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민간경비ㆍ보안 산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 민간경비ㆍ보안 산업의 운영현황 및 문제점을 알아보고 선진국가의 경비ㆍ보안산업을 비교하여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한국사회는 지금 경제 규모의 팽창, 인구의 도시집중, 전통적 가치관의 혼란 등 사회의 다변화로 인한 범죄의 흉폭화, 기능화, 전문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국민 개개인의 생명과 재산에 대한 안전의 욕구가 증가되고 있는 현실에서 국민생활치안에 대한 각종 사회불안 심리가 급증하고 있는 분위기 속에서 국가기관인 안보기관, 친안기관 및 특수기관 등이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고 있지만 국민의 생명과 재난을 보호해야 할 국가경찰의 역할은 치안수요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경찰력만으로는 치안유지와 사회공공질서를 유지하기가 힘든 현실이며, 민간경비ㆍ보안산업은 연간 경비ㆍ보안업 관련 종사자, 학교 그리고 특정한 관련 공공부서만의 일이 아니라 국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민생치안은 예방범죄에서 생활안전으로 그리고 국민으로부터 신뢰받을 수 있는 안전산업으로 정착해 나가야 할 것이다. 한국 민간경비ㆍ보안산업에 종사하는 자들의 부단한 노력과 관계당국 에서는 민간경비ㆍ보안산업을 경찰력의 보조적 존재로서가 아닌 형사사법체계내의 고유한 영역을 가진 존재로서 인정해 줄 것이며,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민간경비ㆍ보안산업으로서 국익을 도모 할 수 있는 새로운 영역으로 발전 할 수 있도록 법적, 제도적 문제를 검토되어야 할 것이며, ...
우리나라의 민간경비ㆍ보안 산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 민간경비ㆍ보안 산업의 운영현황 및 문제점을 알아보고 선진국가의 경비ㆍ보안산업을 비교하여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한국사회는 지금 경제 규모의 팽창, 인구의 도시집중, 전통적 가치관의 혼란 등 사회의 다변화로 인한 범죄의 흉폭화, 기능화, 전문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국민 개개인의 생명과 재산에 대한 안전의 욕구가 증가되고 있는 현실에서 국민생활치안에 대한 각종 사회불안 심리가 급증하고 있는 분위기 속에서 국가기관인 안보기관, 친안기관 및 특수기관 등이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고 있지만 국민의 생명과 재난을 보호해야 할 국가경찰의 역할은 치안수요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경찰력만으로는 치안유지와 사회공공질서를 유지하기가 힘든 현실이며, 민간경비ㆍ보안산업은 연간 경비ㆍ보안업 관련 종사자, 학교 그리고 특정한 관련 공공부서만의 일이 아니라 국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민생치안은 예방범죄에서 생활안전으로 그리고 국민으로부터 신뢰받을 수 있는 안전산업으로 정착해 나가야 할 것이다. 한국 민간경비ㆍ보안산업에 종사하는 자들의 부단한 노력과 관계당국 에서는 민간경비ㆍ보안산업을 경찰력의 보조적 존재로서가 아닌 형사사법체계내의 고유한 영역을 가진 존재로서 인정해 줄 것이며,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민간경비ㆍ보안산업으로서 국익을 도모 할 수 있는 새로운 영역으로 발전 할 수 있도록 법적, 제도적 문제를 검토되어야 할 것이며, 지역사회의 특성에 맞는 제도적 개선안을 마련하기 위한 지역별 민간경비ㆍ보안발전협의회가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 경호·경비업계가 대부분 일본 경비ㆍ보안산업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미국이 주도하고 있는 세계적인 흐름을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현재 민간경비ㆍ보안업계의 관심사는 변화에 얼마만큼 빨리 적응하고 나아가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민간경비ㆍ보안 분야의 발전방안을 위한 본 논문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민간경비ㆍ보안시장의 영역확대를 모색해야 한다. 현재까지의 인력경비에서 경비ㆍ보안시장을 국한하지 않고 선진국과 같이 민간조사원, 산업보안, 특수경비의 영역확대, 시큐리티 컨설팅, 대테러 등의 통합 시큐리티 시스템의 영역으로 확대해야 한다. 둘째, 이에 따른 경비업법의 개정보다는 관련된 국가기관과 상호 협력하여 법적ㆍ제도적 지원과 적립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보안업체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우수인력채용 및 교육을 체계화, 교재의 표준화, 입찰 경쟁력 강화와 새로운 분야의 BLT정부사업의 영역확보를 위하여 전문인력 양성과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산ㆍ학ㆍ관의 상호협력 강화를 해야 한다. 특히 경비ㆍ보안업체의 실용성에 따른 학계의 변화와 국가기관의 주도권을 민영화 할 수 있도록 산ㆍ학ㆍ관의 상호협력이 절실히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민간경비ㆍ보안 산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 민간경비ㆍ보안 산업의 운영현황 및 문제점을 알아보고 선진국가의 경비ㆍ보안산업을 비교하여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한국사회는 지금 경제 규모의 팽창, 인구의 도시집중, 전통적 가치관의 혼란 등 사회의 다변화로 인한 범죄의 흉폭화, 기능화, 전문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국민 개개인의 생명과 재산에 대한 안전의 욕구가 증가되고 있는 현실에서 국민생활치안에 대한 각종 사회불안 심리가 급증하고 있는 분위기 속에서 국가기관인 안보기관, 친안기관 및 특수기관 등이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고 있지만 국민의 생명과 재난을 보호해야 할 국가경찰의 역할은 치안수요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경찰력만으로는 치안유지와 사회공공질서를 유지하기가 힘든 현실이며, 민간경비ㆍ보안산업은 연간 경비ㆍ보안업 관련 종사자, 학교 그리고 특정한 관련 공공부서만의 일이 아니라 국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민생치안은 예방범죄에서 생활안전으로 그리고 국민으로부터 신뢰받을 수 있는 안전산업으로 정착해 나가야 할 것이다. 한국 민간경비ㆍ보안산업에 종사하는 자들의 부단한 노력과 관계당국 에서는 민간경비ㆍ보안산업을 경찰력의 보조적 존재로서가 아닌 형사사법체계내의 고유한 영역을 가진 존재로서 인정해 줄 것이며,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민간경비ㆍ보안산업으로서 국익을 도모 할 수 있는 새로운 영역으로 발전 할 수 있도록 법적, 제도적 문제를 검토되어야 할 것이며, 지역사회의 특성에 맞는 제도적 개선안을 마련하기 위한 지역별 민간경비ㆍ보안발전협의회가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 경호·경비업계가 대부분 일본 경비ㆍ보안산업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미국이 주도하고 있는 세계적인 흐름을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현재 민간경비ㆍ보안업계의 관심사는 변화에 얼마만큼 빨리 적응하고 나아가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민간경비ㆍ보안 분야의 발전방안을 위한 본 논문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민간경비ㆍ보안시장의 영역확대를 모색해야 한다. 현재까지의 인력경비에서 경비ㆍ보안시장을 국한하지 않고 선진국과 같이 민간조사원, 산업보안, 특수경비의 영역확대, 시큐리티 컨설팅, 대테러 등의 통합 시큐리티 시스템의 영역으로 확대해야 한다. 둘째, 이에 따른 경비업법의 개정보다는 관련된 국가기관과 상호 협력하여 법적ㆍ제도적 지원과 적립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보안업체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우수인력채용 및 교육을 체계화, 교재의 표준화, 입찰 경쟁력 강화와 새로운 분야의 BLT정부사업의 영역확보를 위하여 전문인력 양성과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산ㆍ학ㆍ관의 상호협력 강화를 해야 한다. 특히 경비ㆍ보안업체의 실용성에 따른 학계의 변화와 국가기관의 주도권을 민영화 할 수 있도록 산ㆍ학ㆍ관의 상호협력이 절실히 필요하다.
Given that most of guarding and security companies in our country have been largely affected by those of Japan, we need to pay more attentions to world trends which are led by USA. Therefore, this paper has its goal for preparing plan so that private security and security companies can rapidly respo...
Given that most of guarding and security companies in our country have been largely affected by those of Japan, we need to pay more attentions to world trends which are led by USA. Therefore, this paper has its goal for preparing plan so that private security and security companies can rapidly respond to this industry change and lead those changes. The conclusion for this paper is as following as to plan for advancing private security and security companies First, it is necessary to look for extending market of private security and security companies. It is necessary to extend this industry into integrated security areas such as private inspector, industry security, special security, security consulting, anti-terrorism like most of advanced countries beyond current market for human security and guarding. Second,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legal and policy supports cooperating with organizations of related countries rather than revising laws on security industries. Third, employing superior personnel, systematic training of personnel, standardization of training manual, enhancing bidding competitiveness will be necessary to improving competitiveness of security industries. In addition, training of specialized personnel and their education should be systematically carried out to secure area of BLT government business. Fourth, inter-cooperations between industry, academy and government should be enhanced. Cooperations between industry, academy and government are absolutely necessary especially so that academic divisions can be changed depending on availabilities for private security and security companies and leadership of government organization can be commercialized.
Given that most of guarding and security companies in our country have been largely affected by those of Japan, we need to pay more attentions to world trends which are led by USA. Therefore, this paper has its goal for preparing plan so that private security and security companies can rapidly respond to this industry change and lead those changes. The conclusion for this paper is as following as to plan for advancing private security and security companies First, it is necessary to look for extending market of private security and security companies. It is necessary to extend this industry into integrated security areas such as private inspector, industry security, special security, security consulting, anti-terrorism like most of advanced countries beyond current market for human security and guarding. Second,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legal and policy supports cooperating with organizations of related countries rather than revising laws on security industries. Third, employing superior personnel, systematic training of personnel, standardization of training manual, enhancing bidding competitiveness will be necessary to improving competitiveness of security industries. In addition, training of specialized personnel and their education should be systematically carried out to secure area of BLT government business. Fourth, inter-cooperations between industry, academy and government should be enhanced. Cooperations between industry, academy and government are absolutely necessary especially so that academic divisions can be changed depending on availabilities for private security and security companies and leadership of government organization can be commercializ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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