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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중간광고에 대한 일반인과 광고인의 태도연구 원문보기


김광현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신문방송학과 광고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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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광고에 대한 선행연구는 광고실무자의 입장에서 지상파TV 중간광고 도입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다. 실제로 일반국민의 50∼70% 가량이 중간광고에 부정적 태도를 가지고 있다는 보고에서도 최종 수용자인 일반시청자의 태도 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케이블TV 중간광고와 지상파TV 중간광고 도입에 대한 일반인과 광고인의 태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일반인과 광고인 총 236명을 설문조사하여 매체 이용 행태, 케이블TV 중간광고의 대한 태도, 지상파TV 도입의 대한 태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더불어 지상파TV 중간광고 도입에 대한 광고인의 태도를 선행연구와 비교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인과 광고인 모두 공중파TV, 인터넷, 케이블TV를 선호하였다. 공중파TV는 ‘재미있다’라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arlier studies of mid-program ad have mostly dealt with the introduction of mid-program commercial into terrestrial TV from the standpoint of admen. It's reported that 50 to 70 percent of the public take a dismal view of mid-program commercial, but few studies have ever centered around the attitud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광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광고전공
지도교수 이명천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v, 7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787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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