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살아가는 데에는 유희적인 요소를 배제할 수는 없다. 놀이, 재미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유희는 자유로움을 원칙으로 긴장을 필요로 하는 일에서 벗어나 단순하게 마음 편한 활동으로, 생활의 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지금은 감성을 중시하는 사회이기 때문에 보다 더 재미있는 삶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감성시대인 현대 사회에서는 공간의 모습도 변화하고 있어 감성적 요소가 필요해졌다. 따라서 공간의 모습도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하기 위해 재미있는 모습으로 변해가고 있는데 이런 성향을 잘 나타낸 디자이너 필립스탁(Philippe Starck)과 카림 라시드(Karim Rashid)의 작품만 보아도 유희적인 부분을 많이 내포하고 있어 사람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이들의 작품 분석으로 유희적 공간의 ...
인간이 살아가는 데에는 유희적인 요소를 배제할 수는 없다. 놀이, 재미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유희는 자유로움을 원칙으로 긴장을 필요로 하는 일에서 벗어나 단순하게 마음 편한 활동으로, 생활의 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지금은 감성을 중시하는 사회이기 때문에 보다 더 재미있는 삶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감성시대인 현대 사회에서는 공간의 모습도 변화하고 있어 감성적 요소가 필요해졌다. 따라서 공간의 모습도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하기 위해 재미있는 모습으로 변해가고 있는데 이런 성향을 잘 나타낸 디자이너 필립스탁(Philippe Starck)과 카림 라시드(Karim Rashid)의 작품만 보아도 유희적인 부분을 많이 내포하고 있어 사람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이들의 작품 분석으로 유희적 공간의 표현 요소를 정리해보면 자유로운 형태의 변형과 표현, 다양한 색채 사용, 조명의 장식적인 연출과, 친숙한 재료의 재배치, 체험적인 요소 도입으로 인한 기분 전환 등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공간은 단지 실내구조로만 표현되는 것보다 오브제가 공간에 놓여지는 것이 풍부한 이야깃거리와 함께 다양하게 연출되기 때문에 오브제의 표현 유형으로 유희적인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오브제는 사물, 객체, 물체라는 의미로 사람과 물체를 가깝게 이어주는 매개물로 공간에서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술적인 개념 뿐 아니라 기능적이고 장치적인 요소가 더해지면서 비물질인 빛과 색으로도 오브제의 역할을 하고, 감성 시대인 이유로 감성적인 의미도 가미된다. 따라서 단순히 놓여지는 형태적인 요소만으로 적용될 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연출됨으로써 공간의 성격을 더욱 부각시켜 사람들의 감성까지 자극시키는 요소로 연출된다. 공간에 오브제 그 자체가 연출되는 것은 감성을 자극하여 새로운 충격을 주어 흥미를 느낄 수 있다. 오브제의 다양한 표현 유형은 오브제 그 자체가 새로운 환경에 놓았을 때 예상치 못한 결과를 주거나 그로 인한 충격으로 유희성을 자아내기 때문에 비일상적이고 비현실적인 공간의 연출이 가능하다. 이를 토대로 유희적 요소를 접목시켜 공간을 연출할 수 있는 오브제의 표현 특성을 스케일변형, 형태유추기법, 비정형 곡선, 가변성, 착시, 환상적 표현, 테마성, 스토리텔링, 재현성으로 분석한다. 사례분석 결과 유희적 성향을 반영한 공간이라서 그런지 형태적인 부분보다는 감성적인 부분이 더 많이 반영되어 있고, 특히, 형태유추기법과 비정형 곡선, 착시 효과와 빛과 색채, 그리고 테마적인 부분들이 유희적인 공간을 연출하는데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유희적인 공간과 요소는 현대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각광받고 있다. 이에 오브제의 표현이 다양해져 풍부한 이야깃거리를 형성하여 사람들이 거닐고 싶고 머물고 싶은 공간을 위해 다양한 주제로 오브제의 표현이 잘 활용되길 바란다.
인간이 살아가는 데에는 유희적인 요소를 배제할 수는 없다. 놀이, 재미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유희는 자유로움을 원칙으로 긴장을 필요로 하는 일에서 벗어나 단순하게 마음 편한 활동으로, 생활의 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지금은 감성을 중시하는 사회이기 때문에 보다 더 재미있는 삶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감성시대인 현대 사회에서는 공간의 모습도 변화하고 있어 감성적 요소가 필요해졌다. 따라서 공간의 모습도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하기 위해 재미있는 모습으로 변해가고 있는데 이런 성향을 잘 나타낸 디자이너 필립스탁(Philippe Starck)과 카림 라시드(Karim Rashid)의 작품만 보아도 유희적인 부분을 많이 내포하고 있어 사람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이들의 작품 분석으로 유희적 공간의 표현 요소를 정리해보면 자유로운 형태의 변형과 표현, 다양한 색채 사용, 조명의 장식적인 연출과, 친숙한 재료의 재배치, 체험적인 요소 도입으로 인한 기분 전환 등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공간은 단지 실내구조로만 표현되는 것보다 오브제가 공간에 놓여지는 것이 풍부한 이야깃거리와 함께 다양하게 연출되기 때문에 오브제의 표현 유형으로 유희적인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오브제는 사물, 객체, 물체라는 의미로 사람과 물체를 가깝게 이어주는 매개물로 공간에서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술적인 개념 뿐 아니라 기능적이고 장치적인 요소가 더해지면서 비물질인 빛과 색으로도 오브제의 역할을 하고, 감성 시대인 이유로 감성적인 의미도 가미된다. 따라서 단순히 놓여지는 형태적인 요소만으로 적용될 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연출됨으로써 공간의 성격을 더욱 부각시켜 사람들의 감성까지 자극시키는 요소로 연출된다. 공간에 오브제 그 자체가 연출되는 것은 감성을 자극하여 새로운 충격을 주어 흥미를 느낄 수 있다. 오브제의 다양한 표현 유형은 오브제 그 자체가 새로운 환경에 놓았을 때 예상치 못한 결과를 주거나 그로 인한 충격으로 유희성을 자아내기 때문에 비일상적이고 비현실적인 공간의 연출이 가능하다. 이를 토대로 유희적 요소를 접목시켜 공간을 연출할 수 있는 오브제의 표현 특성을 스케일변형, 형태유추기법, 비정형 곡선, 가변성, 착시, 환상적 표현, 테마성, 스토리텔링, 재현성으로 분석한다. 사례분석 결과 유희적 성향을 반영한 공간이라서 그런지 형태적인 부분보다는 감성적인 부분이 더 많이 반영되어 있고, 특히, 형태유추기법과 비정형 곡선, 착시 효과와 빛과 색채, 그리고 테마적인 부분들이 유희적인 공간을 연출하는데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유희적인 공간과 요소는 현대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각광받고 있다. 이에 오브제의 표현이 다양해져 풍부한 이야깃거리를 형성하여 사람들이 거닐고 싶고 머물고 싶은 공간을 위해 다양한 주제로 오브제의 표현이 잘 활용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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