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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과학관의 테마파크적 기획설계에 관한 연구 : 스토리텔링 기법과 테마파크 개념을 적용한 어린이과학관 기획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희경 (韓國外國語大學校 大學院 문화콘텐츠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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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과학관의 테마파크적 기획설계에 관한 연구 -스토리텔링 기법과 테마파크 개념을 적용한 어린이과학관 기획을 중심으로- 본고는 테마파크 개념을 적용하여, 놀이와 학습이 어우러지는 에듀테인먼트 공간인 어린이과학관의 기획을 시도한 논문이다. 연구의 배경은 양적 측면에서는 외국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어린이과학관(박물관)의 건립 필요성 때문이고, 질적 측면에서는 어린이의 연령별로 발달 및 놀이 행태가 다른데도 불구하고, 한 공간 안에서 분별없이 전시를 관람하고 체험해야하는 상황, 단순 조작 위주의 체험물이 교육적 효과를 주는 지에 대한 의문, 그리고 현재 국내의 어린이과학관이 하나의 통일된 주제 하에 유기적으로 움직여서 실질적인 즐거움과 학습 효과, 재방문에 대한 의지가 형성이 되는지에 대한 궁금증에서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이러한 궁금증과 의문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어린이 놀이, 교육 체험, 테마파크 개념을 도입하여 어린이과학관의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어린이 놀이에서는 연령별로 다른 놀이행태를 제시하였고, 교육 체험에서는 일반적인 체험의 의미, 존 듀이의 생활 경험, 그리고 파인과 길모어의 고객 체험의 4요소를 제시하여 테마파크의 특성과 조화되는 요소를 찾아 결합하였다. 파인과 길모어는 고객 체험의 4요소를 엔터테인먼트 체험, 교육 체험, 현실도피 체험, 미적 체험의 4가지로 제시하고, 4가지 체험요소가 잘 어우러져야 가장 적절한 체험(Sweet Spot)을 고객들에게 줄 수 있다고 하였다. 본고에서는 에듀테인먼트 공간을 지향하므로 교육 체험과 엔터테인먼트 체험을 결합한 에듀테인먼트 체험을 중심에 두고, 현실도피 체험, 미적 체험을 결합시켰다. 이것을 테마파크의 특징인 테마성, 비일상성, 배타성, 총합성, 교육성, 탐구성,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udy on Planning and Design of Children's Science Museum based on Themepark theory -Focus on Planning of Children's Science Museum applied Storytelling technique and the concept of Themepark- This paper applies the concept of the theme park, is a thesis attempts planning of the Children's Scie...

주제어

#테마파크  #교육 체험  #놀이  #스토리텔링  #어린이 욕망  #에듀테인먼트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희경
학위수여기관 韓國外國語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문화콘텐츠학과
지도교수 임영상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x, 253 p.
키워드 테마파크, 교육 체험, 놀이, 스토리텔링, 어린이 욕망, 에듀테인먼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847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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