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디자인의 공간연출방법에 관한 연구 - 크리스토의 환경작업을 사례로 A Study on the Method of Space-direction in Environmental Design - With Special Reference to The Christo′s Environmental Works -원문보기
본 연구는 크리스토의 작업을 사례로 하여 환경디자인에 있어서 공간연출의 의미와 그 형태를 다루고 있다. 환경디자인에 있어서 공간연출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형식을 다루기는 힘들다. 특히 이러한 측면에서 발생하는 환경예술과 디자인의 영역의 구분 역시 매우 모호하다. 이에 여기에서는 크리스토의 작품을 사례로 하여 적용되는 공간연출의 형식을 살펴보고 환경디자인에 있어 필요한 방법으로 적용하고자 한다. 크리스토의 작업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될 수 있는데, 환경포장, 환경설치, 환경분할이다. 여기에서 사용된 공간연출방식은 연극적이며, 과정-참여적이며, 장소성이 강조됨과 동시에 다양한 오브제를 활용방식으로 정리할 수 있다. 그의 작업에서 나타난 환경적 오브제연출, 상황으로서의 공간연출이나 공간연출을 구조화하는 방식은 환경디자인에 있어서 매우 유효하며 아울러 그에 대한 새로운 미학적 가치평가가 가능해진다. 이러한 크리스토의 작업을 통해서 유추해낼 수 있는 공간연출의 방식은 환경디자인의 작업과정에 있어서 매우 유효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크리스토의 작업을 사례로 하여 환경디자인에 있어서 공간연출의 의미와 그 형태를 다루고 있다. 환경디자인에 있어서 공간연출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형식을 다루기는 힘들다. 특히 이러한 측면에서 발생하는 환경예술과 디자인의 영역의 구분 역시 매우 모호하다. 이에 여기에서는 크리스토의 작품을 사례로 하여 적용되는 공간연출의 형식을 살펴보고 환경디자인에 있어 필요한 방법으로 적용하고자 한다. 크리스토의 작업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될 수 있는데, 환경포장, 환경설치, 환경분할이다. 여기에서 사용된 공간연출방식은 연극적이며, 과정-참여적이며, 장소성이 강조됨과 동시에 다양한 오브제를 활용방식으로 정리할 수 있다. 그의 작업에서 나타난 환경적 오브제연출, 상황으로서의 공간연출이나 공간연출을 구조화하는 방식은 환경디자인에 있어서 매우 유효하며 아울러 그에 대한 새로운 미학적 가치평가가 가능해진다. 이러한 크리스토의 작업을 통해서 유추해낼 수 있는 공간연출의 방식은 환경디자인의 작업과정에 있어서 매우 유효할 것으로 생각된다.
This study is concerned about the meaning of space-direction in environmental design and its form for examples of Javacheff Christo's works. As environmental design that space-direction is very important thing, but it is difficult to find some concreted style. Even more there are greatly indistinct ...
This study is concerned about the meaning of space-direction in environmental design and its form for examples of Javacheff Christo's works. As environmental design that space-direction is very important thing, but it is difficult to find some concreted style. Even more there are greatly indistinct in the boundary between environmental art and environmental design. Studying on Cristo's work which is valuable way of using space-direction. We will applicate for needful methods in environmental design. Christo's works are divided three boundary. ai. environmental wrapping, environmental installation, environmental partition. His way of space-direction that is dramatic, participating in process, concentrating in place-specific, and various way of utilizing object. It is meaningful study that survey to Christo's works. They present as environmentally directing object, showing situation, and building experience of space. So it is possible to judge the evaluation of his works. Finally, space-direction that finding in Christo's work is very useful way in environmental design process.
This study is concerned about the meaning of space-direction in environmental design and its form for examples of Javacheff Christo's works. As environmental design that space-direction is very important thing, but it is difficult to find some concreted style. Even more there are greatly indistinct in the boundary between environmental art and environmental design. Studying on Cristo's work which is valuable way of using space-direction. We will applicate for needful methods in environmental design. Christo's works are divided three boundary. ai. environmental wrapping, environmental installation, environmental partition. His way of space-direction that is dramatic, participating in process, concentrating in place-specific, and various way of utilizing object. It is meaningful study that survey to Christo's works. They present as environmentally directing object, showing situation, and building experience of space. So it is possible to judge the evaluation of his works. Finally, space-direction that finding in Christo's work is very useful way in environmental design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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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표현적 공간연출은 결국 인간(체험)을 연출하는 것이다. 공간연출 장치, 즉 물리적 공간과 장치를 통해서 인간 내면의 식을 투영하고 내면 공간, 심상 풍경을 연출하는 것이다. 인간의 행동과 체험을 연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회화와 조각, 디자인, 그리고 크리스토 관련 문헌조 사를 토대로 도판 해석에 의한 새로운 미학적 가치평가를 시도하며 작품 창작 과정을 중심으로 총체적인 해석을 꾀하는 해석적 방법론에 의거하여 연구를 진행한다. 특히 환경디자인, 또는 환경예술에 있어서 시공간적 체험의 현장성을 중심개념으로 삼아 환경디자인에 있어서 유효한 공간연출의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그것은 환경 디자인 분야의 형성이 예술에서의 다원주의적 경향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환경디자인이 추구하는 공간의 디자인과 연출에 있어서 환경예술과의 연관성에 중심을 두고 다루고자 한다.1)
특히, 기획에서 생산에 이르는 그의 작업 과정은 기존의 제품디자인의 제작과정과 별다르지 않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그의 작품을 통하여 환경디자인에서 유효한 공간연출에 대하여 조명해 보고자 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표이다.
크리스토의 환경도 이러한 방식으로 그 의미가 드러난다. 즉 대상들을 차용하되 대상을 제시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대상과 연결된 사회적 인식, 역사적 관점의 다변화를 꾀하고자 하는 것이다.
크리스토의 작업은 모든 과정을 최종적 결과물만큼 중요시 여기며, 작품 제작의 전 단계에 걸쳐 프로젝트와 관련된 저서, 영화를 통하여 상세하게 기록하는 한편으로는 환경을 관장하는 모든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구조를 중첩하여 드러내 보이고 자 하였다.
본 연구는 회화와 조각, 디자인, 그리고 크리스토 관련 문헌조 사를 토대로 도판 해석에 의한 새로운 미학적 가치평가를 시도하며 작품 창작 과정을 중심으로 총체적인 해석을 꾀하는 해석적 방법론에 의거하여 연구를 진행한다. 특히 환경디자인, 또는 환경예술에 있어서 시공간적 체험의 현장성을 중심개념으로 삼아 환경디자인에 있어서 유효한 공간연출의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첫째, 예술과 디자인의 상관성이다. 특히 최근의 예술과 디자인은 그 영역적 구분의 경계가 모호하다고 할 수 있다.
제안 방법
일상 생활용품을 그대로의 형태에 재료만 바꾸거나 확대하여 환경 속에 드러내었던 올덴버그(Claes Oldenburg)와는u) 또 다른 방식으로 환경적. 장소적 문맥을 만들어 내었다. 올덴버그의 공간에서 크리스토의 환경으로 나 아간 것이다.
대상 데이터
1976년의 <Running Fence(California)>는 40km에 달하는 칸막이 성벽으로서 '현대판 만리장성', '세계에서 가장 긴 이미지'라는 기록을 남긴 작품이다. 6m 높이 리본형의 흰색 나일론 천 조각 2, 050개로 구성(150km 소요)된 것으로, 3년 반의 준비에 6개월여의 설치작업, 그리고 설치 후 14일 동안 지속되었으 며 총 320만 달러가 소요되었다. 수많은 농장과 언덕, 14개지 방도로 와 고속도로, 도시를 가로질러서 Bodega Bay까지 이어진 러닝 펜스는 공중에서도 전체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없는 규모였다.
성능/효과
세 번째로 크리스토의 작업은 일상생활 속의 환경 자체를 오 브저화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이다. 즉 작품활동에 환경을 차용한 것이다.
후속연구
따라서 크리스토의 작업이 지니는 다중성은 작업의 양식보다는 포장되는 대상의 특성과 사회적 맥락에 의해 결정된 성격임을 이해하여야 한다. 그의 작업이 제시하는 미술의 대중화와 작가의 역할은 산업화된 재료의 사용과 사회구조의 다중성을 긍정한 협력적 작업등에서 보이는 미술 외적 요소의 적극적 수용에서 확인될 수 있을 것이다.
크리스토의 환경작업을 통하여 드러나는 공간연출의 방식은 그의 작업에서 유일하게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환경디자인에 있어서 필요한 공간연출 기법에 대하여 시사하는 바가 큰 작업들이다. 따라서 그의 작업들에서 보여지는 공간연출방식을 살펴봄으로써 환경디자인에서 사용되고 있는 디자인 어휘들에 대하여 보다 더 잘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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