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칭찬 유형이 실패 후 아동의 성취동기와 수행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raise on Children's Achievement Motivation and Performance after Failure 원문보기


여수현 (경북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칭찬 유형을 개인칭찬과 과정칭찬으로 구분하고 칭찬 유형이 실패 후 아동의 성취동기와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서 아동들을 개인칭찬집단, 과정칭찬집단, 통제집단으로 나누고, 실험상황에서 인위적으로 아동의 실패 경험을 조작한 다음, 실패 후에 아동들의 내재적 동기 즉 과제를 지속하려는 경향, 과제에 대한 흥미도, 과제에 대한 능력지각과 실패 후에 느끼는 정서, 미래성취에 대한 기대, 실패에 대한 귀인, 문제를 푸는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entral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praise on children's achievement motivation and performance after failure. In Experiment 1, eighty 4th- and 5th-grade children in Daegu and Kyungpook area were participated. They were assigned randomly to one of three conditions - person pra...

주제어

#칭찬 성취동기 목표지향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여수현
학위수여기관 경북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 78 p.
키워드 칭찬 성취동기 목표지향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905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