분, 즉 경계가 뚜렷하지 않고 모호한 부분이 있다. Horn의 이론에서 양, 태도 그리고 관련성의 격률을 ‘R-principle’처럼 하나로 내포하였듯이 이러한 대화의 격률을 간단하게 만드는 것은 어떤지 생각해 볼 필요성이 있다 하겠다.
영어 교육의 주된 목표는 실제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하는 것이다. 실제 대화시 화자가 발화를 했을 때 그 발화의 표면적 의미뿐 아니라 대화 속에서 내재된 의미를 전달하는 경우가 있기에 성공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청자가 전달받은 발화의 이면에 함축된 의미 즉, 비문자적인 의미까지도 추론해 낼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이 청자에 의해 추론된 의미인 대화 함축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velop the purpose of presenting actual examples on conversational implicature with the classification and analysis of its type and frequency and searches the importance of conversational implicature in the everyday life of native English -speakers based on the Grice's theory of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민정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영문학과 영어학 전공
지도교수 김해연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i, 9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780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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