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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 교재 대화문에 나타난 대화 함축을 분석하고 함축을 발생시키
는 양상을 분류하여 한국어 중·고급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대화 함축을 교육하기 위
한 활동을 개발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대화 함축에 관해 논
의한 선행 연구는 드물었고 최근에 진행이 되고 있는 추세였다. 화용론의 주요 연
구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대화 함축 교육은 그 필요성과 의의에 비해 연구의 양이
현저히 부족했기 때문에 한국어 교육의 관점에서 대화 함축을 연구할 필요성을 느
껴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방법은 Grice(1975)의 대화의 격률을 기준으로 한국어 교재의 대화문에서 대
화 함축이 발생한 사례를 살펴보았고, 중·고급 학습자들을 위한 대화 함축 교육 방
안을 제시하기 위해서 대화 함축을 유발하는 양상을 반영한 활동을 설계하고 개발
하였다. ...
This study was designed to develop activities to educate Korean learners,
especially for intermediate and advanced students, on the conversational
implicature by analyzing the conversational implicature shown in Korean
textbooks and classifying the patterns that generate the implicature....
저자 | 유초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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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조현용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iv, 68 p. |
키워드 | 대화 함축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51229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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