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화 · 다양화 · 세계화가 급속하게 진전되고 있는 오늘날 제2외국어 교육 역시 그 중요성과 필요성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으며 과거 문법 위주의 외국어 교육에 대한 비판으로 새로운 외국어 교육의 바람이 불고 있어 오늘날 외국어 교육은 학생들의 실질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어 원어민 교사가 배치되는 학교가 점점 늘어나고 있고 협동수업(Team-Teachin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기존에 중국어 교과에 대한 깊이 있고 활발한 교수-학습 연구가 부족한 상태에다가, 중국어 협동수업에 대한 표준화된 모델이 없어 중국어 교육에 대한 새로운 모색과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21세기를 주도할 우리 청소년들의 올바른 중국어 교육 방향을 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중국어에 대한 학습동기를 지속적으로 유발시키고 학생들의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중국어 협동수업 모형을 구안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제7차 중국어 교육과정 의사소통 기능 예시문에 기초하여 재구성한 의사소통 기능 학습요소를 바탕으로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협동수업 모형을 구안하고 협동수업 활동 자료를 개발하여 실제 중국어 협동수업에 적용한 후, 언어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에 대한 학생들의 향상 정도를 알아보고 본 연구가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 나아가 중국어 교육에 효과적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 소재 특수 목적 고등학교 1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6개월간 52차시에 걸쳐서 실험수업을 실시하고,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서 언어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에 대한 학생들의 변화를 바탕으로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실험수업은 원어민 교사와의 긴밀한 협력 아래 입력(input) 단계, 강화(reinforcement) 단계, 응용(application) 단계의 세 단계 중국어 협동수업 모형으로 구성하였고, 재구성한 중국어 의사소통 기능 학습요소를 바탕으로 협동수업 활동 자료를 개발하여 이를 구안된 입력(input) 단계, 강화(reinforcement) 단계, 응용(application) 단계 협동수업 모형에 적용하였다. 실험검사는 의사소통 활동 중심의 협동수업을 통한 학생들의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언어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언어적 측면에 대해서는 제7차 중국어 교육과정 의사소통 기능을 바탕으로 5개 문항의 평가지를 자체 제작하여 면접법을 통한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 평가를 사전·사후로 나누어 실시하였고, 정의적 측면에 대해서는 설문지를 자체 제작하여 중국어 학습에 대한 흥미도·필요성·자신감 등의 변화 정도를 사전·사후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언어적 측면에 대해서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 평가를 사전·사후로 나누어 실시한 결과 사전 전체 평균 19.5점에서 사후 전체 평균 27.2143점으로 8.2142점이나 상승하여 활동 중심의 협동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의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에 긍정적인 변화가 생겼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의사소통 능력이 단순히 한 요소 혹은 두 요소에 의해서 결정되는 단순한 능력이 아니라 어휘구사력, 발음, 내용이해도, 유창도, 어법정확성, 의사소통 전체에 걸쳐 복합적으로 형성되는 총체적인 언어 구사 능력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사전의 흥미도·필요성·자신감과 사후의 흥미도·필요성·자신감에 관해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협동수업이 정의적 측면에 대해서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중국어에 대한 필요성이 높은 학생이 중국어 학습에 흥미를 느끼고, 중국어에 대한 필요성이 높은 학생들이 중국어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중국어 학습에 흥미를 느끼는 학생들이 중국어에 대해 자신감을 가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중국어 의사소통 활동 중심의 협동수업(Team-Teaching)이 학생들의 음성언어를 통한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과 중국어 학습에 대한 태도인 흥미도·필요성·자신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더 나아가 음성언어·문자언어를 모두 포함한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을 기대해 보며,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과 교수·학습 자료에 대한 끊임없는 개발과 지속적인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고 21세기를 주도할 새로운 중국어 교육에 대한 광범위하고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하지만, 본 연구는 특수 목적 고등학교의 1학년 2개 학급의 소수의 학습자들만을 대상으로 실시되었고, 비교 집단을 두지 않은 실험 집단만의 사전·사후 비교 설계라는 점에서 아쉬운 점이 많이 남는다. 이는 연구자가 1학년의 2개 학급만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밖에 없는 소속 기관의 교육 과정 편성상의 현실적인 여건과 교육평가상의 제약으로 인한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긍정적인 학습 효과를 충분히 기대하여 한 학급을 희생양으로 삼을 수 없었던 교수자의 심리적인 요인에도 기인한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 상의 아쉬운 점을 바탕으로 차후에는 교육과정이 별도로 운용되는 두 기관 이상에서 비교 집단과 실험 집단을 설계하여 보다 광범위하고 심층적이면서 ...
개방화 · 다양화 · 세계화가 급속하게 진전되고 있는 오늘날 제2외국어 교육 역시 그 중요성과 필요성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으며 과거 문법 위주의 외국어 교육에 대한 비판으로 새로운 외국어 교육의 바람이 불고 있어 오늘날 외국어 교육은 학생들의 실질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어 원어민 교사가 배치되는 학교가 점점 늘어나고 있고 협동수업(Team-Teachin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기존에 중국어 교과에 대한 깊이 있고 활발한 교수-학습 연구가 부족한 상태에다가, 중국어 협동수업에 대한 표준화된 모델이 없어 중국어 교육에 대한 새로운 모색과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21세기를 주도할 우리 청소년들의 올바른 중국어 교육 방향을 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중국어에 대한 학습동기를 지속적으로 유발시키고 학생들의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중국어 협동수업 모형을 구안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제7차 중국어 교육과정 의사소통 기능 예시문에 기초하여 재구성한 의사소통 기능 학습요소를 바탕으로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협동수업 모형을 구안하고 협동수업 활동 자료를 개발하여 실제 중국어 협동수업에 적용한 후, 언어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에 대한 학생들의 향상 정도를 알아보고 본 연구가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 나아가 중국어 교육에 효과적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 소재 특수 목적 고등학교 1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6개월간 52차시에 걸쳐서 실험수업을 실시하고,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서 언어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에 대한 학생들의 변화를 바탕으로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실험수업은 원어민 교사와의 긴밀한 협력 아래 입력(input) 단계, 강화(reinforcement) 단계, 응용(application) 단계의 세 단계 중국어 협동수업 모형으로 구성하였고, 재구성한 중국어 의사소통 기능 학습요소를 바탕으로 협동수업 활동 자료를 개발하여 이를 구안된 입력(input) 단계, 강화(reinforcement) 단계, 응용(application) 단계 협동수업 모형에 적용하였다. 실험검사는 의사소통 활동 중심의 협동수업을 통한 학생들의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언어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언어적 측면에 대해서는 제7차 중국어 교육과정 의사소통 기능을 바탕으로 5개 문항의 평가지를 자체 제작하여 면접법을 통한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 평가를 사전·사후로 나누어 실시하였고, 정의적 측면에 대해서는 설문지를 자체 제작하여 중국어 학습에 대한 흥미도·필요성·자신감 등의 변화 정도를 사전·사후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언어적 측면에 대해서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 평가를 사전·사후로 나누어 실시한 결과 사전 전체 평균 19.5점에서 사후 전체 평균 27.2143점으로 8.2142점이나 상승하여 활동 중심의 협동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의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에 긍정적인 변화가 생겼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의사소통 능력이 단순히 한 요소 혹은 두 요소에 의해서 결정되는 단순한 능력이 아니라 어휘구사력, 발음, 내용이해도, 유창도, 어법정확성, 의사소통 전체에 걸쳐 복합적으로 형성되는 총체적인 언어 구사 능력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사전의 흥미도·필요성·자신감과 사후의 흥미도·필요성·자신감에 관해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협동수업이 정의적 측면에 대해서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중국어에 대한 필요성이 높은 학생이 중국어 학습에 흥미를 느끼고, 중국어에 대한 필요성이 높은 학생들이 중국어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중국어 학습에 흥미를 느끼는 학생들이 중국어에 대해 자신감을 가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중국어 의사소통 활동 중심의 협동수업(Team-Teaching)이 학생들의 음성언어를 통한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과 중국어 학습에 대한 태도인 흥미도·필요성·자신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더 나아가 음성언어·문자언어를 모두 포함한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을 기대해 보며,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과 교수·학습 자료에 대한 끊임없는 개발과 지속적인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고 21세기를 주도할 새로운 중국어 교육에 대한 광범위하고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하지만, 본 연구는 특수 목적 고등학교의 1학년 2개 학급의 소수의 학습자들만을 대상으로 실시되었고, 비교 집단을 두지 않은 실험 집단만의 사전·사후 비교 설계라는 점에서 아쉬운 점이 많이 남는다. 이는 연구자가 1학년의 2개 학급만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밖에 없는 소속 기관의 교육 과정 편성상의 현실적인 여건과 교육평가상의 제약으로 인한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긍정적인 학습 효과를 충분히 기대하여 한 학급을 희생양으로 삼을 수 없었던 교수자의 심리적인 요인에도 기인한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 상의 아쉬운 점을 바탕으로 차후에는 교육과정이 별도로 운용되는 두 기관 이상에서 비교 집단과 실험 집단을 설계하여 보다 광범위하고 심층적이면서 타당도가 높은 연구를 기대해 본다.
개방화 · 다양화 · 세계화가 급속하게 진전되고 있는 오늘날 제2외국어 교육 역시 그 중요성과 필요성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으며 과거 문법 위주의 외국어 교육에 대한 비판으로 새로운 외국어 교육의 바람이 불고 있어 오늘날 외국어 교육은 학생들의 실질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어 원어민 교사가 배치되는 학교가 점점 늘어나고 있고 협동수업(Team-Teachin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기존에 중국어 교과에 대한 깊이 있고 활발한 교수-학습 연구가 부족한 상태에다가, 중국어 협동수업에 대한 표준화된 모델이 없어 중국어 교육에 대한 새로운 모색과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21세기를 주도할 우리 청소년들의 올바른 중국어 교육 방향을 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중국어에 대한 학습동기를 지속적으로 유발시키고 학생들의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중국어 협동수업 모형을 구안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제7차 중국어 교육과정 의사소통 기능 예시문에 기초하여 재구성한 의사소통 기능 학습요소를 바탕으로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협동수업 모형을 구안하고 협동수업 활동 자료를 개발하여 실제 중국어 협동수업에 적용한 후, 언어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에 대한 학생들의 향상 정도를 알아보고 본 연구가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 나아가 중국어 교육에 효과적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 소재 특수 목적 고등학교 1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6개월간 52차시에 걸쳐서 실험수업을 실시하고,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서 언어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에 대한 학생들의 변화를 바탕으로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실험수업은 원어민 교사와의 긴밀한 협력 아래 입력(input) 단계, 강화(reinforcement) 단계, 응용(application) 단계의 세 단계 중국어 협동수업 모형으로 구성하였고, 재구성한 중국어 의사소통 기능 학습요소를 바탕으로 협동수업 활동 자료를 개발하여 이를 구안된 입력(input) 단계, 강화(reinforcement) 단계, 응용(application) 단계 협동수업 모형에 적용하였다. 실험검사는 의사소통 활동 중심의 협동수업을 통한 학생들의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언어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언어적 측면에 대해서는 제7차 중국어 교육과정 의사소통 기능을 바탕으로 5개 문항의 평가지를 자체 제작하여 면접법을 통한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 평가를 사전·사후로 나누어 실시하였고, 정의적 측면에 대해서는 설문지를 자체 제작하여 중국어 학습에 대한 흥미도·필요성·자신감 등의 변화 정도를 사전·사후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언어적 측면에 대해서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 평가를 사전·사후로 나누어 실시한 결과 사전 전체 평균 19.5점에서 사후 전체 평균 27.2143점으로 8.2142점이나 상승하여 활동 중심의 협동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의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에 긍정적인 변화가 생겼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의사소통 능력이 단순히 한 요소 혹은 두 요소에 의해서 결정되는 단순한 능력이 아니라 어휘구사력, 발음, 내용이해도, 유창도, 어법정확성, 의사소통 전체에 걸쳐 복합적으로 형성되는 총체적인 언어 구사 능력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사전의 흥미도·필요성·자신감과 사후의 흥미도·필요성·자신감에 관해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협동수업이 정의적 측면에 대해서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중국어에 대한 필요성이 높은 학생이 중국어 학습에 흥미를 느끼고, 중국어에 대한 필요성이 높은 학생들이 중국어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중국어 학습에 흥미를 느끼는 학생들이 중국어에 대해 자신감을 가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중국어 의사소통 활동 중심의 협동수업(Team-Teaching)이 학생들의 음성언어를 통한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과 중국어 학습에 대한 태도인 흥미도·필요성·자신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더 나아가 음성언어·문자언어를 모두 포함한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을 기대해 보며,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과 교수·학습 자료에 대한 끊임없는 개발과 지속적인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고 21세기를 주도할 새로운 중국어 교육에 대한 광범위하고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하지만, 본 연구는 특수 목적 고등학교의 1학년 2개 학급의 소수의 학습자들만을 대상으로 실시되었고, 비교 집단을 두지 않은 실험 집단만의 사전·사후 비교 설계라는 점에서 아쉬운 점이 많이 남는다. 이는 연구자가 1학년의 2개 학급만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밖에 없는 소속 기관의 교육 과정 편성상의 현실적인 여건과 교육평가상의 제약으로 인한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긍정적인 학습 효과를 충분히 기대하여 한 학급을 희생양으로 삼을 수 없었던 교수자의 심리적인 요인에도 기인한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 상의 아쉬운 점을 바탕으로 차후에는 교육과정이 별도로 운용되는 두 기관 이상에서 비교 집단과 실험 집단을 설계하여 보다 광범위하고 심층적이면서 타당도가 높은 연구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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