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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스토리텔링 확대를 통한 문화콘텐츠산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손현민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신문방송학과 방송·영상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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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디에나 혼재되어 있는 자료의 홍수를 극복하고 주어진 목적에 보다 부합되는 적용 가능한 정보를 추출해 내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인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통해 각 콘텐츠의 성공사례를 분석하고, 여기서 도출된 한계점을 극복하여 문화콘텐츠산업의 활성화 방향을 찾아,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이야기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디지털매체를 통해 문화콘텐츠를 생성해 냄으로써 산업의 활성화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지를 연구함에 있다.
디지털과 ‘이야기하기’인 스토리텔링의 만남은 여러 콘텐츠 분야를 통해 산업을 확대시키면서 문화콘텐츠라는 단어가 생기기 시작하였다. 디즈니 사는 <디즈니의 비밀>이라는 책에서 아무리 아름다운 영화라도 흥미로운 스토리가 없다면 그 작품은 가치가 전혀 없다고 말했고, 그 덕분에 그림 자체에 전념하거나 관중들을 놓치는 실수를 하지 않게 되었다. 이렇듯 우리나라 뿐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도 디지털 스토리텔링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을 인지하여 부가가치가 높은 사업으로 활성화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의 제3장 디지털 스토리텔링에 의한 문화콘텐츠의 성공사례에서를 살펴보면, 국내의 OSMU를 성공으로 이끈 대장금을 비롯하여, 처음부터 OSMU를 겨냥하여 제작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gital storytelling is a most important factor to overcome the overflow of materials, which are placed here and there in a mixed manner, and then out of them draw out most applicable information which is appropriate to its given goal. In this vei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an activ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현민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방송·영상전공
지도교수 성동규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8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7822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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