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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은 1997년 외환위기를 겪으며 경기침체 상황과 맞물려 실업 해소, 자영업 활성화 등의 창업 프로그램의 일환이 되었고, 이에 양적으로 성장하며 현재까지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을 개발하여 신규로 프랜차이즈 시장에 진입하는 기업체들이 꾸준히 증가하며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중심으로 한 소매업의 환경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프랜차이즈 산업의 확대와 소매 환경이 변화되며 업체간 치열한 경쟁이 발생되고 있는 시장상황 하에서 특히 다점포 시스템(Mutiple-store network system)의 한 유형인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Franchisor)가 상권 및 입지를 정확히 분석하고 가맹점(Franchisee)을 출점시키는 것은 전체 시스템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 첫 단추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사안이다. 그러나 급속히 성장하는 과정에서 많은 가맹본부들이 해당 시스템의 이익을 극대화 하기 위해 일부지역에 경쟁적으로 신규 가맹점을 출점시키고 있어 점포의 과포화 등의 불균형을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더 유리한 입지의 확보를 위한 입지경쟁이 발생하고 신규 가맹점 추가를 통해 시스템 확대와 ...
저자 | 강용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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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漢陽大學校 都市大學院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都市·不動産開發經營學科 |
지도교수 | 元濟戊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vi, 106 p. |
키워드 | 부동산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78659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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