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입는 옷과, 매일 먹는 음식들, 생활하는 주거공간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생활은 색으로 둘러싸여 있다. 주변색채로부터 우리는 즐거움을 느끼고 슬픔을 느끼기도 하는 등 인간의 감정과 정서에도 많은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색채는 우리 인간생활의 거울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색은 한 가지 색으로만 독립적으로 존재할 때는 미와 추의 개념을 가질 수 없다. 이 세상의 모든 색상은 근접한 색상과 함께 존재하고 있으며 근접색상과 어우러진 모습을 보고 ‘아름답다. 부조화스럽다.’와 같은 판단을 할 수가 있게 되는 것이다. 색에 대한 미적 판단은 대부분 개인적인 선호도나 선험적인 경험에 의해서 판가름이 된다. 색에 대한 개개인의 반응은 바로 그 개인의 정서나 감정에 반응하여 나타나게 되는데 그것을 색에 대한 감정반응이라고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색채 교육 방법을 조사하여 문제점을 알아보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단순 이론 교육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활발한 실습 참여를 제안함으로써 색채수업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학생들의 흥미를 유도하고자 하며, 이로 인해 학습 전반의 교육효과 증대를 가져올 것으로 생각된다. 색채 교육의 방법으로서, 인간의 색채에 대한 감정반응 효과를 활용하였다. 색채는 주입식 교육보다는 색을 시각적으로 접해 점점 경험을 통해야 올바로 습득할 수 있다는 판단 하에 색채의 감정반응의 활용을 중심으로 교육방안을 구성하였다. 디자인교육과정을 이수하는 전문계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이므로 기본적인 이론교육과 함께 예시분석, 조별 토론, 실습 등의 수업활동이 필요하고, 실습을 병행한 수업 구성을 위해서는 학생들이 쉽게 직접 보고 느끼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제시된 학습 지도안과 수업과정을 실제 학습에 적용하여 결과물을 얻었으며 학생들에게 수업과정 전의 사전조사를 위한 설문조사와 수업과정 후의 설문 조사를 통하여, 색채의 감정반응을 활용한 색채배색교육의 가능성을 정리하고 자신들의 색채표현능력 향상을 스스로 확인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감정배색을 활용한 색채 배색교육과정으로 색채의 감정효과에 관한 이론학습 후에, 감성배색에 대한 인지실습과, 색채마케팅에 따른 제품분석, ...
우리가 입는 옷과, 매일 먹는 음식들, 생활하는 주거공간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생활은 색으로 둘러싸여 있다. 주변색채로부터 우리는 즐거움을 느끼고 슬픔을 느끼기도 하는 등 인간의 감정과 정서에도 많은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색채는 우리 인간생활의 거울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색은 한 가지 색으로만 독립적으로 존재할 때는 미와 추의 개념을 가질 수 없다. 이 세상의 모든 색상은 근접한 색상과 함께 존재하고 있으며 근접색상과 어우러진 모습을 보고 ‘아름답다. 부조화스럽다.’와 같은 판단을 할 수가 있게 되는 것이다. 색에 대한 미적 판단은 대부분 개인적인 선호도나 선험적인 경험에 의해서 판가름이 된다. 색에 대한 개개인의 반응은 바로 그 개인의 정서나 감정에 반응하여 나타나게 되는데 그것을 색에 대한 감정반응이라고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색채 교육 방법을 조사하여 문제점을 알아보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단순 이론 교육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활발한 실습 참여를 제안함으로써 색채수업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학생들의 흥미를 유도하고자 하며, 이로 인해 학습 전반의 교육효과 증대를 가져올 것으로 생각된다. 색채 교육의 방법으로서, 인간의 색채에 대한 감정반응 효과를 활용하였다. 색채는 주입식 교육보다는 색을 시각적으로 접해 점점 경험을 통해야 올바로 습득할 수 있다는 판단 하에 색채의 감정반응의 활용을 중심으로 교육방안을 구성하였다. 디자인교육과정을 이수하는 전문계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이므로 기본적인 이론교육과 함께 예시분석, 조별 토론, 실습 등의 수업활동이 필요하고, 실습을 병행한 수업 구성을 위해서는 학생들이 쉽게 직접 보고 느끼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제시된 학습 지도안과 수업과정을 실제 학습에 적용하여 결과물을 얻었으며 학생들에게 수업과정 전의 사전조사를 위한 설문조사와 수업과정 후의 설문 조사를 통하여, 색채의 감정반응을 활용한 색채배색교육의 가능성을 정리하고 자신들의 색채표현능력 향상을 스스로 확인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감정배색을 활용한 색채 배색교육과정으로 색채의 감정효과에 관한 이론학습 후에, 감성배색에 대한 인지실습과, 색채마케팅에 따른 제품분석, 포장디자인의 배색적용, 발표 및 평가의 순으로 이루어진다. 색채의 감정효과에 관한 이론학습에서는 색채의 심리적 효과에 대해 이해하고 연상활동지를 통해 개인의 심리작용에 따른 연상어를 학습한다. 감성배색에 대한 인지실습에서는 기본 색조 인지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색채감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마찬가지로 색조연상활동지를 통해 기본색조를 익히도록 한다. 색채마케팅에 따른 제품분석에서는 학생각자가 실제 배색실습을 할 제품을 선정하도록 하여 제품을 분석하고 시자아세분화를 한 후, 이상적인 포장디자인을 위한 이미지프로필을 만들도록 한다. 포장디자인의 배색적용에서는 시장세분화, 포지셔닝에 다른 이미지 프로필에 따라 배색이미지 스케일을 만들어 이전 단계에서 만든 이미지프로필과 비교하여 올바른 배색적용이 이루어졌는지를 발표하고 평가하도록 한다. 색채배색교육에서 색채의 감정반응을 활용한 색채배색표현능력은 경험과 훈련을 통해서 학습되어지는 능력이며 학습훈련을 토애 창의적인 반응을 강화시키면 창의적 행동을 보다 많이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하여 확인 할 수 있었다.
우리가 입는 옷과, 매일 먹는 음식들, 생활하는 주거공간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생활은 색으로 둘러싸여 있다. 주변색채로부터 우리는 즐거움을 느끼고 슬픔을 느끼기도 하는 등 인간의 감정과 정서에도 많은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색채는 우리 인간생활의 거울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색은 한 가지 색으로만 독립적으로 존재할 때는 미와 추의 개념을 가질 수 없다. 이 세상의 모든 색상은 근접한 색상과 함께 존재하고 있으며 근접색상과 어우러진 모습을 보고 ‘아름답다. 부조화스럽다.’와 같은 판단을 할 수가 있게 되는 것이다. 색에 대한 미적 판단은 대부분 개인적인 선호도나 선험적인 경험에 의해서 판가름이 된다. 색에 대한 개개인의 반응은 바로 그 개인의 정서나 감정에 반응하여 나타나게 되는데 그것을 색에 대한 감정반응이라고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색채 교육 방법을 조사하여 문제점을 알아보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단순 이론 교육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활발한 실습 참여를 제안함으로써 색채수업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학생들의 흥미를 유도하고자 하며, 이로 인해 학습 전반의 교육효과 증대를 가져올 것으로 생각된다. 색채 교육의 방법으로서, 인간의 색채에 대한 감정반응 효과를 활용하였다. 색채는 주입식 교육보다는 색을 시각적으로 접해 점점 경험을 통해야 올바로 습득할 수 있다는 판단 하에 색채의 감정반응의 활용을 중심으로 교육방안을 구성하였다. 디자인교육과정을 이수하는 전문계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이므로 기본적인 이론교육과 함께 예시분석, 조별 토론, 실습 등의 수업활동이 필요하고, 실습을 병행한 수업 구성을 위해서는 학생들이 쉽게 직접 보고 느끼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제시된 학습 지도안과 수업과정을 실제 학습에 적용하여 결과물을 얻었으며 학생들에게 수업과정 전의 사전조사를 위한 설문조사와 수업과정 후의 설문 조사를 통하여, 색채의 감정반응을 활용한 색채배색교육의 가능성을 정리하고 자신들의 색채표현능력 향상을 스스로 확인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감정배색을 활용한 색채 배색교육과정으로 색채의 감정효과에 관한 이론학습 후에, 감성배색에 대한 인지실습과, 색채마케팅에 따른 제품분석, 포장디자인의 배색적용, 발표 및 평가의 순으로 이루어진다. 색채의 감정효과에 관한 이론학습에서는 색채의 심리적 효과에 대해 이해하고 연상활동지를 통해 개인의 심리작용에 따른 연상어를 학습한다. 감성배색에 대한 인지실습에서는 기본 색조 인지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색채감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마찬가지로 색조연상활동지를 통해 기본색조를 익히도록 한다. 색채마케팅에 따른 제품분석에서는 학생각자가 실제 배색실습을 할 제품을 선정하도록 하여 제품을 분석하고 시자아세분화를 한 후, 이상적인 포장디자인을 위한 이미지프로필을 만들도록 한다. 포장디자인의 배색적용에서는 시장세분화, 포지셔닝에 다른 이미지 프로필에 따라 배색이미지 스케일을 만들어 이전 단계에서 만든 이미지프로필과 비교하여 올바른 배색적용이 이루어졌는지를 발표하고 평가하도록 한다. 색채배색교육에서 색채의 감정반응을 활용한 색채배색표현능력은 경험과 훈련을 통해서 학습되어지는 능력이며 학습훈련을 토애 창의적인 반응을 강화시키면 창의적 행동을 보다 많이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하여 확인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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